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폴리아모리 할 수 있을까?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러브, 연애, 애인, 폴리아모리, 사랑, 바람둥이, 폴리아모리스트, 데이팅앱, 데이트,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 러브,연애,애인,폴리아모리,사랑

솔직하고 소유하지 않는 사랑, 폴리아모리폴리아모리 관계에서 안팎으로 가장 논쟁이 되는 점은 ‘질투’다. 민호는 과거에 집착하던 애인 A 때문에 애인 B와 헤어진 적이 있다. 그런가 하면 누리는 애인과 애인의 애인, 그리고 자신의 파트너와 넷이 함께 더블 데이트를 즐기기도 한다. 서로 감정에 얼마나 솔직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관계의 양상은 바뀐다. 물론 모노가미에서도 질투는 다스리기 어렵다. 그러나 분명 폴리아모리가 맞는 사람과 아닌 사람은 있다. 민호는 “자신이 폴리아모리 성향이라 느껴도 이 관계가 스스로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포기하면 그 사람은 그냥 모노아모리인 것”이라 말한다. 결국 사람의 숫자만큼이나 관계의 모습도 다양하다. 누리 애인의 다른 애인 역시 모노아모리란 말을 듣고 나는 한결 마음이 놓였다. 폴리아모리 역시 나름대로의 다양한 모습이 있다. 어차피 우리는 그 누구도 소유할 수 없고, 그 어떤 사랑도 변하지 않은 채로 영원히 남지 못한다. 결국 가장 중요한 건 자신의 사랑이 어떤 모습인지, 자신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아는 것이다. 서로의 욕망이 관계로 이어지려면 끊임없이 대화해야 한다. 가장 불안정하고 치졸한 내면을 상대에게 보여주게 될지라도 말이다. 물론 이는 비단 폴리아모리에만 해당하는 것은 아닐 테다.나도 폴리아모리 할 수 있을까?□나는 질투를 잘 감당할 수 있다감정을 잘 조절하지 못하는 성격이라면 상대방뿐만 아니라 스스로 힘들어질 수 있다.□나는 애인의 일거수일투족을 확인해야 직성이 풀린다매일 시도 때도 없이 연락한다면, 그 사람의 다른 애인과의 일상까지 시시콜콜 들을 준비가 돼 있나?□가벼운 ‘엔조이’ 관계를 위해 면죄부를 찾고 있다폴리아모리는 섹스 중독자가 아니다. 진지한 연애 관계를 추구하는 사람들이다.□나는 자존감이 높은 편이다자신을 다른 사람과 끊임없이 비교하는 성격이라면, 애인의 또 다른 애인에 대해 집착하게 될 확률이 높다.□애인에게 다른 사람을 사랑한다고 말할 수 있다쉽지 않다면, 혹시 반대의 경우를 두려워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신뢰를 기반으로 솔직하게 대화하는 것에 익숙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