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켓팅 필수! 늦으면 못 가는 스테이 디자이너, 강해천 || 코스모폴리탄코리아 (COSMOPOLITA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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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켓팅 필수! 늦으면 못 가는 스테이 디자이너, 강해천

서촌 일독일박, 누와, 제주 와온, 조천댁, 스테이 소도의 공통점은? 예약 오픈일마다 순식간에 몇 달 치 예약이 꽉 찬다는 것. 한옥 무드의 스테이를 만들고 브랜딩하는 Z_Lab의 강해천 소장은 하이테크의 시대에 오히려 로테크에 대한 열망이 강해질 것이라 말한다. 그가 생각하는 아름다움은 자연, 상생그리고 한순간의 ‘신’이 아닌 시간이 흐르고 이야기가 쌓이는 ‘시퀀스’에 있다.

COSMOPOLITAN BY COSMOPOLITAN 2022.11.24
 

Z_Lab 강해천

혜인서처럼 결이 비슷한 브랜드와 작업할 때는 사진과 비주얼 디렉팅을 모두 맡아 그의 무드에 한껏 취한 작업물이 나오는가 하면, 구찌나 나이키 등의 니즈가 확실한 브랜드와 작업할 때는 그 니즈를 120% 실행해낸다. 
Z_Lab(이하 지랩)은 주로 서촌, 제주 등 한국의 지역색이 묻어나는 공간에 자리한 고택, 농가 주택을 리모델링하거나 한옥 스테이를 만드는 건축 사무소 겸 디자인 그룹이다. 공간의 비주얼을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만드나?
기획, 건축 설계 및 시공부터 그 안에 들어갈 가구, 조명, 젓가락과 숟가락까지 다 놔드린다. 차와 커피, 인센스 스틱까지도 하나하나 엄선해 어떤 위치에 어떻게 놓을지, 어떤 수종의 나무와 허브를 심어 가드닝할지 등을 정하는 것까지 우리 일이다. 나아가 브랜딩과 콘텐츠 제작도 하고 있다. 
 
지랩이 만든 스테이는 예약 페이지가 열리는 날 정시에 접속해 ‘피케팅’해도 몇 달 치 예약이 순식간에 다 차버릴 정도로 인기가 많아서 늘 궁금했다. 어떤 기준으로 공간을 만드나?
우리가 관심을 가진 건 특별한 이야기가 있는 건물, 한옥, 제주의 돌집이었다. 제주에 버려진 돌집도 허다했다. 하지만 우리는 한국 건축에 대한 애정이 있고 껍데기가 아니라 골조를 보는 사람들이기에 가치를 알아봤지.우리가 멋지다고 여기는 건 고유한 자기 이야기를 가진 공간이다.
 
와온 제주 함덕리에 위치했다. 현무암을 쌓아올린 돌담의 모습. photo by Texture on Texture

와온 제주 함덕리에 위치했다. 현무암을 쌓아올린 돌담의 모습. photo by Texture on Texture

창신동의 오래된 한옥을 리모델링한 창신기지, 가좌동에 400년간 자리를 지킨 심씨 일가의 고택을 탈바꿈한 신진말 파빌리온, 제주 돌집을 살린 조천댁, 춘천의 폐교를 리모델링한 오월학교 등 공간마다 품은 사연도 다양하다. 이런 집들은 대체 어떤 인연으로 만나게 되나?
사연을 가진 집이 우리를 찾아온다.(웃음) 할머니가 살았던 집, 어쩌다 물려받은 시골집, 골칫거리가 된 빈집, 한국엔 그런 집이 수도 없이 많은데, 그걸 고쳐서 사랑받는 스테이 공간으로 만드는 사람들이 있다고 하니 전국 각지의 사연 있는 집이 의뢰를 하는 거다. 처음 현장에 가보면 무서울 때가 많다. 폐교였던 오월학교를 실측할 땐 부스럭 소리가 나면 뛰쳐나오고 그랬다.(웃음) 어쨌든 우리가 보고자 하는 건 오랫동안 방치되어 허물어진 외관이 아니라 건물의 골조, 공간감, 배치, 비례감이다. 그런 좋은 뼈대만 갖췄다면 얼마든지 멋진 장소로 재탄생할 수 있다.
 
지랩이 짓는 한옥은 요즘 감각으로 재구성한 한옥이다. 고전미를 가진 동시에 요즘 사람들이 만족할 만한 건물을 어떻게 짓나?
우선 편안함을 제공해야겠지. 한옥 독채 숙소가 인기라지만, 안동에 있는 고택이 예약이 터져 나가지는 않는다. 한옥의 무드를 내되 요즘 사람들의 생활과 미감에 최적화된 공간을 만들려고 한다. 한국적 미를 보여주는 요소를 강조하고, 새로운 디자인은 최대한 정제해 미니멀하게 넣는다. 
 
누정 누하동, 누각 누에 정자 정을 써서 누각 밑 정자라는 뜻으로 지었다. 기와 위 하늘로 수풀이 솟았다. photo by 박기훈

누정 누하동, 누각 누에 정자 정을 써서 누각 밑 정자라는 뜻으로 지었다. 기와 위 하늘로 수풀이 솟았다. photo by 박기훈

한옥이 그러하듯, 주변 경관을 해치지 않고 어우러지는 정경을 만드는 데 진심인 것 같다.
진심이다.(웃음) 최근 제주 명월리에 잔월이라는 스테이를 만들었다. 수명이 400년은 되는 팽나무가 군집한 동네인데, 우리는 그 나무들이 그 땅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나무를 베지 않고 피해 건물을 앉히고, 각 채를 지붕으로 연결했다. 꼼꼼히 실측했음에도 팽나무가 누워 자라는 수형이라 지붕에 닿는 부분이 생겼는데, 우리는 나뭇가지를 잘라내는 게 아니라 지붕을 잘라냈다. 건축하는 입장에서는 건물을 지키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신기하게 여길 수 있는 점이다. 그런데 우리는 건축이 딛고 있는 땅의 환경을 존중하는 게 지속 가능한 길이라고 판단했고, 그 풍경을 지키는 게 미적으로도 더 아름답다고 생각했다.
 
목재와 석재, 흙 같은 자연의 소재와 친해 보인다.  
맞다. 인테리어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게 재료다. 우리가 만든 공간에선 거의 벽지를 쓰지 않고, 규조토나 자연의 색을 가진 흙을 섞어 마감한다. 한옥 서까래 사이에 있는 회벽처럼 말이다. 이런 건 낡고 손때가 타도 멋있다.
 

카페 오롬마르 제주 말로 ‘산마루’라는 뜻. 제주의 붉은 돌과 석양이 모티브. 연필로 주문서를 써내는 경험도 할 수 있다. photo by 한정우

카페 오롬마르 제주 말로 ‘산마루’라는 뜻. 제주의 붉은 돌과 석양이 모티브. 연필로 주문서를 써내는 경험도 할 수 있다. photo by 한정우

그리고 서촌 일독일박으로 히트를 쳤다.
그때 서촌에 ‘한권의 서점’이라는 매달 한 권의 책을 소개하는 책방, 공예품을 큐레이션해 소개하고 판매하는 서촌도감도 함께 기획해 운영했다. 지금은 소규모 양조장도 준비 중이다. 일본 소도시의 사례 중 ‘마을 호텔’이란 개념이 있더라. 마을 호텔은 마을 여기저기에 방들이 있고 그걸 하나로 묶어주는 컨시어지가 있는 케이스다. 우리도 서촌에 그렇게 접근해보면 재미있겠다고 생각했다.
 
자, 사실 이게 가장 궁금했다. 이런 한옥 혹은 〈킨포크〉 무드의 독채 숙소들이 이렇게 성업할 걸 어떻게 예상했나?
지랩을 창업한 이상묵 대표의 이야기를 빌리자면, 젊은 시절 연애할 당시 여자 친구랑 놀러 가고 싶어서 숙소를 찾아보면 다 모텔 아니면 펜션이더란다. 도저히 견디다 못해 내가 해야겠다고 결심했다고.(웃음) 예전에는 사람들이 여행을 갈 때 관광하는 데 시간과 비용을 썼다면, 이젠 편안하고 아름다운 공간에서 머무는 데 시간과 비용을 쓸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그래서 하루 자고 가는 숙소가 아닌 머무는 개념의 ‘스테이’라 칭하며 지랩과 함께 스테이 큐레이팅 플랫폼 스테이폴리오를 시작했고, 요가를 하는 브리드 인 제주, 책을 읽는 일독일박, 텃밭에서 직접 수확해보는 팜스테이 송당일상 등 콘셉트가 있는 스테이를 만들었다. 이미지가 경험으로 확장되면서 이 공간들은 특별한 가치가 생겼다.
 
잔월 팽나무 군락이 자리한 제주 명월리, 나무를 베지 않고 지붕을 베어 앉혔다. 2021 제주 건축문화대상과 2022 한국건축문화대상 우수상을 받았다.

잔월 팽나무 군락이 자리한 제주 명월리, 나무를 베지 않고 지붕을 베어 앉혔다. 2021 제주 건축문화대상과 2022 한국건축문화대상 우수상을 받았다.

이 시대는 ‘인스타그래머블’한 이미지의 홍수다. 그 속에서 지랩이 지향하는 아름다움은?
‘인스타그래머블’하다는 건 피드에 게시하기 좋은 파편적인 이미지라는 거다. 그 이미지 속에 있는 게 진짜 원목인지 필름지인지 사람들은 관심이 없다. 눈으로 보고 지나치는 이미지니까. 그런데 우리는 원목을 쓴다. 그 질감과 향기까지 체험으로 제공하고 싶으니까. 우리도 사람들이 오고 싶게끔 만드는 이미지를 어떻게 만들지 많이 고민하는데, 결국 우리가 선보이고 싶은 건 ‘신’이 아니라 ‘시퀀스’다. 공간에 시간이 결합한 형태. 고정된 시선이 아니라 흐르는 시선. 동영상의 형태가 우리가 추구하는 아름다움에 더 가까울 수 있겠다. 하지만 진짜 아름다움은 동영상보다도 직접 체험함으로써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이 시대에 필요한 공간 미감이란?
사람을 위한 것. 로테크하고 인간적인 것. AI와 로봇, 메타버스의 세상이 올 거라고 하지만 인간이 과연 그것으로 만족할 수 있을까? 가상이 지배하는 세상이라면 오히려 현실 세계에서 직접 느끼고 체험하고 싶은 욕망이 더 강해질 거다. 거기에 오래되어 역사가 있는, 수공예로 만든, 아날로그적 미감을 가진 것들이 더 가치를 갖게 되겠지.
 
제주 귀덕리, 오랜 시간 바닷바람을 막아준 돌집을 리모델링해 ‘아늑하다’의 제주 방언 ‘아녹’이라 이름 붙인 돌집 스테이 마루와 황토로 오랜 온기를 느낄 수 있도록 했으며, 소창 원단의 포근한 패브릭·리넨·한지로 만든 침구와 커튼 덕에 따듯한 공간이 탄생했다.

제주 귀덕리, 오랜 시간 바닷바람을 막아준 돌집을 리모델링해 ‘아늑하다’의 제주 방언 ‘아녹’이라 이름 붙인 돌집 스테이 마루와 황토로 오랜 온기를 느낄 수 있도록 했으며, 소창 원단의 포근한 패브릭·리넨·한지로 만든 침구와 커튼 덕에 따듯한 공간이 탄생했다.

최근 가장 시선을 사로잡았던 비주얼은 뭔가?
한라산. 팬데믹 이전엔 매년 해외에 나가 북유럽의 가구와 조명, 베를린의 갤러리에서 영감을 받곤 했다. 그런데 3년간 어디에도 나가지 못하고 인스타그램만 주야장천 들여다보니 시각 정보의 섭취량이 너무 많아져, 실제로 가서 봐도 낯선 것에서 오는 경외감이 들지 않더라. 그런데 한라산은, 우리가 제주에 자주 가서 보는 것임에도 달랐다. 어느 날 코너를 돌자마자 마주친 한라산의 모습이 털이 쭈뼛 설 정도로 위엄이 있더라. 그렇지, 이게 제주지, 싶었다. 그것이 매번 표정을 달리하는 자연의 힘인 것 같다. 우리가 만들고 싶은 건 그런 연장선에 있는 공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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