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긴장감이 뭐예요? | 코스모폴리탄 코리아 (COSMOPOLITAN KOREA)

좋아하는 사람을 볼 때 느끼는 그 낯선 감정의 정체는?


나도 한때 누군가를 짝사랑한 경험이 있다. 대화를 하다 잠깐 말을 멈출 때마다, 시선이 오랫동안 이어질 때마다, 혹은 헤어지기 전 긴 포옹을 나눌 때마다, 나는 몇 주 동안 그 속에 숨은 의도를 찾아내려고 애썼다. 마침내 용기를 내 고백을 했을 때 나는 속에 있던 모든 말을 다 내뱉고 말았다. “너도 나에게 성적으로 끌리지 않아?” 그리고 상대방의 대답은? 아쉽지만 ‘NO’였다.
‘성적 긴장감’은 혼란스러움과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다. 게다가 이러한 감정은 거절당한다는 경우의 수를 고려하기도 전에 생겨날 수 있다. 아니면 애초에 두 사람이 같은 감정을 느낄 때에만 ‘성적 긴장감’이라고 부를 수 있는 걸까? 당신이 느끼는 그 감정이 성적 긴장감인지 아닌지 확인해보자.

성적 긴장감이란 무엇인가?

연애 상담 코치 겸 연애 전문 매체 ‘더 빅 플링’의 성전문가인 카르멜 존스는 두 사람 사이의 긴장감을 해소하기 위해 성적 행위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감정을 뜻한다고 말한다.
성적 긴장감이 상호적이어야 하는지, 혹은 일방적일 수도 있는지에 대해서는 흑백 논리로 답할 수 없다. 일부 사람들은 두 사람이 같은 감정을 느낄 때 그것을 성적 긴장감이라 분류할 수 있다고 믿는가 하면, 존스를 포함한 다른 이들은 이것이 일방적일 수도 있으며 상호적일 수도 있다고 말한다. “누군가에 대한 짝사랑의 감정을 가지고 있을 때도 그 사람과 성적인 순간을 가지며 내적 긴장감을 해소하고픈 욕구를 느낄 수 있죠. 이는 여전히 긴장되고 진땀나는 기분을 안겨주며, 이를 통해 비밀을 가진 듯한 기분을 느낄 수도 있어요”라고 존스는 말한다.


상호적인 성적 긴장감은 어떻게 파악할 수 있을까?

작가 겸 연애 상담 코치인 제스 맥캔 발라프는 오랫동안 지속되는 아이컨택을 통해 알 수 있다고 말한다. 참고로 발라프는 두 사람의 감정이 상호적일 때 성적 긴장감을 느낄 수 있다고 믿는데, 그녀는 오랫동안 지속되는 아이컨택이 두 사람만의 미니 데이트처럼 여겨질 수도 있다고 말한다. “아주 황홀한 기분이 들며, 거기서 벗어나고 싶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죠”라고 그녀는 덧붙인다.
한편, 성적 긴장감이 일방적인 경우, 상대방이 같은 감정을 느끼지 못한다면, 그 사람은 당신의 시선을 피함으로써 당신과 같은 감정을 느끼지 않는다는 신호를 보낼 수도 있다고 존스는 말한다.
성적 긴장감을 확인하는 또 하나의 방법이 있다. 바로 주변 사람들이 바라보는 두 사람의 관계를 통해 알 수 있다. “두 사람이 같은 감정을 느끼는 경우, 주변 사람들은 반드시 이를 눈치챌 거예요”라고 존스는 말한다. 그러니 당신의 친구들이 두 사람의 모습을 본 후 당신에게 “둘이 뭐야?”라고 물어온다면 그것 또한 하나의 좋은 척도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성적 긴장감은 어떻게 멈출 수 있을까?

당연히 어떤 종류의 긴장감이든 해소를 필요로 한다고 존스는 말한다. 성적 긴장감을 멈추고 싶은 사람에게는 두 가지 선택 사항이 주어진다. 자신의 욕구에 응하면서 긴장을 풀거나 혹은 그것을 솔직하게 인정함으로써 긴장을 억누르는 것이다. 어떤 길을 선택하든 이를 통해 긴장감은 어느 정도 풀어질 것이다.
만약 솔직하게 말하는 걸 원치 않는다면 스스로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거라고 되뇌며 상대방에게도 똑같이 말하자. 이를 통해 솟구치는 감정을 억제할 수도 있다. 또 그 사람이 주변에 있을 때 새로운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이것이 감정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살펴보자. 물론 이는 체면을 세울 수 있는 쉬운 방법이지만, 존스는 이 방법만으로는 솔직하게 말하는 것만큼 긴장감이 완벽하게 사라지진 않을 거라고 말한다.
또한 심리적인 방법을 통해 당신의 마음 속에서 그 사람의 성적인 모습을 지워낼 수도 있다. 긴장감을 떨쳐 내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속옷이나 잠옷만 입고 있는 모습을 상상하라는 말도 있지만, 그건 발표를 하기 전이나 면접 때에나 효과 있는 방법이다. 그 대신, 상대방이 멍청한 행동을 하거나 섹시하지 못한 행동을 한다고 상상해보자. 가령 코를 푼다거나 치실질을 한다거나 발톱을 뜯는 모습 등을 말이다.
혹은 만약 그 감정이 단순히 육체적인 것에만 제한된다면, 발라프는 그 사람을 만나기 전 자위를 하는 것도 추천한다. 그러면 최소한 억눌린 기분은 피할 수 있을 것이다.

성적 긴장감의 여부는 어떻게 파악할 수 있을까?

가장 확실한 방법은 자문을 하는 것이다. 당신이 육체적으로 상대방과 섹스를 하고 싶은지 아닌지를 말이다. 만약 답이 ‘그렇다’라면 당신은 그에게 성적으로 끌리는 것이다! 심지어 존스는 그곳의 물리적인 감각을 통해 이러한 긴장감을 느낄 수도 있다고 말한다. “흔히 친구들에게 성적으로 가까워지고 싶은 충동을 느끼진 않죠”라고 그녀는 말한다. “플라토닉한 관계의 사람들과 있을 때 생식과 관련된 부위에 변화가 생기지도 않고요.”

성적 긴장감을 암시하는 일반적인 사인은 무엇일까?

전문가들의 말에 따르면 다음 몇 가지 사인으로 추려볼 수 있다.
-상대를 유혹하는 행동
-아이 컨택
-오랫동안 이어지는 손길
-비밀을 가진 듯한 기분
-땀에 젖은 손바닥
-여러 사람들과 있을 때 유독 서로에게 가까이 붙어있는 경우
-다른 사람들이 두 사람의 분위기에 대해 눈치채거나 한 마디 하는 경우
-배 속이 뒤틀리는 느낌
-그 사람에게 말할 때 달라지는 목소리
-증가하는 심박수
-잦은 미소
-신체적으로 흥분되는 경우(그곳이 자극되고 부어오르는 현상)


좋아하는 사람을 볼 때 느끼는 그 낯선 감정의 정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