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ety

인지 행동 치료, 우울증에 효과 있을까?

지금 우리 사회는 우울증, 공황장애 및 각종 정신 관련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다. 하지만 정작 치료에 대해 이야기할 땐 왠지 자유롭거나 솔직하지 못하다. 그런 의미에서 이젠 도움이 필요할 때, 어딘가 털어놓고 싶을 때 우리가 취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BYCOSMOPOLITAN2020.01.20
 

인지 행동 치료(CBT)

어떤 치료일까?
공인 상담 심리학자 빅토리아 갈브레이스 박사는 “CBT 세션에서 우리는 대상자의 생각과 행동 방식이 어떻게 특정 어려움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지, 그리고 그러한 패턴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 살펴봅니다”라고 설명한다. 조현섭 한국심리학회 회장은 한 인터뷰를 통해 “어떤 현상만 보고 우울증이라 결론 내리는 것은 위험합니다. 심리학적 상담이나 인지 행동 치료 등으로 충분히 회복할 수 있습니다. 환자가 겪는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지 않으면 병원을 나서는 순간이나 약을 끊는 순간 재발하겠죠”라고 말하기도 했다. 인지 행동 치료는 처음 상담을 받은 후, 치료사가 당신과 함께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당신이 그것을 성취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생각해낸다. 이때 환자가 지닌 문제들은 상황, 생각, 감정 그리고 육체적 기분과 행동으로 분류된다. 이를 바탕으로 일련의 대처 기술을 배울 것이며, 개인 시간에 작성할 평가지를 받을 수도 있다.


어떤 사람에게 필요할까?
과거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이들보다는 식습관 장애나 우울증을 겪는 사람, 또는 공황장애 환자를 포함해 현재 자신의 사고나 행동 방식에 대해 걱정하는 사람. 노출 치료 또한 CBT의 한 형태로, 강박 장애와 극심한 공포증을 겪는 이들에게 도움이 된다. 이 경우 자신이 가진 공포심과 직면하되, 감당할 수 있는 방식으로 치료가 진행된다(가령 거미를 두려워한다면, 치료사가 먼저 거미에 대한 글을 읽게 한 다음 당신에게 거미 사진을 보여줄 수도 있다). CBT는 개인의 목표를 중심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치료 과정이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 내에 마무리될 수도 있다.


무엇에 효과적일까?
부정적인 생각의 패턴과 주기를 없애는 데 가장 좋다. 또한 치료 과정에서 배우는 일부 대처 기술은 이후에 발생하는 다른 문제에도 적용할 수 있다.


단점이 있다면?
과제가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한 세션이 끝나고 나서 다른 세션을 시작하기 전 자신의 현재 감정을 작성해야 하거나 치료 시간에 배운 기술을 연습해야 한다. 그러니 사고, 감정 및 행동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진심을 다해 제대로 임해야 한다. 또한 이것은 장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해결책이 아니며, 나중에 더 많은 치료 세션이 필요하게 될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