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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리통 때문에 고생하는 자들이여, 모두 이 게시물을 확인하시오!

카페인, 초콜릿 등 평소에 섭취하는 식습관이 극한의 고통을 느끼게 한다는데?

BY김지현2021.07.29
한 달에 한 번 ‘그 날’이 다가올 때 이유 모를 허리와 다리 통증을 느낀다, 생리가 시작되면 누가 아랫배를 찌르는 것처럼 아프다? 이 증상에 공감된다면 모두 집중해주세요! 생리통은 하복부의 통증과 더불어 두통, 구토, 요통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는데요. 가임기 여성의 50% 이상이 경험할 정도로 흔한 증상이지만, 통증에 따라 극한의 고통을 느끼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생리통의 원인은 자궁에서 혈액이 빠져 나가면서 근육과 혈관이 강하게 수축되기 때문에 배를 찌르는 듯한 고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평소 생활 식습관만으로도 생리통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하니, 생리통 때문에 매달 고통받고 있다면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생리통에 안 좋은 음식

 
1. 카페인
몸속 혈액과 수분을 줄이는 주요인은 바로 카페인입니다.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 홍차, 술 등이 이에 해당하죠. 카페인 섭취가 생리통을 유발하는 이유는 이뇨작용을 통해 몸속에 물이 빠져나가고, 혈액이 부족하게 되며, 칼슘과 마그네슘까지 배출하게 만들어 올바른 혈액 순환이 어려워집니다. 이에 근육이 수축되고, 수축된 근육은 생리통의 극심한 고통을 유발한다고 하니 매일 섭취하는 커피와 카페인이 함유된 차를 줄이고 식습관의 변화를 경험해보세요.
 
2. 초콜릿
생리통이 심할 때 초콜릿을 먹으면 통증이 완화된다고 알고 있지만, 이건 잘못된 정보입니다.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 매스에는 자궁 근육의 수축을 증가시키는 ‘티라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이 역시 생리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생리 기간 동안 당이 필요하다면 초콜릿 대신 아몬드와 호두 같은 견과류 섭취를 권장합니다.
  
3. 유제품
유제품은 만성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지만, 생리 기간만큼은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생리 기간에는 유제품 속의 포함된 포화 지방이 설사와 가스, 복부 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죠. 더불어 생리혈에 들어 있는 ‘프로스타글란딘’은 자궁 수축과 장 모두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장이 평소보다 예민해지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생리 중, 설사와 생리통을 동반하는 사람에게 유제품 섭취는 지양하는 게 좋습니다.
 
 

생리통에 좋은 음식



1. 등 푸른 생선
생리통이 심하다면 육류 섭취를 줄이고, 등 푸른 생선 섭취를 늘리는 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육류에 포함돼 있는 오메가6 지방산은 자궁 수축을 자극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을 증가시키기 때문이죠. 등 푸른 생선은 오메가3가 다량 함유돼 있는데, 오메가3 지방산은 진통과 염증을 완화하는데 효능이 있어 생리통이 심하다면 고등어, 정어리, 삼치, 꽁치 그리고 연어 등을 추천합니다.
 
2. 바나나
생리 중에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 수치가 떨어지기 마련인데요. 세로토닌 성분이 함유돼 있는 바나나를 섭취하면 신경 불안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어 생리통 통증의 강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칼륨 및 비타민 B군과 비타민E가 풍부해 근육 진정에 효과적이라 생리통 완화에도 좋은 음식으로 꼽힙니다.
 
3. 쑥 
여성 건강에 묘약이라고 알려진 쑥은 생리통 완화에 효과적인 음식으로 이미 검증된 바 있는데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복통 치료와 원활한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쑥에 함유된 ‘시네올’이라는 성분은 항염, 향균, 진통 완화에 뛰어나며 자궁 근육을 수축해 노폐물 배출을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