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lebs

박정자가 누구야? 넷플릭스 드라마<지옥>의 무서운 신 스틸러들

저희가 30억을 드리겠습니다. 자기 소개를... 해주시겠습니까?

BYCOSMOPOLITAN2021.11.22

〈지옥〉으로 계 탔다! '박정자' 역 김신록  

#서울대 #방법 #무당 #괴물 #곡성  
공개된 지 하루 만에 넷플릭스 월드 랭킹 TV쇼 부문 1위! 연상호 감독이 연출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지옥〉이 〈오징어 게임〉의 기록을 갈아치우며 전 세계의 주목을 받은 가운데, 사람들은 〈지옥〉의 최대 수혜자로 '박정자' 역의 김신록을 꼽고 있다.  
 
'박정자'는 지옥행 고지를 받은 후 새진리교에게 '공개 시연'을 하는 대가로 30억을 받게 된 인물. 
첫 등장부터 어딘가 사연 있어 보이는 그는 정진수(유아인)의 추측대로 정말 (지옥에 갈 만한) 죄가 있는 건지, 그저 삶이 지옥처럼 고통스러운 건지 알 수 없는 묘한 분위기를 풍기다 극도의 공포 속의 최후를 맞는다. 연상호 감독은 김신록에 대해 "시연 직전의 연기는 〈지옥〉의 모든 부분을 관통하는 연기"라며 극찬했는데, 아닌 게 아니라 그의 연기를 보고 나면 캡틴 마블을 처음 만난 어벤저스처럼 묻고 싶다. 여태 어디 있다 이제야 나타난 거죠?  
 
김신록은 2004년 연극 〈서바이벌 캘린더〉로 데뷔한 17년 차 배우. 
현재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은 뜻밖에도 그의 학력이다. 서울대 지리학과, 한양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과 석사,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연기과 전문사... 연기만 후덜덜하게 잘하는 배우가 아니라 공부도 후덜덜하게 잘 하는 수재였던 것. 주로 연극 무대에서 활동하던 그는 지난해 (연상호 감독이 극본을 쓴) tvN 드라마 〈방법〉에서 무당 '석희'를 맡아 강렬한 눈도장을 찍었고, 올해는 〈괴물〉에서 강력계 팀장 '오지화' 역으로 신하균 못지않은 충혈 안구 열연을 펼쳤다. 지난 12일부터 연극 〈마우스피스〉 공연 중이며, 오는 27일 쿠팡플레이에서 〈어느 날〉이 공개될 예정이다.    
흥미로운 사실 한 가지 더. 드라마 〈방법〉에서 김신록의 '굿 장면'을 보고 있으면 자연스레 영화 〈곡성〉을 떠올리게 되는데, 알고 보니 그의 고향은 전남 곡성이었다. 소오름~!?  
 
 
▶ 〈지옥〉 이후 다시 조명 받고 있는 〈방법〉  
 
 

+ 〈지옥〉의 또 다른 신 스틸러들  

새진리교 '유지 사제' 역 류경수  
의장의 명령대로 나쁜 일은 도맡아 하는 새진리교의 행동 대장 '유지 사제'. 너무 익숙한데 어디서 봤는지 기억나지 않는다고? 아마도 〈이태원 클라쓰〉가 아닐까? 생김새와 달리(?) 가슴 따뜻한, 전직 조폭이자 현직 '단밤' 홀 직원인 '최승권' 말이다.  
 
화살촉 리더 '이동욱' 역 김도윤
형광 메이크업을 하고 고래고래 악을 쓰며 인터넷 방송을 하는 모습이 섬뜩한 '이동욱'. 현실에서 '사이버 렉카'의 방송을 보듯 인상을 쓴 채 보다 보면 메이크업을 지운 그의 맨 얼굴이 몹시 궁금해지는데, 알고 보니 〈곡성〉 엔딩에 등장한 '양이삼 부제' 김도윤이었다. 영화 〈반도〉, 〈염력〉과 드라마 〈방법〉에 이어 연상호 감독과는 4번째 작업이라고.    
 
 
상처 깊은 새진리회 회원 '진희정' 역 이레  
어릴 적 엄마가 살해당한 끔찍한 상처를 간직한 채 살아가던 '진희정'은 호기심에 찾은 새진리회에 깊이 빠져든다. 꼬꼬마로 데뷔한 영화 〈소원〉으로 그 해 아역상을 휩쓸고, 모하비 카체이싱으로 화제가 된 〈반도〉로 여우조연상을 휩쓴 배우 이레가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