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친구와 손절하고 싶은 상황, MBTI별로 알려줄게!

hoxy, 나도 손절각? MBTI별 손절 시그널

BY김혜미2020.06.26
우정과 관련된 MBTI의 영역은 E나 I가 좌우한다. “친구에게 불만이 있을 때 E 유형은 서운했던 점을 모두 얘기하며 털어내는 반면, I 유형은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감정을 정리한 뒤 다시 그 사람 앞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요” 임상심리전문가 강재정의 말이다. 혹시 친구가 약속을 자꾸 취소하거나 갑자기 잠수를 탄다면 내가 뭐 잘못한 것은 없는지 곰곰이 생각해보도록 하자. 안 그래도 코로나 때문에 못 만나는데 친구와 마음까지 더 멀어지면 속상하니 말이다.
 
ISTJ #내마음속자체격리
친구: 늦어서 미안해!
ISTJ: 어~괜찮아…(너는 매번 늦잖아. 이번엔 아닐 거라 생각한 내가 너무 순진했네. 당분간 우리 만나지 말자. 4주 후에 뵙겠습니다~)  
 
ISTP #아돈케어
친구: 지난번에 말한 A 알지? 걔가 나한테 이랬네 저랬네. B는 어떻고? 어쩌고저쩌고..
ISTP: 어~진짜? (너는 다른 사람 이야기를 왜 이렇게 많이 하는 거야? 나는 다른 사람 일에는 관심이 없는데… 그만 얘기해. 그만 얘기하라고!!!)  
 
ISFJ #자기전이불킥
자기 전  
‘생각해보니까 A가 나한테 부탁만 하고 내가 부탁할 때는 거절했네? 아 그때 서운하다고 말을 했어야 했는데.. 초등학교 5학년 때도 비슷한 일 있었는데 그때도 나만 말 다 들어 주고…서운하네? 잠시 A와 거리를 두어야겠다.’
 
ISFP #태클반사 #말싸움에재능없음
친구: 넌 왜 맨날 시간 돼서야 일을 하는 거야? 나 진짜 궁금해서 물어보는 거야  
ISFP: 어? (놀랐지만 싸우긴 싫음. 평화주의자. ‘얘가 오늘 기분이 안 좋은가? 나한테 왜 이러지?’ 하며 싸움 회피)
 
INTJ #공감불가 #이미잘잘못판단완료
친구: 그래서 상사가 말이야 나한테 이래라저래라 하는데 진짜 어이가 없어가지고  
INTJ: “어.. 어.. 그래? (그런데 내 생각에는 네가 더 잘못한 거 같은데?)”
 
INTP #잠수는손절을부를뿐
INTP.: 무슨 일 있어? 왜 이렇게 연락이 없어?  
잠시 후.. 친구로부터 계속 응답 없으면
INTP: ‘쟤가 왜 연락이 없을까? 내가 뭘 잘못했을까? 어디서부터 잘못된 거지??’  
 
INFJ #불편한상황만들지말라고
친구: 너 지난번에 그 썸남이랑 어떻게 됐어?  
INFJ: 그거 꼭 말해야 해?(사실은 잘 안돼서 말하기 싫은데… 으 그만 물어봤으면…)
 
 
INFP #나혼자동굴에산다  
친구: 지금 뭐 해?  
INFP: 집에 있어.  
친구: 방금 스토리에 올라온 데 어디야? 오늘 일해야 된다고 나랑 놀 시간 없다고 했잖아.  
INFP: 그거 지금 아닌데? (얘가 나 거짓말한 거 눈치챘나? 마음 상했으려나? 아 몰라 나도 휴식이 필요해!)
 
ESTJ #경험에근거한손절
친구: 늦어서 미안해
ESTJ: 너 지난번에 만났을 때 늦어서 다음에 절대로 안 늦는다고 약속했잖아. 그전에도 또 늦었었고. 그래 놓고 지금 또 늦었네? 맨날 나만 너 기다리는 거 진짜 지친다. 지쳐. 언제까지 이럴 거니?
 
ESTP #눈치만렙 #나싫어?그럼내가먼저안녕이다
ESTP: “오늘 뭐해?”
친구: 미안.. 나 오늘 작업할 거 있어서 못 나갈 거 같아.
ESTP: 어? 그래? (나랑 만나기 싫은 가보네?) 알았어. 다음에 보자. (당분간 얘 빼고 다른 친구랑 놀아야지)  
 
ESFJ #내부탁은왜거절해?
친구: 나 조금 늦을 거 같아. 너 먼저 핫플 가서 기다리고 있으면 안 돼?  
ESFJ: 그래. 내가 먼저 가서 웨이팅 리스트에 이름 올려놓고 기다리고 있을게!
 
다음 번 만났을 때  
 
ESFJ: 친구야 나 조금 늦을 거 같아. 너 먼저 기다리고 있으면 안 돼?  
친구: 일행 없으면 웨이팅 안될 거 같은데. 나 너 만나서 같이 들어갈래  
ESFJ: 어.. 알겠어 (해보지도 않고 안 된다고 하다니. 나는 매번 부탁 들어줬는데 뭐지? 기분 나쁘네?)    
 
ESFP #어색한침묵은거절한다 #단답형제일싫어함
ESFP: 너 이거 먹어봤어? 여기 진짜 맛있대 우리 다음에 여기 갈까?
친구: 어 그래.
ESFP: 어? 새로 생긴 데가 또 있네? 여기도 괜찮아 보인다. 이것 좀 봐봐.
친구: 어어. 그래그래.
ESFP: 야 넌 어떻게 사람이 말하는데 쳐다보지도 않냐! 내가 말하다가 침묵 흐르는 거 못 참는 거 알아 몰라. 그런데 그런 단답형 대답하면 나보고 어떡하라는 거야! 악악!
 
ENTJ #인내심반토막
ENTJ: 너 지난번에 살 안 빠진다고 고민이랬잖아. 식단 이렇게 하면 살 단기간에 뺄 수 있대.
친구: 아 이거 해봤는데 나한텐 잘 안 맞더라고.  
ENTJ: 이 운동도 한번 해봐. 내 친구가 이렇게 일주일 했더니 3kg 빠졌다는데.  
친구: 아 그런데 나 몸치라서 운동 잘할 수 있을까? 못할 거 같아.
ENTJ: 네가 고민이라고 해놓고 기껏 생각해서 말해주니까 해보지도 않고 못한다 그래! 그럴 거면나한테 왜 얘기했어!!! 왜왜왜!!!
 
ENTP #반박불가 #밤샘토론가능
ENTP: 지난번에 내가 말한 대로 코스 짜서 가니까 다 재밌었지?
친구: 그런데 다음엔 이런 덴 가지 말자. 거긴 좀 별로더라.
ENTP: 뭐? 어떤 게 마음에 안 들었는데? (그럴 리가 없을 텐데)  
친구: 아니 사람도 많고 음식 맛도 그냥 그래서.  
ENTP: 사람이 많다는 건 핫플이라는 얘기고 음식도 그 정도면 괜찮지 않아? 아니야 아니야?(다른 사람의 동의를 구함)  
친구:  그.. 그래 네 말이 다 맞아.
 
ENFJ #팔랑귀여도 #비판은참을수없어
친구: 그런데 넌 왜 자꾸 사람들 의견에 휘둘리는 거야? 줏대 없이. 나 진짜 궁금해서 그래.  
ENFJ: 사람마다 다 다른 거지. 왜 갑자기 나한테 그런 말을 하는지 이해가 안 되는데? (발끈)
 
ENFP #날구속하지마
친구: 너 지난번에 뭐 신청한다던 거 했어?
ENFP: 어~그거? 이제 해야지
친구: 다이어트는? 그거 잘 돼가?
ENFP: 어…그것도 해야지..
친구: 너 지난주 만난 썸남이랑 어떻게 돼가?
ENFP: ….야.. 너 왜 이렇게 날 쪼아! 나 좀 내버려 둘래?
 

Keyword

Credit

  • 에디터 김혜미
  • 프리랜스 에디터 유미지
  • Advice 허그맘허그인 강동센터 임상심리전문가 강재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