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집콕’ 중에도 피임약을 먹어야 할까?

온 세상이 멈춘 듯한 지금, 피임약 복용을 중단해도 괜찮을까? 전문가들에게 물어봤다.

BYCOSMOPOLITAN2020.04.23
한달 내내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다 보니 지금쯤 많은 이들의 섹스 라이프도 큰 타격을 입었을 것이다. 그러다 보니 성욕이나 연애 상태와는 관계없이 ‘피임약을 굳이 먹어야 하나?’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굳이 약국까지 가서 피임약을 사와야 할까? 섹스할 일도 없는데, 그런 모험을 해야 할까? 여기에 대한 대답은 단순 명료하지만은 않다. 그래서 전문가들에게 도움을 얻었다.  
 
“섹스는 커녕 마트에도 가지 않는데, 피임약을 굳이 먹어야 할까요?
아무도 이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이 얼마 동안 이어질 지는 장담할 수 없다. 하지만 확실한 건 언젠가는 끝날 거란 것이다. 그래서 마침내 섹스를 할 때 여전히 임신은 원치 않을 경우, 약은 그전부터 계속해서 복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상황 때문에 피임약을 중단한다는 건 적절한 이유가 될 수 없어요”라고 부인과 전문의 린지 하퍼 박사는 설명한다. “대부분의 호르몬 피임약(경구피임약, 링, 패치)은 몇 주가 지나야 효과가 생기죠. 그 말인 즉, 사회적 거리두기가 끝났을 때 당신이 이미 복용을 중단한 상태라면, 바로 피임약의 효과를 보지 못할 거란 뜻이에요.”  


“추후 복용을 재개했을 때 피임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얼마나 기다려야 하나요?”
앞서 하퍼 박사가 말한 것처럼 복용을 재개하자 마자 피임약이 임신의 가능성을 막아주지는 않을 것이다. “피임 효과를 기대하기 전까지 최소한 7일간 복용을 하는 것이 중요해요”라고 생식 내분비학 전문가 겸 부인과 전문의인 럭키 세콘 박사는 말한다. 그리고 성관계 상대가 2명 이상일 경우, 반드시 콘돔을 사용하자. “경구피임약은 성병을 예방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명심하는 것도 중요하죠”라고 그녀는 덧붙인다. “콘돔을 사용해 안전한 성 관계를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파트너가 여러 사람이거나, 둘 다 성병 검사를 받지 않은 경우라면 더더욱 중요하죠.”
 
“임신과는 별개로 약을 계속 복용해야 할 이유가 있나요?”
다른 근본적인 사정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딱히 복용을 이어가야 할 이유는 없다. 하지만! 만약 이것이 다른 증상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재고해 볼 필요는 있다. “만약 자궁내막증, 과도한 생리양이나 생리통, 다낭성 난소증후군, 여드름, 혹은 기타 의학적 증상때문에 피임약 복용을 시작했다면, (복용을 중단했을 때) 이러한 증상들이 재발할 수도 있어요”라고 하퍼 박사는 말한다. 또한 주기가 불규칙하다면 계속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복용을 중단하면 일상 생활에 큰 변화가 생길까요?”
그렇다. 세콘 박사의 말에 따르면 다음 몇 가지의 변화를 경험할 수도 있다고 한다.  
-성적 욕구와 성 기능 증가
-(주기가 규칙적일 경우) 배란 시작
-생리 관련 증상(호르몬성 여드름, 감정 기복, 가슴 통증 등) 악화
-생리양 혹은 통증 증가
그러니 이 모든 정보를 토대로 당신 스스로에게 가장 안전하고 적절한 결정을 내리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