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렌징 오일 vs 클렌징 워터, 뭘 쓸까?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오일이냐, 워터냐. 클렌징 직전 항상 하는 이 고민에 대한 시원한 해답. 메이크업 강도, 피부 상태에 맞게 골라 쓰는 올바른 클렌저 사용법은 이렇다. ::클렌징, 클렌징오일, 클렌징워터, 피부타입, 슈에무라, 뉴트로지나, 네이처리퍼블릭, 닥터지, 더샘, 바이오더마, 코스모 캠퍼스


CLEANSING OIL

슈에무라 얼티메이트 클렌징 오일 4만9천원대 / 뉴트로지나 딥클린 클렌징 오일 1만7천4백원 / 네이처리퍼블릭 포레스트 가든 카모마일 클렌징 오일 1만 4천원


누가 쓰면 좋을까?

오일은 물이 닿기 전에는 메이크업 피그먼트를 흡착해 피부 표면으로 떠오르게 한 뒤, 물이 닿으면 친수성으로 변해 물에 쉽게 닦여나가게 하는 원리다. 때문에 짙은 포인트 메이크업을 지울 때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피지가 많은 T존 부위에 문지르면 딥클렌징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단, 여드름 피부의 경우 오일이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어떻게 쓸까?

Q 지성 피부가 클렌징 오일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데 지성 피부도 클렌징 오일을 사용해도 되나요?

A 개인차가 있어 무조건 된다 안 된다로 나누는 것은 어렵습니다. 다만, 지성 피부 중에서도 유분기 가 많은 화장품을 사용했을 때 바로 트러블이 올라 오는 타입이라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Q 오일 성분이 남아 트러블을 유발한다고 하던데, 깨끗하게 닦아내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 이중세안을 통해 최대한 꼼꼼히 빠지는 부위 없이 잘 세안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클렌징 오일을 씻어낸 후 풍성한 거품이 나는 클렌징폼을 사용하여 한 번 더 세안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차 클렌징 시 극세사 모 브러시로 부드럽게 문질러 닦아내는 것도 방법이죠.


Q 클렌징 오일을 오래 사용하면 모공이 넓어진다는 소문이 있는데, 사실인가요?

A 지성피부나 트러블이 자주 발생하는 피부 타입의 경우 오일 사용 시 트러블이 생길 수 있는데, 이로 인해 염증 등의 2차적인 트러블이 발생할 경우 모공이 넓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에게 해당되는 부분은 아닙니다.




CLEANSING WATER

닥터지 클렌징 워터 1만원 / 더샘 힐링 티 가든 그린티 클렌징 워터 5천5백원 / 바이오더마 센시비오 H2O 2만5천원


누가 쓰면 좋을까?

친유기 성분인 클렌징 워터가 피지, 메이크업 등의 유분을 흡착해 화장을 닦아내는 원리로, 가벼운 메이크업을 클렌징할 때 특히 효과적이다. 끈적이거나 기름지지 않아 마무리가 산뜻하고, 자극이 적어 민감한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별도의 클렌징이 필요 없어 시험기간, 졸작 등 바쁠 때 사용하기에도 유용하다.


어떻게 쓸까?

Q 모공이 넓고 요철이 있는 피부는 어떻게 닦아 내야 할까요?

A 클렌징 워터 속 클렌징 성분은 입자가 매우 작기 때문에 요철 부분까지도 꼼꼼하게 닿고, 노폐물 흡착력이 뛰어나 모공 속 노폐물까지 깨끗하게 제거하기에 용이하죠. 만약 그래도 신경이 쓰인다면 요철이 있는 부위만 깨끗한 화장솜으로 한 번 더 닦아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Q 메이크업 제품은 지용성이 많은데 클렌징 워터로 닦아도 기름 성분이 남지는 않나요?

A 클렌징 워터 속 친유기 성분이 피지와 메이크업 속 유분기를 씻어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벼운 메이크업의 경우는 대부분 클렌징됩니다. 짙은 포인트 컬러 메이크업의 경우에는 화장솜에 클렌징 워터를 충분히 적신 후 해당 부위에 잠시 올려뒀다 닦아내면 훨씬 효과적입니다.


Q 클렌징 워터 사용 시 화장솜으로 여러 번 닦아내라고 하는데, 몇 번이나 닦아내야 하는 건가요?

A 메이크업 정도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클렌징 워터를 충분히 적신 화장솜으로 메이크업이 묻어 나오지 않을 때까지 3~5회 정도 닦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단, 너무 세게 문지르면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으니 가볍게 쓸어 내는 정도로 최대한 부드럽게 닦아내도록 하세요.


Q 클렌징 워터를 적신 화장솜으로 얼굴을 닦다 보면 나도 모르게 손에 힘이 들어가는데요. 자극 없이 노폐물만 닦아 내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A 화장솜을 충분히 적시지 않을 경우 표면이 거칠거칠해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화장솜을 적실 때 보풀이 일어나지 않을 만큼 충분히 적셔 사용하세요. 피부결 방향을 따라 안 쪽에서 바깥쪽 방향으로 닦아내는 것 역시 자극을 줄이는 방법이니 참고하세요.




오일이냐, 워터냐. 클렌징 직전 항상 하는 이 고민에 대한 시원한 해답. 메이크업 강도, 피부 상태에 맞게 골라 쓰는 올바른 클렌저 사용법은 이렇다. ::클렌징, 클렌징오일, 클렌징워터, 피부타입, 슈에무라, 뉴트로지나, 네이처리퍼블릭, 닥터지, 더샘, 바이오더마, 코스모 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