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lebs

넷플릭스 <킹덤>의 중전 김혜준을 2020년으로 소환했다

넷플릭스 <킹덤> 시즌 1에서 연기력 논란에 휩싸였던 신인 배우는 같은 해, 영화 <미성년>으로 청룡영화상 신인여우상을 수상했다. 비슷한 시기에 ‘연기력 논란과 신인상’이라는 대비되는 평가를 동시에 받은 이 배우가 궁금해졌다. <킹덤>의 중전 김혜준을 2020년으로 소환했다.

BYCOSMOPOLITAN2020.04.24
 
SNS에 깨알 같은〈킹덤〉촬영장 후기를 올렸는데, 작품에서 보여준 표독스러운 빌런 이미지와는 달리 발랄한 모습에 호응하는 사람이 많았죠.
그렇게 좋아해주실 줄 몰랐어요. 커뮤니티에 캡처본이 돌아다니고 댓글도 많이 달렸더라고요. 저는 추억팔이하는 걸 좋아해 촬영장에서 사진을 많이 찍거든요. 근데 갑자기 관심을 받으니까 의식하고 올리는 것 같아 더 못 올리겠더라고요. 사실 사진을 더 공유하고 싶었는데 더 이상의 드립도 없고 해서 자제했어요. 하하.


캡션이 센스 있던걸요. 원래 성격이 좀 엉뚱해요? 본인 팬카페의 닉네임 금지 항목에 ‘김혜준’이 있는 것을 보고 자신도 닉네임을 바꿔야 하는지 운영자에게 물어봤다는 일화가 팬들 사이에서 전해지죠.
저는 허당은 아니에요. 사실 굉장히 철두철미해서 밤에 다음 날 할 일을 메모하고, 입을 옷도 미리 정해놓고 자는걸요. ‘FM’이라 규율에서 벗어나는 걸 싫어해 내 팬카페지만 그런 규칙이 있다고 하니 물어본 거예요. 하하. 뭐든 규칙이 정해져 있어야 마음이 편안하고 거기에 어긋나면 어쩐지 불안해요.
 
드레스 2백48만9천원 마티체브스키 by 네타포르테. 귀고리 가격미정 아티카. 스니커즈 10만9천원 컨버스.

드레스 2백48만9천원 마티체브스키 by 네타포르테. 귀고리 가격미정 아티카. 스니커즈 10만9천원 컨버스.

원하는 걸 손에 넣기 위해선 물불 가리지 않는 계비와는 전혀 다른 성격이네요. 시즌 2에서 중전은〈킹덤〉최대 빌런인 아버지마저 비정하게 제거하며 극의 분위기를 장악하는 인물로 성장했어요. 그런 변화를 연기하기 위해 어떤 점에 집중했나요?
영혼을 갈아 넣으며 피땀 눈물을 흘리면서 연기했어요. 하하. 중전이 시즌 1에서는 하룻강아지처럼 보이는데 시즌 2에서는 이빨을 드러내잖아요. 그런 변화를 더 잘 표현하기 위해 대사 톤이나 분위기를 단단하게 잡으려고 노력했어요. 날카롭고 예민한 모습을 보여주려고 체중도 많이 감량했고요. 얼굴에 살이 찌는 편이어서, 살을 빼면 얼굴선이나 전체적인 분위기가 날카로워 보이지 않을까 싶었는데, 결과적으로는 연기에 도움이 된 것 같아요.


계비와 함께 배우 김혜준도 성장했어요. 사극에 어울리지 않는 말투와 발성 등으로 연기력 논란이 있었는데 시즌 2에서 확 달라진 모습을 보여줬죠.
시즌 1 때는 사극이라는 장르도 처음이라 서툴렀던 것 같아요. 스스로도 제 역량이 부족해 아쉬웠는데, 다음 시즌에서는 발전된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어 노력을 많이 했어요. 시즌 2 방송 이후 제게 사과하는 분들이 있으시더라고요. 하하. “시즌 1 때 욕 진짜 많이 했는데 미안하다, 큰 그림이 있는 줄 몰랐다”라는 DM이나 댓글을 많이 받았어요. 그래도 감사하죠. 그런 응원을 받아서 다행이다 싶고요.
 
재킷 62만원, 팬츠 48만원 모두 YCH. 선글라스 40만원대 돌체앤가바나 by 룩소티카. 선글라스 스트랩, 슈즈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재킷 62만원, 팬츠 48만원 모두 YCH. 선글라스 40만원대 돌체앤가바나 by 룩소티카. 선글라스 스트랩, 슈즈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같은 해에 ‘연기력 논란’과 함께 영화 〈미성년〉으로 ‘청룡영화상 신인여우상’이라는 대비되는 평가를 받았어요.
〈킹덤〉 시즌 1과〈미성년〉을 같은 시기에 찍었고, 1년 뒤 〈미성년〉이 개봉할 때쯤 〈킹덤〉 시즌 2를 찍었어요. 아무래도 〈미성년〉은 현대물이라 자연스럽게 연기할 수 있지 않았나 싶어요. 시간이 흐르는 사이에 제 시야도 좀 더 넓어지고 배우로서 받아들이는 것도 많아진 것 같고요. 청룡영화상에서 신인여우상을 받았다고 해서 〈킹덤〉에서 부족했던 연기를 ‘만회’했다는 마음이 들진 않았어요. 연기력 논란에 시달릴 때는 배우로서 속상하고 부끄러웠고, 상을 받았을 때는 감사했어요. 제가 좀 단순해요. 하하.


신인여우상 수상 당시 류승룡 씨가 아빠 미소로 물개 박수를 치더라고요. 드라마 〈최고의 이혼〉과 〈킹덤〉에 함께 출연했던 배두나 씨와는 추석에 같이 장 보러 간 사진도 SNS에 올렸는데, 예쁨받는 후배인가 봐요.
류승룡 선배님이 저희 아버지보다 더 기뻐하셨어요. 하하. 아버지는 경상도분이셔서 감정 표현이 격한 편이 아니거든요. 〈킹덤〉을 촬영할 때 류승룡 선배님과 붙는 신이 많았는데 정말 사극을 위해 태어나신 분 같았어요. 배두나 선배님은 소속사 선배이자 한양대 선배예요. 교수님 댁에 같이 놀러 갔다가 나오는 길에 마침 장을 보러 가신다기에 따라갔어요. 저는 부끄러움이 많아 선배들께 쉽게 다가가지 못하는데, 다행히 다들 먼저 다가와주시고 편안하게 해주셔서 친해질 수 있었죠.
 
드레스 1백58만1천원 알렉스 페리 by 네타포르테. 시스루 톱 49만8천원 리리. 귀고리 가격미정 블랙뮤즈.

드레스 1백58만1천원 알렉스 페리 by 네타포르테. 시스루 톱 49만8천원 리리. 귀고리 가격미정 블랙뮤즈.

얼마 전에는 김다미 씨와 함께 화보도 찍었잖아요. 둘이 소속사도 같고요.
저희 회사는 워크숍도 종종 가고 소속 배우들끼리 똘똘 뭉치는 편이에요. 다미, 박진주 언니, 채지안 언니, 심은경 언니랑 모두 친해요. 회식을 자주 하면서 사적으로도 연락하게 됐죠. 얼마 전에는 〈이태원 클라쓰〉를 보다 TV 화면을 찍어 다미에게 인증샷을 보내기도 했어요.


역대 출연작 중 가장 이색적인 장르라면 2016년에 〈SNL〉 크루로 출연했던 게 아닐까요. 배우로서 모든 장르를 다 섭렵하고 싶다고 한 적 있는데, 콩트까지 섭렵했네요.
앗, 〈SNL〉은 우리 집에서 금지어예요. 하하. 제게 완전 흑역사거든요. 완전 아무것도 모르고 어색했던 시기라서요. ‘많이 떨어져 봐야 붙지’라는 마음에 경험 삼아 오디션을 보러 갔는데 붙은 거예요. 저는 사람들 앞에서 부끄러워하고 깡이 부족해, 그걸 키울 기회라 생각하고 출연했죠. 방송이나 연예계를 하나도 모를 때라서 많이 긴장하고 굳어 있었어요. 그래서 선배, 동료와 더 빨리 유대감을 쌓으면서 놀지 못한 게 아쉬워요. 제게 여유가 조금이라도 있었으면 더 재밌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어요. 예원 언니, 원석 오빠, 유세윤 선배님 등 당시의 크루와는 아직도 가끔 연락하며 지내요.
 
재킷 가격미정 제인송. 드레스 97만원 레호. 모자 2백50만원 니나리치 by hanstyle.com. 귀고리 가격미정 블랙뮤즈.

재킷 가격미정 제인송. 드레스 97만원 레호. 모자 2백50만원 니나리치 by hanstyle.com. 귀고리 가격미정 블랙뮤즈.

촬영이 없을 때는 뭘 하며 지내요?
필라테스나 헬스에 관심이 있었는데 코로나19 때문에 그냥 쉬고 있어요. 요즘은 캔들을 만들거나 종일 걸으며 시간을 보내요. 방 탈출 카페를 굉장히 좋아해 자주 갔어요. 미션 클리어 후 철컥 하고 문이 열릴 때의 쾌감이 좋거든요. 가끔 ‘혼코노’도 하는데, 성시경의 ‘두 사람’처럼 키가 높지 않고 잔잔한 곡을 주로 불러요.


95년생의 선곡치고는 꽤 옛날 노래인데요?
옛날 노래가 부르기도 재밌어요. 김광석의 ‘너무 아픈 사랑은 사랑이 아니었음을’도 좋고요. 그 시대가 제가 아는 음악의 마지노선이에요. 하하. 요즘에는 볼빨간사춘기와 넬의 노래를 즐겨 듣고, EXO 수호의 새 솔로 앨범도 많이 들어요. 간질간질하지 않게 감정을 싹 밀어주는 밴드 음악도 좋아해요.


새 작품 계획은요?
MBC 새 월화 드라마 〈십시일반〉에서 첫 드라마 주연을 맡았어요. 유명 화가의 수백억대 재산을 둘러싼 사람들의 치열한 두뇌 싸움을 그린 미스터리 추리극인데, 저는 그 화가의 친딸로 수백억대 재산에 얽혀 있는 진실을 밝혀나가요. 유명 화가의 딸이지만 굉장히 검소하고, 자기 앞가림을 하는 독립심 강하고 야무진 캐릭터예요. 올해 개봉할 재난 영화 〈싱크홀〉에서는 허당 같은 모습부터 살아남겠다는 처절한 민낯까지 다양한 모습을 보여드릴 예정이에요.

Keyword

Credit

  • Feature Editor HA YE JENE
  • Photographer KIM YOUNG JUNE
  • Stylist 곽새봄
  • Hair 조미연
  • Makeup 안성희
  • Assistant 김상혁
  • Digital Design 조예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