2021 쇼핑 트렌드 보고서 || 코스모폴리탄코리아 (COSMOPOLITAN KOREA)
Fashion

2021 쇼핑 트렌드 보고서

팬데믹에도 쇼핑은 계속된다! 2021년의 쇼핑 라이프 돌아보기.

이영우 BY 이영우 2021.12.10
 

GET SMARTER

어려운 시기, 소비자들은 더 현명해졌다. 여러 제품을 한 번에 결제할 수 있고, 할인 기회가 많은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의 구매가 압도적 비율을 차지했다. 올해 연달아 문을 연 브랜드의 공식 온라인 몰과 온라인 편집숍을 이용했다는 답변도 많았다.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했다는 답변은 21.6%. 팬데믹의 영향도 있겠으나, 디지털로의 대이동이 수치로 나타났다고 봐야 할 듯.
 

 

올해의 쇼핑 채널

올해 쇼핑할 때 주로 이용한 채널은?
 
43.7% 온라인 쇼핑 플랫폼 (무신사, W컨셉, 29cm 등)
25.3% 브랜드 온라인 몰
14.3% 브랜드 오프라인 매장
7.3% 오프라인 편집숍
5% 온라인 편집숍 (매치스패션, 네타포르테 등)
2% 중고 거래 플랫폼
2.4% 기타: 네이버 쇼핑, 인스타 숍 등
 

 

이곳의 장점은… 

 

 

많이 산 스타일은… 

 

 

CELEBS ALMIGHTY

K-셀렙 파워가 수직 상승한 한 해. 독자들이 꼽은 올해의 패셔니스타는 역시 제니! 샤넬 캠페인의 뮤즈로 등극하며 반박 불가의 존재감을 자랑했다. BTS와 아이유도 패션 브랜드 앰배서더로서 활약했으며, 정호연·한소희 같은 신흥 드라마 퀸도 높은 지지를 받았다. 또 다른 패션 마케팅의 꽃은 인플루언서. 실제로 업계에서도 “인플루언서와의 라이브 방송이나 인스타그램 노출 후 판매량이 급증했다”는 간증(?)이 쏟아졌으니. 러블리하고 편안한 룩을 즐기는 김나영의 인기가 압도적이었고, 유튜브 및 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는 여러 인플루언서들도 고른 사랑을 받았다. 친근함과 개성을 내세운 이들을 향한 러브콜은 계속될 듯.
 

 

올해의 패셔니스타

올해 가장 활약이 돋보인 패셔니스타는? 
한소희블랙핑크 지수아이유BTS정호연블랙핑크 로제블랙핑크 리사블랙핑크 제니기타
 

 

나의 ‘쇼핑 참고서’ 

 

 

RUNNING FOR LUXURY

샤넬, 루이 비통, 롤렉스…. 이왕이면 값비싸도 럭셔리한 제품을 구매하려는 고객, 한정된 물량 그리고 수차례 이어진 가격 인상이라는 요소가 맞물려 ‘오픈런’ 현상이 이어졌다. 답변자의 53.6%가 매장 개점 시간보다 먼저 달려가는 오픈런 유경험자였고, 6회 이상 경험한 ‘프로 오픈러너’도 10%에 가까울 정도였다. 추후 오픈런에 대한 의사는 반반으로 나뉘었다. 오픈런 성공 시 얻는 이득이 확실하지만, 구매 성공이 보장되지 않고 피로한 점이 쇼퍼들의 마음을 흔드는 듯.
 

 

올해의 브랜드

 
22% 보테가 베네타
18.3% 셀린느
 

 

올해의 가방 

보테가 베네타 카세트 백셀린느 트라이엄프 백프라다 리나일론 백
 

 

‘오픈런’ 해봤어?

 
46.3% 아니요
27.4% 네: 1~2회
17% 네: 3~5회
9.3% 네: 6회 이상
 

 

‘오픈런’ 앞으로는… 

 

BRAND & BAG OF THE YEAR

지난해부터 올 초까지 여러 하우스 브랜드가 대대적 변신을 꾀했고, 그 변화가 젠지의 레이더에도 포착됐다. 올해의 잇 백까지 배출한 보테가 베네타는 공교롭게도 최근 다니엘 리와의 이별을 알렸다. 그 뒤를 에디 슬리먼의 셀린느가 바짝 추격해 여전한 대중성을 입증했으며, 메종키츠네와 아미 등 캐주얼 브랜드군도 사랑받은 한 해였다. 인기 상승의 비결은 단연 흥미로운 인물을 통한 노출! 셀렙, 인플루언서, 유튜버 등 인물을 통한 노출이 압도적 비율을 차지했다. 온라인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 만큼 SNS 마케팅이 힘을 발휘한 것.
 
 
*서베이는 〈코스모폴리탄〉 웹사이트 및 인스타그램을 통해 11월 6일부터 10일까지 진행했으며, 총 400명이 참여했습니다.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