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콘노섹, 잘 실천하고 있나요? #피임, #콘돔에 대한 모든 것! || 코스모폴리탄코리아 (COSMOPOLITAN KOREA)
Beauty

노콘노섹, 잘 실천하고 있나요? #피임, #콘돔에 대한 모든 것!

아무리 요즘 다양한 피임법이 나오고 있다지만, 기초부터 충실히 다져야 하지 않겠어요? 콘돔에 대한 오해와 진실.

김지현 BY 김지현 2021.08.25
알다시피 100% 피임 성공률의 피임법은 없다. 통계나 조사 결과 굳이 찾지 않아도 된다. 연예 뉴스만 봐도 알 수 있지 않은가. 최근 김용건은 오랜 기간 교제를 이어온 여성에게 낙태 강요를 했다는 이유로 고소를 당했다가 극적인 합의 후 양육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발표했다. 급작스러운 혼전임신 그리고 결혼 발표로 모두를 놀라게 한 아이돌 그룹 ‘엑소’의 멤버 ‘첸’ 그리고 ‘아이콘’의 ‘바비’는 또 어떤가. 결혼보다 임신이 먼저였다는 점, 팬들을 실망하게 했다는 부분에서 많은 비난을 받긴 했지만 어쨌든 앞서 말한 이들은 자신이 선택한 여자와 가정에 책임이라도 졌다. 문제는 그 다음이다.
 
현재 대한민국은 OECD 국가 중 낙태율 1위다. 이는 원치 않는 임신 후 정신적, 육체적 부담감을 짊어진 여성의 수가 그만큼 많다는 뜻. 물론 예전보다 ‘콘돔 없이 섹스하지 않겠다’라는 의미의 이른바 ‘노콘노섹’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졌다. 하지만 최근 5년 내 조사된 성 관계 시 주로 사용하는 피임법 통계 조사가 발표한 바로는 여전히 대다수가 질외사정과 생리주기 조절을 통해 피임하고 있다고 답했다. ‘노콘노섹’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진 건 사실이지만 이를 실천에 옮기는 이들은 극소수라는 반증이다.
 
자궁 내 삽입 장치나 팔 안쪽 피부밑에 이식하는 임플라논 등 다양한 피임법이 활발하게 출시되고 있지만, 오늘 밤 당장 시도할 수 있는 가장 편리한 피임법을 묻는다면? 역시나 콘돔이다. 그래서 코스모가 준비해봤다. 우리가 몰랐던 콘돔의 오해와 진실에 대해.  
 
 

콘돔은 사정 직전에 끼우면 된다?  

정답은 NO. 그간 많은 이들이 ‘매번 사정 직전에 끼려니 흐름도 끊기고, 분위기도 깨져서 싫다’며 콘돔 사용에 불평을 토로해왔다. 하지만 사실 콘돔은 섹스를 시작할 때부터 착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정확히 말하면, 성기 간의 접촉을 시작하기 전에 착용해야 한다는 말씀. 왜냐고? 아주 낮은 확률이지만 사정 전 성적 흥분으로 분비되는 이른바 쿠퍼액에 100만 마리 정도의 정자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또한 ‘케바케’로 남성이 자기도 모르게 사정이 되기도 하고, 절정의 타이밍을 미처 맞추지 못하는 사례도 있기 때문. 게다가 이미 말했지 않는가. 섹스 도중 끼면 한껏 달아올랐던 성적 흥분이 ‘짜게 식을 수’ 있으니 반드시 섹스 전에 착용한 뒤 시작하자. 아, 물론 발기는 된 상태여야겠지?
 


콘돔 사용 시 윤활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 꽤나 많은 여성이 콘돔 착용 후 삽입 섹스를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질이 너무 건조해져 아프다는 이야기를 하곤 한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러브젤, 이른바 윤활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윤활제의 성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지용성 윤활제는 콘돔을 상하게 해 임신의 위험이 더욱 높아지기 때문. 더하여 시중에 파는 러브젤이 아닌 베이비 오일이나, 바세린, 스킨 로션과 같은 제품들도 주의하자. 이 역시 지용성 윤활제에 해당한다. 그러니 윤활제를 사용하는 것은 좋지만, 이때 반드시 수용성 윤활제를 선택하자. 콘돔이 터지거나 찢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면 콘돔을 끼지 않아도 된다?  

당연히 NO다. 이 경우 시기가 정말 중요하다. 경구피임약의 효과가 나타나는 시기는 일주일 정도 약을 복용한 시점부터다. 그렇기 때문에 복용 기간이 일주일 이내밖에 되지않았다면, 반드시 이중 피임으로 콘돔을 사용해야 한다. 경구피임약 뿐만이 아니다. 임플라논, 호르몬 루프 등의 피임 시술을 진행했다고 할지라도 콘돔 착용은 필수다. ‘이럴 거면 굳이 시술을 왜 해요?’라고 할 수도 있지만, 모두가 알다시피 아직까지 100% 안전하고 부작용 없는 피임법은 없기 때문. 시술 후에 이중 피임을 했을 때와 안 했을 때의 확률 차이가 크다. 피임률의 차이를 떠나서 성병 예방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착용해주자.
 
 

오럴 섹스도 콘돔을 끼고 해야 한다?  

놀랍게도 정답은 YES. 오럴 섹스는 (당연히) 임신의 걱정에서는 자유롭지만, 성병에 있어서는 그렇지 않다. 아마 대부분이 별다른 보호 장치 없이 오럴 섹스를 해왔을 것이다. 하지만 가장 대표적인 헤르페스 바이러스, HPV를 비롯해 다양한 STI가 오럴 섹스를 통해서 감염이 된다. 운이 나쁠 경우 바이러스 전염으로 인해 구강암, 후두암에 걸릴 위험도도 높다. 오럴 섹스 후 삽입 섹스를 한다면 더더욱. 그러니 오럴 섹스 전, 양치와 샤워는 물론이거니와 성병 예방을 위해선 콘돔도 꼭 착용해주자. 콘돔 특유의 맛(?)이나 그 질감이 너무 싫다면, 과일 향이 나는 콘돔이나 물티슈로 콘돔에 묻어있는 윤활제를 닦아준 뒤 시작하는 것도 좋다. 파트너가 당신에게 오럴을 해줄 경우 오럴 섹스 시 성병 보호용으로 사용되는 라텍스 조각, 덴탈 댐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콘돔은 항상 지갑 안에 넣고 다녀야 한다?  

NO. 드라마나 영화 속 지갑과 파우치에 콘돔을 넣고 다니는 주인공, 콘돔을 지갑 안에 넣고 다니면 돈이 들어온다는 이야기 등 매체에 비치는 모습이나 속설들 때문에 아직까지도 지갑 안에 콘돔을 넣고 다니는 이들이 많다. 자, 이제 그 콘돔 당장 빼서 버리자. 지갑은 콘돔을 보관하기에 그리 좋은 장소가 아니다. 외부 충격의 문제가 가장 큰데 특히나 지갑의 경우 카드나 신분증을 자주 넣었다 뺐다 하면서 콘돔이 손상될 가능성이 크다. 게다가 고온다습한 환경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이 역시 열화에 의해서 손상될 수 있다. 그렇다면 대체 어디에 보관해야 하느냐고?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거다. 주변 물건과 닿지 않는 튼튼한 상자나 서랍 안이 가장 좋겠지? 휴대용을 원한다면 시중에 판매 중인 콘돔 케이스를 따로 구비하여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다.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