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키토 김밥 먹었더니 살 빠졌다고?

키토제닉 다이어트의 실체, 파헤쳐보니!

BY김혜미2021.05.06

손담비, 엄정화, 엄지원 등 연예인들이 하는 것으로 알려진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우리 몸에서 케톤이 생성되도록 하는 식이요법을 말한다.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할 때는 총 섭취하는 칼로리의 70~80%를 지방, 20%는 단백질, 10%는 탄수화물을 먹어야 한다. 손담비의 경우 하루에 두 끼를 먹는데 아침엔 방탄커피와 유부곤약밥 저녁은 삼겹살과 같은 지방이 있는 고기를 섭취한다고 말한 바 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의 선두주자 엄정화는 tvN 〈온앤오프〉 방송을 통해 요증 유행인 로제곤약떡볶이를 키토식으로 만들어 선보이기도 했다.
김밥에 밥 대신 계란 지단을 넣은 키토 김밥도 각광받는 다이어트 메뉴 중 하나. 연예인을 비롯한 여러 유튜버들이 키토 김밥 레시피를 따라 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가 하면 키토 김밥을 메뉴로 판매하는 곳들도 늘고 있는 추세다. 이처럼 효과 본 사람들이 많은 듯 보이는 키토제닉 다이어트, 문제는 없을까? 한방병원 전문의와 함께 키토제닉 다이어트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봤다.  
 
Q 일반식보다 키토식이 다이어트에 더 효율적이다? YES  
키토 다이어트는 탄수화물을 적게 먹고 지방을 많이 섭취하는 방법이다. 더존한방병원 이상훈 원장은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고, 지방을 늘이면 탄수화물을 에너지원으로 쓰는 대신 지방을 태워 에너지원으로 쓰는 ‘키토시스’ 상태가 되고, 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다이어트에 좀 더 효율적인 상태가 됩니다”라고 말한다. 하지만 같은 칼로리를 섭취한다면 일반식이나 키토식이나 사실상 차이가 없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 과도하게 키토제닉 식단을 고집하기보다는 총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이 낫다고. 결국 내가 섭취한 음식의 총 칼로리의 양이 다이어트의 성공 여부를 좌우하는 셈이다.
 
Q 키토 다이어트를 하면 단기간에 살이 빠진다? NO  
키토 식단으로 바꾸면 몸의 변화가 바로 생길 거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사실은 아니다. 6개월은 있어야 몸에 변화가 생길 수 있는 것. “과거의 습관을 바꾸려면 6개월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반년간 같은 방식을 유지하면 우리 몸이 새로운 습관에 익숙해질 수 있어요.” 이상훈 원장의 말을 참고하도록 하자.
 
Q 키토 다이어트를 할 때 탄수화물을 끊어야 한다? NO
우리는 다이어트를 생각할 때 먼저 탄수화물부터 줄이려고 한다. 하지만 이 원장은 키토식은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것이지 절대 먹지 않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의 적이 아닙니다. 포도당은 우리 몸의 주요 에너지원이기 때문이죠. 키토식의 요점은 탄수화물을 과도하지 않게 먹지 않는 것입니다.”
 
Q 키토 다이어트 효과 있을까? YES
이상훈 원장은 세상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다이어트 방법은 효과가 있다고 말한다. 문제는 얼마나 오랫동안 내가 즐기면서 할 수 있느냐 하는 점이라고. 키토 다이어트 역시 마찬가지다. 오래 지속해야 효과를 볼 수 있는 것. 꾸준한 다이어트가 성공 여부를 좌우한다는 걸 잊지 말도록 하자.
 
Q 키토 김밥을 먹으면 살이 빠질까? YES
키토제닉 식단 중 각광받고 있는 메뉴 중 하나는 ‘키토 김밥’이다. 김밥에 밥 대신 5개의 달걀을 풀어 만든 지단으로 채운 것으로 탄수화물 대신 단백질이 가득한 이 음식은 훌륭한 키토제닉 메뉴가 된다. 다만 키토 김밥을 섭취한 이후 나머지 두 끼를 무엇으로 채우느냐가 중요하다고. “키토 김밥으로 점심을 먹고 저녁에 소주와 삼겹살, 치맥을 먹는다면 다이어트는 실패하고 맙니다. 그래서 총 칼로리의 양을 제한하는 것이 중요해요. 빵, 면, 과자 등 몸에 좋지 않은 탄수화물을 주의하고, 편의점 삼각김밥을 먹어야 한다면 키토 김밥을 대신 선택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이상훈 원장의 조언을 참고하도록 하자.
 
Q 키토를 하면 돈이 많이 든다? YES  
손담비가 말한 것처럼 키토 다이어트 식단은 유지하는 덴 돈이 든다. 탄수화물을 줄이는 대신 단백질과 지방을 함께 섭취해야 하기 때문. 돼지고기, 소고기 등 종류는 상관없다 하더라도 고기, 생선 등은 가공된 식품이 아닌 천연 식품을 섭취해야 하고, 방탄커피를 만들기 위해 천연 버터와  MCT 오일과 같은 식자재를 따로 마련해야 한다. 매 끼니마다 탄수화물이 없는 음식을 찾아야 하다 보니 식단 관리가 까다로운 것도 사실. 무엇보다 6개월은 지속해야 효과가 있는 만큼 장기 지출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Keyword

Credit

  • 프리랜스 에디터 유미지
  • 사진 헬로키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