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실패없는 여행, 충북 제천 필수 코스

여행작가 최갑수가 직접 추천하는 제천 맛집, 관광지, 숙소.

BY김혜미2020.10.19

12:00 제천에서 가장 맛있는 순대국밥, 장원순대국
순대국밥과 소머리국밥을 파는 집이다. 제천시가 인증한 ‘제천맛집 35선’에 들었다. 순대국밥에는 순대와 머릿고기가 푸짐하게 들어있다. 오랫동안 우려낸 국물은 진하고 구수하다. 들깨 한 숟가락을 듬뿍 넣거나 다진 청양고추를 얹어면 더 맛있다. 순대국밥이 싫은 사람은 소머리국밥을 먹어도 된다. 순대와 머릿고기가 푸짐하게 한 판 나오는 모듬순대도 안 먹으면 후회한다.  
주소 충북 제천시 내제로 274-1
 

13:30 핀란드가 아니라 한국입니다, 청풍호반 케이블카  
해발 531미터의 비봉산 정상에 가면 ‘내륙의 바다’로 청풍호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모노레일과 케이블카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두 개 다 탈 필요는 없고 하나만 선택하자. 참고로 모노레일이 더 스릴 있다. 비봉산 정상에는 카페도 있고 전망대도 마련되어 있다. 제천에서 가장 예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곳.
주소 충북 제천시 청풍면 문화재길 166
문의 www.cheongpungcablecar.com
 

15:30 청풍호를 즐기는 가장 낭만적인 방법, 카약

청풍호를 가장 낭만적으로 즐길 수 있는 방법. 위에서 내려다보는 청풍호의 풍광과 수면과 눈높이를 맞추고 바라보는 호수의 풍경은 또 다르다. 가을바람을 맞으며 노를 저어 수면 위를 거닐어보자. 외국이 부럽지 않다. 약 40분 정도 소요되며 잠깐의 교육을 받으면 누구나 탈 수 있다.  
주소 충북 제천시 수산면 괴곡리 산105-4
문의 jecheoncanoekayak.modoo.at
 
 

16:00 커피 한 잔의 여유, 카페 빌드 드 도화리
의림지 부근에 세명대학교가 있어 분위기 있는 카페가 많다. 하얀색 건물이 보기만 해도 설렌다. 하얗게 페인트칠을 한 실내에서 커피를 마셔도 좋고 잔디가 깔린 야외에도 자리가 마련되어 있으니 가을햇빛 아래에서 여유로운 라떼 한 잔을 즐겨보자. 아인슈패너와 비슷한 도화리라떼가 시그니처 메뉴.  
주소 충북 제천시 송학면 도화로 38-17
인스타그램 @villa_de_dohwari
 
 

18:00 제천시민들이 애정하는 진짜 돼지갈비집, 대림갈비
제천 시민들이 애정하는 갈비집이다. 1층에는 돼지갈비를 2층에는 한우갈비를 판다. 300그램에 1만5,000원.  맛도 맛이지만 양도 푸짐하다. 그러니까 ’n-1’인분을 시킬 것. 양은쟁반 위에 올라간 돼지갈비의 당당하고 우람한 모양이 ‘내가 진짜 갈비다’하고 말하는 듯. 요즘 대부분의 돼지갈비집은 갈비랑 목살이나 뒷다리살이 섞여 나오는데(한때 유명 돼지갈비 무한리필집이 문제가 되기도 했다) 여기는 진짜 다 갈비살이다.  
주소 충북 제천시 용두대로7안길 16-9
 
 

20:00 호수를 보며 잠에서 깹니다, 청풍리조트 레이크호텔 또는 힐 하우스
객실에서 청풍호가 한 눈에 내려다 보인다. 맑은 공기를 마시며 걸을 수 있는 산책로도 준비되어 있다. 저녁에는 아름다운 청풍호의 일몰이 하루의 여행을 아름답게 채색해준다. 건너편에 취사를 할 수 있는 콘도 타입의 힐 하우스도 있다.
주소 충북 제천시 청풍면 청풍호로 1798  
문의 www.cheongpungresort.co.kr
 
 

07:00 벼랑 아래 까마득한 사찰, 정방사
정방사가 자리잡은 곳은 의상대라는 까마득한 절벽 바위 아래다. 들어가는 입구도 독특하다. 바위 두 개 사이로 난 사람 한 명이 통과할 만한 길을 지나야 한다. 절은 암벽 아래 마치 제비집처럼 아슬아슬하게 매달려 있다. 그 앞으로는 청풍호 풍경이 펼쳐진다. 아침 무렵이 특히 아름다운데, 월악산 영봉과 청풍호에서 피어오르는 아득한 물안개가 어울려 한 폭의 그윽한 수묵화를 그려낸다
주소 충북 제천시 수산면 능강리 산52
 
 

09:00 인생 두부구이와 두부찌개, 시골순두부  
직접 만든 두부를 판다. 모두부를 후라이팬에 직접 구워먹는데 기름을 산초기름과 들기름 중 선택할 수 있다. 산초기름이 더 맛있지만 향이 부담스러운 사람은 들기름을 선택하면 된다. 센 불에 구워야 두부가 물렁해지지 않는다. 두부찌개도 맛있다. 다진 마늘을 듬뿍 넣은 매콤한 양념이 두부와 잘 어우러진다. 매콤하면서도 달큰한 마성의 맛!  
주소 충북 제천시 중말8길 22
 
 

10:30 BTS처럼 사진 찍기, 모산비행장
제천 시내 고암동에 자리 잡은 비행장. 1950년 훈련장으로 건설됐고 민간 항공기까지 뜨고 내릴 정도로 규모가 있었지만, 지금은 비행장보다 시민 공원에 가까운 기능을 하고 있다. 방탄소년단(BTS)의 뮤직비디오 촬영지였던 것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BTS 성지로 떠오르고 있다
주소 충북 제천시 모산동 411-20
 
 

12:00 국내 유일 깐풍돼지갈비튀김, 송학반장  
65년 된 노포다. ‘송학반점’으로도 부르는데 등록 당시 공무원의 착각 때문에 두 상호가 혼용되고 있다. 대표메뉴는 깐풍갈비. 튀긴 돼지갈비 위에 소스를 얹어낸 요리다. 탕수육과 비슷한데 마늘 맛이 강하게 난다. 달지 않아 식초를 섞은 간장에 찍어 먹으면 좋다. 짜장면과 왕만두도 맛있다.  
주소 충북 제천시 의병대로12길 7
 
 

13:30 수제 찹쌀떡과 도너츠, 덩실분식
현재 3대째 55년 동안 수제 찹쌀떡과 찹쌀 도너츠를 만들어 파는 집. 100% 국내산 참쌀과 팥을 사용한다. 흔히 먹는 찹쌀떡과 도너츠처럼 달지 않아 물리지 않고 먹을 수 있다. 아침 9시에 문을 여는데 다 팔고 나면 문을 닫는다.  
주소 충북 제천시 독순로6길 5
문의 blog.naver.com/1965dsds
 
 

14:30 68년 동안 빗자루를 만들고 있는 빗자루 명인, 광덕빗자루공예사
‘광덕빗자루공예사’ 이동균 명인은 68년째 빗자루 하나하나를 일일이 손으로 만들고 있다. 어릴 적 방과 마당을 쓸던 그 수수빗자루인데 하루에 하나 정도를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책상을 쓸 수 있는 작은 빗자루도 파니 하나쯤 구입해보는 것도 좋을 듯.
주소 충북 제천시 내토로43안길 34
 
15:00 집으로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