펨셀...? 인셀...? 이 신조어 나만 몰라? 이게 다 무슨 뜻인데?! || 코스모폴리탄코리아 (COSMOPOLITAN KOREA)
Love

펨셀...? 인셀...? 이 신조어 나만 몰라? 이게 다 무슨 뜻인데?!

비자발적 독신주의자를 뜻하는 ‘펨셀'. 최근 국내에서 일어난 ‘4B’ 운동과 비슷하다고?

COSMOPOLITAN BY COSMOPOLITAN 2022.01.17
최근 국내 여성들을 중심으로 ‘4B’ 운동이 생겨났다. 연애, 섹스, 결혼, 출산을 모두 거부한다는 뜻의 신조어. 만연한 여성혐오 뿐만 아니라 현실적인 문제 등으로 ‘4B’를 주장하는 여성들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하지만 국내에서만 이런 바람이 분 것이 아니다. 최근 해외에서는 비슷한 맥락으로 ‘팸셀(incel)’이라는 신조어가 하나의 문화로 형성되고 있다. 잠깐, 이 신조어를 살펴보기 전에 ‘인셀'이라는 단어를 먼저 짚고 넘어가자. ‘펨셀’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인셀’에 대한 설명이 필수적이니까.  
 
 
비자발적 독신? '인셀'
'인셀’은 비자발적 독신(involuntary celivate)의 줄임말로 ‘연애 또는 결혼할 의사는 있으나 그런 의지와는 달리 독신 상태로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뜻한다. 사실 이 단어는 93년도 한 캐나다 학생이 ‘무해한’ 의도로 사용한 용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는 남성폭력과 여성혐오를 담은 의미로 점차 변질 됐다. 그러니까 관계에서 상처받은 사람들끼리 서로를 위로하고 지지하자는 방향성이 더 컸던 첫 의미와는 달리 지금 ‘인셀’의 의미는 ‘여성과 섹스를 하고 싶어하지만, 그러지 못하거나 거부당해 여성을 혐오하게 된 남성’을 뜻하는 자조적인 말에 더욱 가깝다는 것.  
‘인셀’은 실제로 범죄로 이어진 경우가 많다. 2014년, 캘리포니아에서 한 남성이 여섯 명을 살해한 사건이 있었는데 자신의 범행 동기를 설명하며 이 용어를 사용했다. 2018년, 캐나다에서는 한 남성이 차를 타고 거리로 돌진해 25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그가 범행을 저지르기 전 SNS에 남긴 문구는 ‘인셀들의 반란이 시작됐다!’였다. 국내에도 끔찍한 사건으로 알려진 더글러스 고교 총기 난사 사건 범인은 한 ‘인셀’ 범죄자를 추모했던 행적이 드러나기도 했다. SNS와 커뮤니티를 바탕으로 이 변질된 용어가 범죄에도 연루되기 시작한 것.  
 
 
'펨셀'이 '인셀'의 여성 버전이라고?  
‘펨셀’은 이러한 ‘인셀’과 별개로 비자발적인 독신 여성을 중심으로 형성된 문화다. 하지만 이를 단순히 ‘인셀’의 여자 버전으로 보기에는 꽤나 복잡한 이슈들과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자신이 ‘펨셀’이라고 주장하는 이들은 용어의 의미 자체가 ‘비자발적’이라고는 하지만 사실상 거의 선택에 가까웠다. 여성 혐오, 남성 위주의 성문화에 상처를 받고 관계를 포기한 것. 그러니까 이들은 각종 위험과 옳지 않은 대우를 감수하면서까지 남성을 만날 이유가 없다고 판단해, 애정과 사랑을 갈구하지 않기로 한 셈이다.
 
 
먼 나라 얘기라고?  
사실 그런 면에서 ‘펨셀’과 ‘4B’ 운동은 비슷한 맥락을 함께한다. ‘인셀’로 인해 해외에서 수많은 여성혐오 범죄가 일어났던 것처럼 한국 역시 마찬가지니까.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다. 매일같이 쏟아져 나오는 여성 범죄 뉴스, ‘인셀’ 문화를 내재한 일부 남성 커뮤니티만 봐도 고개가 끄덕여지지 않는가. 최근 이슈화된 ‘설거지론’이나 ‘퐁퐁남’ 같은 기괴한 신조어가 수면 위로 올라오고 있긴 하지만, 이런 적의와 별개로 남성들이 여성이 가해자인 범죄 피해자가 될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다. 이러한 ‘펨셀’이나 ‘4B’ 운동은 물론 어쩔 수 없는 상황과 그간 받아왔던 상처들이 ‘비자발적’이라는 점에서 분노를 느낄 수는 있겠지만, 이들의 전제는 분노가 아닌 자신의 존재가 존중받을 자격이 있다는 믿음에서 출발한다 점도 ‘인셀’과는 확연히 다른 점 중 하나다. 씁쓸한 현실인 셈이다.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