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2020 지나간 뷰티 트렌드 훑어보기

코로나19 쇼크로 너무나 힘들었던 2020년! 올해 뷰티 월드에서 팡팡 터졌던 펀한 키워드를 정리하면서 즐겁게 마무리해보자.

BYCOSMOPOLITAN2020.11.26
 
 

올드 스쿨 퀸카가 돌아왔다

#하이틴뷰티 #스쿨룩 #상큼포텐
넷플릭스 오리지널 무비&드라마, 2000년대 하이틴 장르가 다시 주목받으면서 여자 주인공들의 ‘하이틴’ 헤어·메이크업이 아이돌 사이에서도 핵인싸 트렌드다. 존재감 뚜렷한 헤어밴드, 리본, 헤어핀과 수줍은 치크와 반짝반짝 글로시한 립으로 완성한 메이크업까지  매치하면 2020 하이틴 룩의 정석!
 
 

네가 왜 거기서 나와!

#유튜브꿈나무 #유튜브라이브 #본캐소환 
코로나19 여파로 공연, 방송, 영화 등 모든 것이 올 스톱. 덕분에 유튜브와 온라인 라이브를 통해 가까이에서 스타들을 만날 수 있게 됐는데, 우리가 몰랐던 일상에서 진짜 본캐 매력을 쏟아내고 있다. 혹독한 아이돌 다이어트, 금손 메이크업, 요리, 먹방 등등 재능 천재로 불리는 에이핑크 윤보미, 마마무 솔라, 걸스데이 혜리, 배우 한예슬은 구독자 80만 이상의 파워 유튜버로 등극했다. 올해는 특히 고준희, 신세경, 천우희, 박민영 등이 도도한 여배우 이미지를 깨고 유튜브에 등장해 예쁜 얼굴로 허당기 가득한 찐매력을 보여주고 있다.  
 
 

중고 거래,  화장품도 통해요

#짝퉁구별법#쿨거래#당근마켓
올해 집콕 예능 〈신박한 정리〉 덕분에 중고 거래와 무료 나눔이 활기를 띠었다. 특히 개인의 화장품 소비가 줄어들면서 중고 화장품 판매가 증가했다. 단, 화장품 거래는 위생, 유통기한, 짝퉁 감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Checklist 중고 화장품 거래 전 필수 체크  
1 제품 상자, 뚜껑에 붙은 실(seal) 확인 
2 유통기한 유심히 보기
3 제조 번호, 제조 연월까지 꼼꼼히!
 
▶Tip 마케터가 알려주는 중고 거래 노하우 
1 거래량이 많은 토요일을 공략하라. 
2 제목으로 어그로하라.
3 전문가에 따르면 오후 3~5시가 거래를 성사시키기 가장 높은 확률의 시간대라고. 
4 가격이 깡패, 구매가의 40~50% 할인하라. 5 사진은 많으면 많을수록 신뢰도 상승.
 
 

퇴폐미에 반하다 

#뱀파이어 #길티뷰티 #365일핼러윈
섹시미보다 한 수 위! 거침없는 센 언니들의 상징인 코 피어싱, 타투, 네온 헤어 컬러는 이제 워너비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게다가 일 년에 한 번 핼러윈 때 즐기던 무서운 흑화 메이크업과 뱀파이어 메이크업은 올해 세련되고 시크한 데일리 메이크업으로 사랑받는 중!
 
 

Z세대의 뷰티 철학

1 스킨그래머 쉬즈곤 포어리스 워터에센스 3만5천원. 2 비플레인 시카풀 앰플 2만3천원. 3 프리메라 블랙씨드 콜드드랍 세럼 5만3천원. 4 멜릭서 릴리프 페이셜 크림 4만8천원. 5 아떼 볼륨 비건 마스카라 3만7천원.

1 스킨그래머 쉬즈곤 포어리스 워터에센스 3만5천원. 2 비플레인 시카풀 앰플 2만3천원. 3 프리메라 블랙씨드 콜드드랍 세럼 5만3천원. 4 멜릭서 릴리프 페이셜 크림 4만8천원. 5 아떼 볼륨 비건 마스카라 3만7천원.

#크루얼티프리 #클린뷰티
Z세대라고 해서 예쁘고 감성적인 패키지에만 혹할 것이라 생각한다면 오산! 지금 어린 뷰티 소비층에게 가장 중요한 키워드로 떠오른 것은 바로 윤리적으로 가치 있는 소비다. 매년 쌓이는 몇백만 톤의 플라스틱과 고통받는 동물들, 그리고 코로나19보다도 심각하다는 기후변화 문제가 대두되면서 Z세대는 자신들이 앞으로 살아갈 환경을 바꿔나가야 한다는 신념이 뚜렷하다. 뷰티 브랜드는 이들을 공략하기 위해 기존 철학과 제품의 패키지와 내용물을 바꾸는 불편을 무릎쓰면서도 지속 가능한 화장품을 선보이는 중. 덕분에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클린 뷰티는 다양해졌다. 식물성 원료만 사용하는 비건 뷰티, 동물성 원료 사용은 물론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크루얼티 뷰티, 이슬람 율법에 금지된 재료를 빼고 이슬람 인증을 받은 할랄 뷰티 등 클린 뷰티 이슈는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No 협찬, No 뒷광고 

#광고주님불러주세요 #내돈내산 #앞광고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들의 뒷광고 이슈가 쏟아지자 반대로 노협찬의 크리에이터·인플루언서들의 순수 뷰티 콘텐츠가 주목받았다. 착한 일에 대한 보답일까? 평소 숨겨두고 쓰던 화장품 공개를 통해 PPL, 광고 모델 제안을 받는 재미있는 일들이 벌어지며 일명 ‘앞광고’가 뜨는 중.
 
 

40대 남신 라인 

#이상형 #나의아저씨 #존잘아재 
언제부터 우리의 이상형이 40대 OPPA들이었지? 20~30대 남자들보다 더 매력적인 40대 남신들의 훈훈한 미모와 미소에 마음이 흔들렸다. 잘 가꾼 외모만이 그 이유는 아니라는 사실! 착실하게 쌓아 온 커리어에서부터 뿜어져 나오는 그들만의 여유로운 오라가 또 다른 심쿵 포인트다.
 
 

확찐자! 코로나19 후유증

#확뺀자 #랜선홈트 #작아격리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운동 시설  사용 불가로 살이 오른 ‘확찐자’가 속출하고 옷이 ‘작아격리’에 들어간다는 웃픈 이야기 가운데 유튜브 홈트, 인공지능 스마트 홈트 앱의 인기가 급상승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우울한 시기에 흔들리는 멘탈까지 챙겨준다는 홈트 유튜브 채널 〈땅끄부부〉, 〈다노TV〉, 〈요가소년〉과 함께 ‘확뺀자’가 된 간증도 속속 올라오고 있다.
 
 

부캐의 마력 

#부캐테스트 #부캐부자 #1990년대 
올해는 본캐보다 두드러진 부캐들의 활동이 눈에 띄었다. 린다G, 환불원정대, 여은파, 둘째이모 김다비가 보여주는 부캐의 특징은 본캐가 전혀 생각나지 않도록 아이 메이크업과 헤어 스타일링이 화려하다는 것! 1990년대의 세고 진한 레트로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을 선택한 게 아닐까? 
 
 

Keyword

Credit

  • Freelancer Editor 임진희
  • Design 김지은
  • Photo by Getty images / 인스타그램
  • 기사등록 온세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