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못자서 남자친구와 헤어졌습니다.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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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멜리아 페린은 대학시절 셰어하우스에 살면서 불편한 침구와 얇은 벽 그리고 하우스메이트들과의 연이은 불화에 잠 못 이룬 날들이 많았다. 그 후 그녀는 만성 불면증을 얻었고 오랜 시간 이에 시달려야 했다. ‘프로 불면증러’가 된 그녀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수면 전문가이자 정신과 의사인 닥터 발루를 찾았다. 잠을 못 자면 어떠한 일이? 1 못자면 살이 찐다, 체중증가뇌는 포만감과 허기를 느끼는 호르몬 ‘글레린과 랩틴’을 컨트롤한다. 이 호르몬들은 수면과 연관이 깊다. 만약 숙면을 취하지 못할 경우, ‘글레린’을 과다 분비하여 평소보다 강력한 허기를 느끼게 되고 결국 과식으로 이어진다. 무엇보다 잠이 쏟아지는 순간, 잠시라도 깨기 위해 달달한 간식에 손을 대기 시작할 것이다. 닥터 발루 SAYS   “연구 결과에 따르면 6시간 이하의 수면을 취하는 여성은 7시간 수면을 유지하는 이들에 비해 무려 평균 체중이 5키로 정도 더 나간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하고자 한다면 잠부터 푹 자야 합니다”2 나 오늘 피곤해, 성욕감퇴<섹슈얼 매디신 저널>의 연구에 따르면 충분한 수면을 취한 여성들은 그렇지 못한 이들보다 14%정도 더 활발한 성생활을 유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충분한 수면을 취한 여성은 흥분을 느끼기 더 쉬우며 체액 또한 원활히 분비하여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즐기기 좋다.  닥터 발루 SAYS  “5시간 이하의 수면을 취하는 남성들에게 테스토스테론의 급격한 저하가 일어납니다. 테스토스테론의 수치가 성욕과 연관되어 있다는 점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죠. 여자친구가 생긴 당신. 숙면을 취해야할 타이밍 아닐까요?”3 어제 점심에 뭐 먹었더라? 단기기억상실잠이 들면 뇌는 낮 동안의 기억을 처리하는 과정을 거친다. 따라서 당신이 제대로 잠들지 못하면 전날 무엇을 먹었는지 조차 기억하기 힘들어질 것이다.  닥터 발루 SAYS  “불면증 환자들의 뇌는 충분한 수면을 취한 이들에 비해 기억을 담당하는 부분의 활동이 더디다고 밝혀졌습니다. 밤에 잠을 잘 자지 못하면 일과 시간 동안 뇌활동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즉, 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데 있어서 문제가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4 자도자도 피곤하다, 수면의 질 하락만성 불면증에 시달리면서 럭키하게도 8시간 수면을 유지하는 경우가 있다. (아주 가끔. 운이 좋으면 한달에 한번.) 그러나 수면의 질은 떨어지기 쉽다. 심지어 훨씬 더 피곤함을 느끼곤 한다.  닥터 발루 SAYS  “겨우 잠들었다 해도, 몸은 뒤척인 상태를 기억하기 때문에 수면의 시간과 무관하게 수면의 질을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일정한 수면 루틴을 최소 일주일 정도 유지해야 합니다.”5 이게 아닌데, 편집증수면 장애는 편집증을 유발한다. 좀더 쉽게 이야기 하자면, 피곤하면 무언가 잘못되고 있다는 생각에 빠지기 쉽다는 것이다. 이는 피로때문에 업무 능률이 떨어지고 결국 상사가 당신을 해고할 거라 상상하게 만든다. 또는 친구가 약속을 취소하는 것은 당신을 싫어하기 때문이라는 부정적인 사고에 빠지는 것을 말한다. 닥터 발루 SAYS  “이처럼 단지 몇일 동안의 수면부족이 사고과정을 망칠 수 있으며 이는 심각한 스트레스와 망상을 유발한다고 확신합니다.”6 내 몸이 이상하다! 건강 이상불면증은 건강상의 문제를 유발한다. 발루 박사는 불면증이 순환계질환, 당뇨, 호흡기질환, 근골격장애, 간질환, 신경계장애, 심장계질환, 삽상선기능이상과 연관을 가진다고 말했다. 이처럼 수면부족은 정신 건강뿐만 아니라 몸의 모든 이상 증상과 연결된다.  닥터 발루’s 솔루션 1 기상시간과 수면시간 루틴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한다.2 잠들기 전 술이나 스마트폰 등 자극적인 요소 금지!3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며 침대위에서의 활동은 제한한다.4 잠들기 90분 전 음식물을 먹거나 마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5 수면제는 오히려 장기적인 부작용을 일으키므로 피해야한다!6 복식호흡이나 명상, 좋아하는 장면을 머릿속에 떠올리기등의 ‘이완요법’을 실행해보자.7 불면증은 하나의 허구다. 불면에 연연하지 말고 잠과의 싸움에서 의연하게 ‘정신 승리’를 해보자. 8 쾌적한 매트리스와 베개의 중요성을 간과하지 말 것.9 때때로 사랑하는 이의 전화 한통이 수면에 들게 하기도 한다. 10 걱정, 고민 금지. 내일의 일은 내일의 나에게 맡기자. 11 지금 당장 구글에 ‘수면제 영상’을 검색해서 감상해보자. 우주의 신비가 당신을 잠 들게 할 것이다.본 기사는 코스모폴리탄 UK 웹사이트의 '7 surprising side effects of insomnia' 기사를 바탕으로 작성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