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거주 미취업 청년의 구직활동 및 생활안정을 지원하는 정책인 ‘서울청년수당’. 대상은 주민등록상 서울시에 거주하는 청년. 즉 출생일이 1987년~2003년인 자를 의미한다. 소득요건 제한에 따라 중위소득 150% 이하인 사람만 신청 가능하며 대학(원) 재학생, 휴학생의 경우 신청 제외 대상이라고!
‘서울 청년 패스’는 서울 비전 2030위원회, 청년 정책 네트워크 등 청년층과 전문가의 의견을 토대로 서울시가 제정한 ‘청년이 바라는 일상생활 지원 3대 시리즈’ 정책의 일환. 청년이 겪는 일상 속 불편을 제거하는 게 주된 목적이라고!
1) 대중교통 요금 지원
서울 거주 19-24세 청년에게 교통비가 지원된다. 소득 및 재산과 관계없이 마일리지 방식으로 연간 최대 10만 원이 지급. 연간 대중교통 이용액의 20%를 적립해 반기 마다 환급해 주면 버스 및 지하철 탑승에 사용할 수 있다고!
2) 이사 비용 지원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거나 서울시로 전입할 예정인 19-39세 1인 가구 청년이라면 1인당 40만원 가량을 ‘이사 비용’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바우처 형태로 지급되며 이사와 관련된 비용 일체에 활용이 가능. 대신 생애 1회만 신청할 수 있다고!
돈은 없지만 재테크에 진심인 청년을 위한 ‘서울 영테크’ 사업. 청년의 체계적인 자산형성을 위해 재무 상담과 금융 교육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대상은 서울에 거주 중인 만 19세~39세 청년. 직장인이건 학생이건 상관없이 주소지가 서울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물론 신청 및 교육비는 전액 무료! 재무와 금융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상담이 진행되며 청년들이 장단기적인 자산 목표를 세울 수 있게 도움을 준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