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r

주린이들 잘 들어! 이렇게 투자하면 망한다

이런 종목은 뒤도 돌아보지 말고 피할 것.

BY김혜미2020.09.15
옆자리 김대리가 고급정보라며 찌라시를 하나 카톡으로 공유해줬다. 최소 2배는 뛸 종목이라는 고급정보라는 얘기도 덧붙였다. 그런데 MTS를 켜서 보니 이 종목… 좀 이상하다?
 

투자주의(경고/위험) 마크를 보고도 투자한다
투자주의 혹은 투자경고 마크가 붙어있는 종목은 혹시 하는 마음에라도 투자하지 말 것. 보통 최근 3일간 10개 이하 계좌에서 거래가 집중돼 있거나 주가가 70% 이상 급등하거나 하는 등 이상 움직임을 보이는 종목을 한국거래소가 유의하라는 의미에서 붙여주는 딱지다(투자주의 표시는 빨간색이나 분홍색인데 색마저 튀는 데에는 이유가있다) 흔히 말하는 작전주들이 이런 주의종목에 지정되는 경우가 많다.  
 
저렴한 동전주에 몰빵한다 
거래금액이 1000원 이하인 싼 주식을 동전주라고 부른다(반대로 1주당 100만원이 넘는 주식은 황제주) 시가총액이라고 불리는 주식의 규모 자체도 작은 경우가 많다. 그만큼 작전세력이나 투기꾼들이 적은 돈을 가지고 주가를 조작하기 쉽다는 뜻. 이런 주식은 호재가 있다는 소문에도 급등락하는 경우가 많아 조심 또 조심할 것.  
 
쌍봉이 뜬 종목에 투자한다
주식차트에서 주가가 올랐다가 내리는 모습이 두 번 연출되는걸 쌍봉(M자라고도 함)이라고 한다.  쌍봉이 뜨면 폭락의 징조라고 보는 이유가 투자수요 자체가 대부분 빠져나갔다고 보기 때문! 특히 이 쌍봉의 경우 첫 봉우리가 두번째 봉우리보다 더 솟아있는 경우가 많다. 그동안 주가 상승이 이어졌기 때문에 기대감으로 개미들이 몰리지만 결국 주가는 끝없는 하락이 이어진다.
 
사명이 자주 바뀌거나, 사업을 자꾸 확대하는 기업에 투자한다
회사의 이름이자 간판인 사명을 변경하는 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다. 럭키금성이 LG가 된 것처럼 글로벌 진출과 회사 이미지 혁신을 위한 경우도 있지만 부정적인 이미지를 세탁하기 위한 경우도 적지 않다. 특히 사업 다각화를 이유로 신규 사업을 자꾸 늘리는 종목은 의심을 해볼만하다. 본업이 부실하기에 투자자들의 관심을 돌리기 위한 것이 목적일 수 있다! 실제로 코로나19가 확산되며 너도 나도 ‘마스크 사업’을 정관에 추가하는 기업들이 많았다. 실제 주력사업이 아님에도 말이다.
 
TIPS! 깜깜이 공시에는 이유가 있다  
100%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매우 높은 확률로 보통 장 마감후 공시, 깜깜이 공시를 하는 기업은 주의해야 한다.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반까지가 정규 주식거래가 가능한 시간! 장중에 부정적인 내용의 공시를 내면 바로 주가가 하락하기 때문에 하루 거래가 마감되기를 기다렸다가 오후 4시 이후에서야 느즈막히 공시를 내는 기업이 있다. 대부분 좋은 소식일리가 없다.  
 

Keyword

Credit

  • 에디터 김혜미
  • advice 재테크 칼럼니스트 백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