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보험 없어도 꼭 받아야 하는 검사 4

국민건강보험에 없어도 꼭 받아야 하는 검사

BYCOSMOPOLITAN2019.12.01
소화기 검사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20대와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30대의 경우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음주, 흡연 등의 이유로 위염에 걸릴 위험이 높아 소화기 검사가 필요하다. 위내시경은 2년에 한 번, 대장내시경은 5년에 한 번씩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위내시경은 소화기관의 질병 여부를 확인하는 가장 일차적인 검사로 식도염, 식도궤양, 식도암, 위염, 위궤양, 위암, 위용종, 십이지장궤양 등을 진단할 수 있다.
 
유방초음파/유방X-RAY
서울라헬여성의원 김재원 원장은 유방암 외에도 섬유선종 등이 증가하는 추세므로 1년에 한 번씩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20~30대 여자들은 혹이 있어도 양성인 섬유선종인 경우가 많으니 지레 겁먹지 말고 검사를 받아보도록 하자. 치밀 유방은 유방 초음파와 X-레이 검사를 병행해 받는 것이 좋다.
 
부인과 검사
성경험이 있는 여성이라면 자궁경부암 세포 검사 외에도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 산부인과 초음파, 난소암의 종양 표지자인 CA-125 혈액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서울라헬여성의원의 노은비 원장은 자궁 체부의 근종이나 선근종, 자궁 내막 이상, 난소의 병변 여부를 확인하려면 하복부 초음파나 질 초음파 검사를 해야 한다고 귀띔하니 참고하도록. 
 
혈액검사 
혈액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질환은 다양하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포함해 갑상선기능, 당뇨, 간 기능, 나아가 백혈병, 암세포 유무까지 체크할 수 있다. 20~30대는 각종 간염에 대한 면역이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혈액검사를 통해 A형 간염의 항체 여부도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임신과 출산을 준비하는 여성이라면 빈혈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라도 혈액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 

Keyword

Credit

  • 프리랜스 에디터 류진
  • 일러스트레이터 Francesco ciccollela
  • 도움말 건강보험공단/안상철 서울리마치과 원장
  • 도움말 노은비/김재원 서울라헬여성의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