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일리 제너만큼 유명해지고 싶나요? | 코스모폴리탄 코리아 (COSMOPOLITAN KOREA)

골드 버튼 언박싱을 꿈꾸는 당신에게 필요한 12가지 전략.



유명해진다는 건 생각보다 멋진 일이다. 수많은 팔로워들을 비롯해 세상 모든 사람들이 당신의 존재를 알게 되며, 그에 따른 다양한 혜택도 주어진다. 게다가 엄청난 액수의 돈도 벌 수 있다. 하지만 유명해지는 게 쉬운 일이라면 아마 모든 사람들이 이미 유명해졌을 거다. 실제로 명성을 얻기 위해서는 수개월 또는 수년간의 헌신과 노력이 필요하다. ‘하룻밤’ 사이에 유명해진 것 같은 사람들도 사실은 뒤에서 오랫동안 고군분투해왔다는 사실. 물론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플랫폼을 통해 이름을 알리고 싶다면, 전문가들의 팁과 전략으로 비교적 수월하게 목표를 달성할 수도 있다. ‘윙드 펍 프로덕션’의 오너인 로라 보걸, 그리고 셀레나 고메즈, 킴 카다시안 등 A급 스타들을 담당해온 홍보담당자 질 프리조가 말하는 셀럽이 되는 확실한 방법을 들어보자.

1 ‘나’라는 브랜드를 파악한다
만약 유명해지고 싶다면 당신을 표현할 수 있는 확실한 정체성을 갖춰야 한다. 가령 코미디언으로서 참신한 개그를 선보인다거나, 침이 고일 정도로 맛있는 쿠키를 만든다거나, 수능 금지곡이 될 법한 노래를 만드는 등 남들과 다른 자기만의 색깔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나’라는 사람을 파악하고, 자신이 가진 브랜드의 정체성을 만드세요”라고 보걸은 권한다. 무엇보다도 보걸은 자신의 감을 믿고 진실성을 가지라고 말한다. 다른 사람의 말에 동요되어 좌절하지는 말자.

2 재능이 있다면 소속사를 알아본다
가수, 배우, 모델을 꿈꾸는 경우, 전통적인 방식으로 스타덤에 오르고 싶다면 소속사를 찾아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프리조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이 일자리를 찾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전략을 세우고 당신의 커리어를 위한 큰 그림을 그리는 데 도움을 줄 거라고 말한다.

3 인맥은 필수!
진짜 중요한 건 어떤 사람을 아느냐다. 프리조와 보걸은 유명해지기 위해서는 네트워킹이 절대적인 필수요소라고 말한다. 이메일, DM, 전화 혹은 심지어 인스타그램에 댓글을 남기는 것도 좋다. 그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과 소통해라. 그렇게 해서 당신의 팔로워를 늘릴 수 있는 협업의 기회가 생긴다면 더더욱 좋다. “제대로 된 사람을 만나면 자연스레 기회가 생길 수도 있어요”라고 프리조는 말한다.

4 도움을 구한다
자신의 실력을 세상에 알리기란 벅찬 일이다. 그러니 가능하다면 전문가와 상담해보자. “창의적인 비전이 있는데 그것을 실현할 수 있는 기술이 없다면 우선 독학부터 해보세요. 그러면서 동시에 도움이 될 만한 기술을 가진 사람들을 찾아보고 함께 일하세요. 협업을 통해 생각보다 많은 걸 배우게 될 거예요.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듣는 건 당신의 커리어에도 도움이 될 거예요”라고 보걸은 말한다.

5 하룻밤 사이에 유명해질 거라고 기대하지 않는다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거다. 우연한 기회로 갑자기 성공한 것 같은 이들도 사실은 유명해지기 전까지 큰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인기 유튜버 제나 마블스의 예를 들어보자. “온라인 상에서 유명한 사람들을 보면 저마다 이름을 알리게 된 하나의 콘텐츠를 갖고 있어요. 제나의 경우, ‘사람들이 나를 예쁘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방법’이란 영상이 그것이었죠. 실제로 영상 속의 그녀는 그저 집에서 혼자 장난치고 노는 것처럼 보여요. 하지만 사실 그녀는 온라인 매체 회사에서 일하며 몇 달간 콘텐츠를 만들어오고 있었어요”라고 보걸은 말한다.

6 안티가 생겨도 괜찮다
당신(혹은 당신이 하는 일)을 좋아하는 사람이 한 명씩 생길 때마다, 당신에게 아예 관심이 없거나 혹은 격하게 싫어하는 사람도 10명씩 늘어날 것이다. 여기에 대해 프리조는 이렇게 말한다.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키진 못할 거예요. 실제로 만족시키는 사람도 없고요. 그래도 괜찮아요.” 보걸은 부정적인 댓글을 무시해야 한다고 덧붙인다. 그렇지 않으면 결국 사람들을 만족시키는 데에만 집중하게 될 것이고 그로 인해 더 큰 스트레스를 받게 될 테니 말이다. 만약 누군가 당신이 하는 일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그저 당신의 팬이 아닌 것이다.

7 본업을 유지한다
당신의 자신감은 높게 사지만 그 재능이 업이 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다. 만약 당신이 크리에이터나 인플루언서의 길을 걷겠다면,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데에는 돈이 든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요즘엔 스마트폰으로도 많은 걸 할 수 있죠. 근데 그 스마트폰도 저렴하진 않아요”라고 보걸은 경고한다. “그리고 제작 단계에 많은 돈을 투자할수록 더 좋은 결과물이 나오죠.”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커리어로 최소 6개월간 생계를 유지할 만큼의 돈을 벌기 전까지는 본업을 그만두지 말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8 플랫폼을 다양화한다
돈을 버는 데 있어 한두가지의 수입원(협찬, 광고, 판매 등)에만 의존해선 안 된다. 보걸은 라이브 퍼포먼스, 혹은 이벤트 등에도 관심을 기울이길 추천한다.

9 재수없는 사람이 되지 않는다
보걸은 어떤 분야에 발을 들이든 착한 사람이 되라고 조언한다. “결국 당신은 다른 사람들의 기술, 다른 사람들의 주목과 관심, 당신이 재미있고 흥미롭고 멋진 사람이라는 사람들의 생각에 기대는 거나 다름없어요. 만약 당신이 누군가에게 나쁜 행동을 할 경우, 그 행동은 결국 폭로될 것이며, 당신은 그 값을 치르게 될 거예요. 차별하지 마세요. 인종차별 혹은 성차별을 암시하는 농담도 하지 마세요. 소수자들도 존중하세요. 이건 일상 생활에서도 마찬가지예요.”

10 하나의 방법이 모든 사람에게 효과 있는 것은 아니다
성공을 보장하는 5단계 플랜 같은 게 있으면 좋겠지만, 그건 상상 속에서나 가능한 일이다. 현실에서는 다른 성공한 인플루언서의 방법을 그대로 따른다 한들, 아무런 효과를 얻지 못할 수도 있다. 여러가지의 다양한 전략을 시도해보고 당신에게 효과 있는 방법을 택해야 한다.

11 열심히 일한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유명해지는 건 쉽지 않다. 매일 조사하고 계획하고 최고의 결과물만을 선보이며 꾸준히 열정을 쏟아 부어야 한다. “노력하는 사람이 성공해요”라고 프리조는 말한다. “쉬워 보이는 것들이라고 해서 항상 쉽게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에요. 그 이면에는 많은 수고가 따르죠.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법을 익히세요. 결국 자신의 결과물은 자기 손에 달려 있으니까요.”

12 유명해지는 것만이 목표가 돼선 안된다
예를 들어 당신은 피트니스 아이템으로 유명해지고자 한다. 하지만 당신이 ‘결과물(콘텐츠)’이 아닌 ‘인기’에만 집중할 경우, 팬들은 당신을 신뢰하지 않을 것이다. 보걸은 “사람들은 유명해지기 위해 저를 찾아옵니다. 그럴 때마다 저는 말해요. 물론 인스타그램으로 유명해지는 건 가능하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자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들을 위한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어야 한다고요”라고 설명한다.


골드 버튼 언박싱을 꿈꾸는 당신에게 필요한 12가지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