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사가 너무 못됐어요
」Solution 일단 깊게 호흡하면서 시작해보자. 이건 쉽게 해결되는 문제가 아닐 테니 말이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당신이 처한 상황에 달렸다. HR 전문 기관인 CIPD의 시니어 정책 고문인 레이철 서프는 “명확한 규칙은 없어요”라고 말한다. “상황이 크게 심각하지 않은 경우 일부 사람들은 직접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자 하죠. 만약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면 해당 문제를 공식화하는 게 좋아요.” 혼자 처리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가능한 한 공격적으로 나서지 않도록 주의하자. 가령 “과장님과 업무상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습니다. 다만 제 업무 결과가 과장님의 기대에 못 미친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어디서부터 무엇을 잘못하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라고 말해보자. 그런 다음 그 상사와 함께 당신이 개선할 수 있는 부분과 그 방법에 대해 계획을 세우는 거다. 한편 만약 이 문제가 개인적인 괴롭힘에 가깝다고 생각한다면, 인사팀 담당자 혹은 다른 상사에게 개인적으로 면담을 요청해보자. 그런 경우 인사팀에서 문제를 제기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할 것이다. 그 상사와 절친 사이가 될 수는 없겠지만, 애초에 상사의 의무란 공과 사를 구분하는 것이 아니던가? 그저 인사팀 혹은 다른 상사가 이런 상황에 대비해 트레이닝을 받았을 거란 사실에서 위안을 얻자.
지금까지 늘 승진에서 밀렸어요
」Solution 앞서 승진한 동료 직원이 근소한 차이로 당신을 이겼는가? 혹은 아직 고위 직책을 맡을 역량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들었는가? 그렇다면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건 다름 아닌 피드백이다. “언제 어떤 부분에서 당신의 기량이 부족해 보였는지 솔직한 예시를 들어달라고 말해보세요”라고 커리어 코치 카린 피터스는 말한다.
“물론 그것을 온전히 받아들이기란 힘들 수 있죠. 하지만 이 기회를 통해 당신은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을 거예요. 그런 다음 원하는 자리에 오르는 데 도움이 될 만한 게 있는지 살펴보고 계획을 세워보세요. 가령 회사에서 제공하는 훈련 과정이 있는지 알아보는 거죠. 적극적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성숙한 자세를 유지하며, 그 경험을 통해 한층 성장하도록 하세요. 그러고 나서 당신이 더 나은 인재라는 걸 증명해 보이는 거예요.” 만약 단순히 당신이 속한 부서에 승진 기회가 없다면(가령 규모가 축소되는 경우), 자신의 신념을 믿고 다른 곳으로 옮겨 가 새로운 일을 시작해야 할 때인지도 모른다. 그러기엔 지금 다니는 회사가 너무 좋다고? 그렇다면 다른 부서의 상황이 어떤지 알아보자. 타 부서에 성공의 밑거름이 될 만한 직책이 있을지도 모른다.
직장 동료가 성희롱을 해요
」Solution 세상에는 다양한 도움의 손길이 존재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목소리를 내는 것이다. 당신이 들었던 부적절한 발언이나 그 사건을 자세하게 일기로 남겨 증거로 보관하자. 공식적 혹은 비공식적으로 불만을 제기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말이다.
“만약 당사자와 얼굴을 맞대고 말하기가 불편하다면, 당신이 신뢰할 수 있는 다른 상사나 인사 담당자를 찾아가세요. 자신의 감을 믿고, 문제를 해결하려면 누굴 찾아가야 할지 결정하세요”라고 서프는 말한다. 만약 상담을 요청할 만한 사람이 남자라 힘들 것 같다면, 당신 이름을 굳이 언급하지 않으면서 문제되는 행동을 자세하게 묘사할 수 있는 직급 높은 여성 직원을 찾아가 털어놓길 권한다. 또 익명을 원하는 경우 인사팀에서 전 직원들에게 연락을 취해 회사 생활 중 적절한 행동과 그렇지 못한 행동을 주지시키기도 하는데, 이는 문제를 일으킨 당사자에게 주의를 주는 수단이 될 수도 있다. 만약 인사팀이 당신의 말을 진지하게 들어주지 않을까 봐 걱정이라면, 법적인 절차를 진행해 문제를 제기할 의사도 있음을 분명히 밝히자. 정확한 처리 절차와 조치가 없을 경우 고용주에게도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니 말이다. 물론 목소리를 냄으로써 원치 않는 주목을 받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기억하자. 이는 이후 다른 사람에게 똑같은 불상사가 생기지 않도록 도움을 주는 일이기도 하다.
동료들이 저를 따돌려요
」Solution 우선 그들에게 따지기 전, 당신이 실제로 직장 동료들에게 무엇을 기대하는지 생각해보자. “당신에게 가장 상처를 주는 것은 무엇인가요? 사실은 당신도 그 무리에 속하는 건 원치 않을지도 몰라요. 그냥 ‘어울릴 만한 직장 동료가 한두 명 정도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것일 수도 있죠”라고 피터스는 말한다. “당신을 진심으로 존중하는 사람들과 어울리는 게 좋아요. 사무실을 둘러보세요. 당신과 마찬가지로 무리에 완전히 속하지 못해 겉도는 듯한 직원이 있나요? 사무실에 한 명이라도 친구라 부를 만한 사람을 두는 건 직장 생활에서 큰 차이를 만들 거예요.” 가령 새로 입사한 직원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그녀와 점심 식사를 함께 하면서 그녀가 아주 재밌는 사람이라는 걸 깨닫게 되는 순간, 당신은 다른 직원들의 행동을 안중에 두지 않게 될 것이다. 한편 동료 직원들의 따돌림이 약자를 괴롭히는 행위에 가깝다는 생각이 든다면, 인사팀에 말하거나 상사를 통해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 좋다.
당장 새로운 직장을 찾기가 힘들어요
」Solution 차분하게 앉아 펜과 종이를 꺼내자. 그리고 당신이 커리어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적어보자.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건 익숙한 상황에서 벗어나는 것일 수도 있어요. 어떻게 하면 당신이 가진 기술과 경험으로 새로운 직장과 직업을 모색할 수 있을지 신중하게 생각해보세요”라고 서프는 말한다. 각종 구인구직 웹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취업 상담을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또한 당신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개선하기 위해 추가적인 트레이닝을 받는 것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죠”라고 서프는 덧붙인다. “그냥 힘든 한 주를 보냈다고 해서 아무 계획 없이 회사를 그만두지는 마세요. 직장에서 6개월 이상 힘들고 우울한 상태로 버티는데도 불구하고 상황이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그때는 당신이 꿈꾸는 직업뿐만이 아니라 다른 일도 생각해볼 수 있겠죠. 잠시 벗어난 길을 가보는 것도 당신에게는 득이 될 수 있으니까요. 만약 장기적으로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좋은 직장을 구할 수 있다면, 예상보다 낮은 직급이더라도 고려해볼 만한 가치는 있을 거예요.” 한편 좀 더 창의적이고 큰 변화가 필요한 때일 수도 있다. 큰마음 먹고 여행을 떠나거나 해외 취업을 할 수도 있다. 당신에게 어떤 변화가 필요할지 진지하게 고민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