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스쿼트 자세, 부위별로 알려줄게 | 코스모폴리탄 코리아 (COSMOPOLITAN KOREA)

지금까지 이렇게 자세한 설명은 없었다. ‘로어 피트니스(Roar Fitness)’의 창립자인 세라 린지의 조언을 따라 당신의 스쾃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보자.


YOUR WEIGHT
THAT’S NO-NO 꽤나 근력이 늘었지만 늘 드는 웨이트의 무게는 그대로다?
HOW TO FIX IT 스쾃을 처음 하는 경우에는 자신의 체중만으로도 운동 효과가 충분할 것이다. 하지만 이후 근력이 생기면 케틀벨이나 덤벨을 들고 해보자. 자신감이 붙었다면 바벨 봉으로 난이도를 높여가는 것도 좋다. 최대한의 운동 효과를 얻고 싶다면 평소보다 좀 더 무거운 덤벨을 사용하되 전보다 더 적은 횟수로 시작했다가 점점 카운트를 늘리자. 만약 평소 10회를 하는데 오늘은 15회까지 할 수 있을 것 같다면, 그 덤벨은 당신에게 충분히 무거운 게 아니다.

YOUR KNEES
THAT’S NO-NO 스쾃을 하면서 자세를 낮출 때 무릎이 발가락보다 앞으로 나간다?
HOW TO FIX IT 스쾃 자세를 취할 때 무릎은 정면을 향해야 한다. 무엇보다 무릎이 앞으로 튀어나와선 안 된다. 자세를 많이 낮춘다고 해서 무릎에 손상이 가지는 않겠지만 보기 싫은 ‘승마살’이 과하게 발달할 수 있다. 만약 자세를 완전히 낮추기 어렵거나 무릎이 걱정된다면, 의자에 양다리를 벌리고 앉은 상태로 스쾃을 실시하면서 자세를 교정하는 것도 방법이다.

YOUR STRENGTH
THAT’S NO-NO 몸을 일으킬 때 무게중심이 앞으로 쏠린다?
HOW TO FIX IT 엉덩이를 완전히 내린 뒤에는 발뒤꿈치가 바닥에 붙었다고 상상하자. 발뒤꿈치에 무게중심을 둔 상태로 바닥을 밀어내면서 일어선다. 이렇게 해야 등을 편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렇게 처음 자세로 돌아오면서 몸을 살짝 앞으로 숙여 무게중심을 발가락으로 옮겨보자.

YOUR FEET
THAT’S NO-NO 양발을 너무 가깝게, 혹은 너무 멀리 둔다?
HOW TO FIX IT 이상적인 스쾃 자세는 양발이 정면을 향하고 어깨너비로 벌린 상태다. 양발을 좀 더 넓게 벌리고 발가락 끝이 살짝 바깥쪽으로 향해도 괜찮다. 이는 스쾃의 변형 자세 중 하나로, 둔근을 집중적으로 단련하는 기본 스보다 허벅지 위쪽, 즉 내전근을 단련하는 데 더 효과적이다.

YOUR BACK
THAT’S NO-NO 스쾃을 할 때 상체를 구부린다?
HOW TO FIX IT 등과 가슴을 최대한 곧게 펴자. 그래야 몸이 앞으로 기울지 않으며, 척추가 일자로 유지될 수 있다. 이는 정확한 스쾃 자세를 취하는 데 있어 아주 중요하다. 척추를 곧게 펴지 않으면 골반이 아래로 기울 수 있으며, 부상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또 자세를 낮출 땐 엉덩이가 무릎 높이보다 조금 아래까지 깊숙하게 내려가야 한다.
지금까지 이렇게 자세한 설명은 없었다. ‘로어 피트니스(Roar Fitness)’의 창립자인 세라 린지의 조언을 따라 당신의 스쾃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