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N EATING #2 채식, 단점은 없을까?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동물 윤리와 환경 및 개인의 건강 보호는 물론, 다양한 식단과 맛까지 약속하는 ‘채식’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 ::바디, 헬스, 건강, 비건, 채식주의자, 채식, 건강식단,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 바디,헬스,건강,비건,채식주의자

Cons모두가 비건을 외치고 있으니 대세에 따라 비건이 되겠다고? 사실은 체질과 방법에 따라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수도 있다. (올바르게 실천하지 않을 경우) 체중이 증가할 수 있다비건이 되면 고기를 먹지 않으니 당연히 살이 빠질 거라고 생각했나? 그런 생각은 버리자. 비건 식단은 올바르게 실천했을 경우에 한해서만 건강을 안겨준다. 리함 샴세딘에 따르면 완전 채식을 올바르게 실천하지 못할 경우 오히려 체중이 증가할 수도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동물성 식품을 정제 곡류 및 당류, 구운 음식으로 대체하면 체내에 다량의 독소가 쌓여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비건이 된다고 반드시 더 건강해지는 것은 아니다그럼 어떤 음식을 피해야 하는 걸까? 카타리나 엘브라트는 비건 아이스크림, 비건 쿠키, 혹은 비건 치즈가 들어간 피자 등의 패스트푸드나 가공식품은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탄수화물이나 밀이 과다하게 들어간 식품도 마찬가지다. 지방, 설탕, 소금이 가득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카타리나 엘브라트는 비건 식단은 오직 균형 잡힌 식물성 재료로 구성할 때만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경험상 식물 위주 식단 혹은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식습관은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개선해줘요”라고 그녀는 조언한다.필수 영양소가 부족해질 수 있다당신의 식단이 영양소가 불균형할 경우 육류를 끊는 것은 건강상의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영양소를 체내에 잘 흡수되도록 하려면 육류 섭취가 중요하죠. 하지만 비건 식단을 선택한다면, 영양분의 흡수를 높이기 위해 비타민 C와 철분을 함께 먹는 식으로 서로 다른 영양소를 결합해야 해요”라고 리함 샴세딘은 말한다. 영양과 관련된 문제는 그뿐만이 아니다. 육류 위주 식단은 비타민 B12를 적정량 제공하는 반면, 식물 위주 식단에는 B12가 부족하다. 그렇기 때문에 완전 채식은 B12 결핍을 유발할 수도 있다. 그럼 도대체 이 비타민이 왜 그렇게 중요할까? 카타리나 엘브라트는 “비타민 B12는 체내의 여러 대사에 관여하며, 뇌와 신경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또 DNA를 형성하고 통제하는 데 도움을 주며, 적혈구를 만드는 데도 필요하죠”라고 말한다. 다행히 이를 해결할 방법은 있다. 완전 채식을 실천하려면 반드시 비타민 B12 보충제를 먹어야 한다. 혹은 영양 효모, 두유 등을 먹으면 보충제 없이도 충족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보충이 필요할 수 있는 중요 영양소로 비타민 D, 요오드, 철분, 오메가-3 지방산이 있어요”라고 그녀는 말한다. 제니아 메논 또한 철분 결핍의 가능성에 대해 경고한다. “철분 결핍은 피로나 뇌 기능 관련 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요. 충분한 양을 흡수하려면 반드시 (푸른 잎 채소 같은) 철분이 풍부한 식재료를 섭취해야 한다는 걸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