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MBTI 매칭 시 커플 확률 100%? <MBTI VS 사주>

진짜 이게 돼?

프로필 by COSMOPOLITAN 2023.10.10
 
 

MBTI 궁합표,
신뢰해도 될까?

“MBTI에서 궁합은 사실 존재하지 않아요. 유형으로 사랑을 매칭하는 건 어찌 보면 바보 같은 생각이에요”, “결정론적으로 무조건 이 유형은 이 유형과 안 맞다, 좋다 하는 접근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봐요. MBTI 궁합표는 믿지 않는 것이 좋다”. MBTI 궁합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유형으로 사랑을 매칭하고, 결정론적으로 접근하는 건 개인의 차이를 인정하고 이해하기 위한 MBTI 연구 목적과 상충되기 때문. 하지만 MBTI 궁합에 대한 요즘 세대의 신뢰도는 꽤 높은 편. 방송에선 어땠을까?
 
 

2번의 소개팅,
MBTI VS. 사주

여성 45명, 남성 45명이 참가한 가면 소개팅의 규칙은 다음과 같았다. 가면을 쓴 채 10분간 대화, 가면을 벗고 다시 10분간 대화를 진행 후 커플이 될지 결정. 참가자들은 매칭의 기준과 상대방에 대한 정보가 (거의) 상태로 대화를 통해 서로에 대해 알아간다. 그렇게 두 번의 소개팅 후 두 번 다 커플이 된 참가자들은 MBTI 매칭과 사주 매칭 중 더 끌리는 상대를 결정한다. 과연 그 결과는?
 
 

찐커플 1호.
NT는 NT에게 끌린다?

ENTJ 남자와 INTP 여자의 소개팅. 인생의 가치관을 묻는 남자에게 ‘결정론’을 믿는다는 여자. “결정론은 나름대로 제가 선택할 수 있는 것 중에서 최선을 다해서 사는 거죠.” 남자는 자신은 ‘운명론’이라 말한다. “나는 노력을 해서 성공할 운명이다 믿어요.” 진지한 대화에서 서로의 매력을 발견한 두 사람. NT커플은 현커가 된 후 작성한 매우 구체적인 연애 계약서를 공개하기도 했다.  
 
 

찐커플 2호.
같은 MBTI, 잘 통할까?

MBTI가 같은 경우는 어떨까? 텐션 극강으로 유명한 ENTP 남녀의 매칭. 남자 95호는 공감을 잘해주는 여자 81호와 대화를 하다 불쑥 ‘공감의 가면’에 대해 이야기를 꺼낸다. 혼자 스릴러 영화를 보는 걸 좋아한다는 여자에게 감정 소모가 없는 시간이 필요한가 보다며 내면이 약한 사람 같아 위로해주고 싶다고 말한 것. 대화 후 가면을 벗자 81호가 예뻐 보였다는 남자, 대화 후 남자가 달리 보였다고 말한 여자. 둘은 그렇게 커플이 되었다.    
 
 

S는 S끼리,
N은 N끼리?!

MBTI 매칭 결과 45쌍 중 21쌍의 커플 탄생. 이중 19쌍이 N과 S가 공통이었다. 전문가들은 말하지 않아도 같은 것을 보고, 유사한 언어를 쓰기 때문에 대화가 잘 통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Credit

  • 글 김가혜
  • 어시스턴트 장호정
  • 사진 티빙 SNS 및 유튜브

MOST LIK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