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승 이별 ‘카톡’편? 라인과 텔레그램 사용자 급증! || 코스모폴리탄코리아 (COSMOPOLITAN KOREA)
Society

환승 이별 ‘카톡’편? 라인과 텔레그램 사용자 급증!

야 너도? 야 나두!

COSMOPOLITAN BY COSMOPOLITAN 2022.11.07
최근 발생했던 전례없는 카카오톡 먹통 사태에 라인, 텔레그램 등 ‘카톡’ 대체 메신저 앱 사용자가 크게 증가했다. 앱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에 따르면 카카오톡 국내 사용자 수는 데이터센터 화재 이전인 지난 14일 기준 4,112만 명에 달했으나 화재 이후인 16일 기준 3,905만 명으로 약 200만 명 감소했다.  
 
반면 네이버 메신저 앱 ‘라인’의 이용자는 43만 명에서 128만 명으로 3배 늘었다. 페이스북 메신저 이용자 수와 텔레그램 이용자 수도 20만 명 안팎으로 증가했다. 카톡 외 다른 메신저 앱 다운로드 건수가 증가한 것은 그동안 카톡 만을 사용했던 이용자가 다른 메신저로 갈아탄 것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카카오톡의 사용자 이탈이 곧 끝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한다. 과거에도 수차례 ‘카카오톡 탈출’ 시도가 있었으나 곧 원래대로 돌아갔기 때문이다. 이슈에 민감한 일부 사용자가 이탈해도, 대다수 이용자는 이탈하지 않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카톡 외의 메신저 앱들이 당분간 보조 메신저로 주류 메신저로 자리를 잡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