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디커플이 헤어지는 이유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롱디를 버텨내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평소의 연애보다 몇 배의 에너지와 감정이 소모되니 말이다. 물리적 거리만큼이나 멀어져 버린 심리적 거리에 이별을 고민 하고 있는 롱디들에게 <요즘 남자 요즘 연애>의 저자인 연애 칼럼니스트 김정훈이 조언했다. ::연애, 롱디, 커플, 헤어짐, 이별, 사랑, 연애, 국제연애, 코스모캠퍼스 | 연애,롱디,커플,헤어짐,이별

Q. 남자친구는 영국 사람이에요. 남자 친구가 한국에 여행 왔을 때 만나게 되었어요. 거의 한 달 정도를 제외하고는 쭉 롱디 생활을 하고 있죠. 지금까지는 잘 버텨왔는데 점점 이 연애의 끝이 보이는 것 같아요. 영상 통화를 하지 않으면 제대로 된 대화를 나눌 수도 없고, “일어났어?” “잘 자.” 단 두 마디가 전부에요. 이런 상황이 반복되다 보니까 저도 남들처럼 평범하게 데이트 하고 같은 공간에서 함께 하고 싶다는 생각이 자꾸 커져요. 막상 만나면 좋은데 이렇게 기약 없는 롱디는 정말 힘이 드네요. 도무지 이 관계를 개선할 방법을 모르겠어요. -유선영, 28세, 회사원A. 권태기네요. 실은 다른 것들이 유발한 권태기일지도 모르는데 롱디 탓만 하게 되면, 롱디가 해결 되지 않는 이상 헤어질 수 밖에 없죠. 지난 연애기간 동안 쌓인 사랑을 바탕으로 앞으로 그와 함께 할 미래를 점쳐보세요. 이런 방식으로 권태가 찾아오는 남자와 함께 할 수 있을지, 나는 이 롱디를 언제까지 견딜 수 있을지, 우리 관계의 다음단계는 결혼인 건지 이별인 건지. 두 사람의 결정이 함께하는 것이기를 저도 바라지만, 그게 아니라 해도 너무 상심하진 말고요. 웬만한 유대관계가 쌓인 상태에서 시작하는 게 아닌 이상, 롱디는 참 어려운 거니까요.Q. 남자친구는 서울에 있고, 저는 대구에서 일을 하고 있어요. 3교대를 하다 보니 생활패턴 방식이 다른 사람들과는 조금 달라서 남자친구와 연락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죠. 이런 시간들이 쌓이다 보니 남자친구와 자주 다투게 되요. 그런데 한 번 다투면 화해하는 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려요. 막상 만나면 금방 풀릴 거 같은 사소한 일도 카톡으로 싸우니까 더 기분 나쁜 거 있죠? 말 한 마디, 단어 하나까지도 고스란히 상처로 돌아오더라고요. 롱디 커플의 싸움은 무조건 이별로 이어질 수 밖에 없는 건가요? -김정윤, 27세, 간호사A. 롱디를 잘 해내는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연애에 대해 크게 바라는 게 없는 사람, 연인이 웃으면 함께 웃고 연인의 연락이 뜸하면 뜸 하구나 하고 담담하게 이겨낼 수 있는 사람. 그리고 웬만해선 싸우지 않는 사람들이죠. 그러니 그보다는 덜 어려운 싸움 참기를 해 보세요. 만약 도무지 싸우지 않고선 못 배기겠다는 일이 발생하면, 만나서 싸워요. 명심하세요! 롱디는 장기전입니다. KO시킬 수 있는 큰 펀치 한 방이 무서운 게 아니라 조금씩 지치게 만드는 사소한 잽이 반복 되는, 더 무서운 게 롱디라는 걸요.Q. 얼마 전, 남자친구가 교환학생을 갔어요. 항상 붙어 있던 존재가 떠나고 나니 허탈하더라고요. 그런데 남자 친구의 SNS를 보면 힘들어 하기는커녕 너무 행복해 보이는 거에요. 외국인 친구들과 파티를 하고, 유럽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여행 사진을 업로드 하는데 제 생각은 전혀 하지 않는 것 같아요. 심지어 그곳에서 만난 여자들과 찍은 사진을 보면 정말 화가 나요. 저 몰래 다른 여자를 만나는 건 아닌지 너무 불안해요. 남자친구를 믿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도 저도 모르게 남자친구 사진에 태그된 여자들의 SNS를 들어가보곤 해요. 이 불안한 마음을 어떻게 진정시켜야 할지 모르겠어요. -정민주, 25세, 대학원생A. 이건 경고를 드려야 할 것 같네요. 애정이 집착으로 바뀔지도 모르는 시기로 보이거든요. 당신이 서운한 지점은 분명히 표현하는 게 좋아요. 지금처럼 혼자서 끙끙대고 있는 당신의 상태를 남자친구는 알 길이 없으니까요. 군대든, 교환학생이든, 누군가를 기다리는 건 참 힘든 일이죠. 그걸 기다린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그냥 떨어져 있는 것일 뿐, 당신도 당신의 개인발전시간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노력하세요. 만날 때마다 더 멋진 모습을 보여줘서 그가 오히려 이 롱디를 더 힘들어 할 수 있게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