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lebs

올해 최고의 짤 줍줍해가세요~

패러디와 변형, 그리고 전파를 거듭하며 하나의 현상이 된 올해의 밈. 단순히 웃긴 짤이라고 하기엔 짧은 영상과 그림 하나로 나눌 수 있는 공감대는 무궁무진하다.

BYCOSMOPOLITAN2020.12.20
 

너 인성 문제있어? 

웹 예능 〈가짜사나이〉가 인기를 끌면서 출연자인 호랑이 교관 이근 대위의 어록이 함께 화제가 됐다. “너 인성 문제있어?”는 〈가짜사나이〉를 대표하는 명대사인데, 원래는 태도를 지적(Do you have an attitude problem?)하려던 의도였으나, 교포인 이근 대위가 ‘인성’이라는 강한 어조로 오역해 의외의 재미를 안겼다. 자매품으로는 “OO은 개인주의야”가 있다. 
 
 
 

펀쿨섹좌

일본 환경부 장관 고이즈미 신지로가 UN 환경 콘퍼런스에서 기후변화에 어떻게 대처하겠냐는 질문에 “FUN하고 COOL하고 SEXY하게 대처해나가야 한다”라는 발언을 한 이후 ‘펀쿨섹좌’라는 별명이 붙은 것에서 유래했다. “반성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반성하고 있는데 반성하고 있다는 자세를 보이지 못한다는 점에서 반성을 해야 한다고 반성합니다”처럼 동어 반복, 동문서답, 순환 논법이 어우러진 그의 안드로메다 화법이 펀쿨섹 화법이라 불리며 밈화됐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잠에서 깼습니다” 등으로 패러디되며 유행하는 중.
 
 
 

테스형 

15년 만에 TV 무대에 선 트로트 황제 나훈아의 추석 특집 공연은 29%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그야말로 ‘난리’가 났다. 특히 최초 공개한 신곡 ‘테스형!’은 소크라테스를 '테스 형'이라 지칭하며 “세상이 왜 이래”라고 묻는 신박한 가사가 MZ세대에게 폭발적인 호응을 얻었다. 흰 민소매 티에 찢청을 입고 나온 그를 프레디 머큐리와 비교하는 짤, 소크라테스와 호형호제하는 나훈아 짤, ‘테스형!’을 보고 자극받은 라이벌 남진이 ‘(플)라톤이형’을 발표하는 짤 등 각종 밈이 유행한 것이다. 펭수 역시 ‘펭훈아’로 분해 테스형 열풍에 동참했다. “다음부터 효도 티케팅은 없다. 엄마도 나의 경쟁자일 뿐”이라는 트위터 멘션이 그 인기를 증명하듯, 코로나19까지 폭파시킨 ‘테스형!’, 아니 나훈아의 저력! 
 
 
 

1일1깡

 “화려한 조명이 나를 감쌀 때”라는 다소 유치한 가사와 꽃게 떼를 연상케 하는 난해한 안무로 발매 초기에는 조롱을 받았으나, 풍자와 해학의 민족인 한국 네티즌 사이에서 뮤직비디오 채널이 댓글 맛집으로 통하며 ‘밈화’됐다. 이 기세에 비의 과거 히트곡이 재조명되며 ‘레인 OPPA’에게 제2의 전성기를 안겼고, ‘싹쓰리’를 탄생시켰다. 깡의 인기에 힘입어 ‘입술 깨물기 금지’, ‘꼬만춤 금지’ 등 비의 콘셉트와 음악에 대해 팬들이 직언한 금지 사항을 적은 ‘시무20조’가 패러디로 등장하기도 했다.  
 
 
 

관짝소년단 

아프리카 가나의 독특한 장례식 문화를 소개하는 영상에서 시작된 밈. 가나에는 춤추고 노래하며 축제처럼 장례식을 즐기는 독특한 장례 풍습이 있는데, 이런 장례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짝 댄서’들의 홍보 영상이 틱톡에 업로드되며 전 세계적인 화제를 모았다. 관짝소년단·코핀댄스·관짝춤 등 다양한 애칭으로 불리며, 주로 어이없는 죽음이나 사고가 터질 조짐이 보이는 영상 뒤에 개그짤로 합성되는 경우가 많다.  

Keyword

Credit

  • Editor 하예진
  • Design 김지은
  • Photo by KBS / 유튜브 / 틱톡 제공
  • 기사등록 온세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