꼰대력 셀프 측정법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후배들은 하나도 내 마음에 안 차고, 꼭 그것에 대해 한마디해야 직성이 풀린다. 그러면서도 나는 꼰대일 리 없다 생각한다면 아래 퀴즈를 풀어보자. ::비즈니스, 커리어, 커리어팁, 셀프테스트, 심리테스트, 꼰대력, 꼰대,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 비즈니스,커리어,커리어팁,셀프테스트,심리테스트

1 피트니스 센터에 운동하러 갔다. 그런데 어떤 남자가 운동은 하지 않은 채 로잉 머신 위에 계속 앉아만 있다. 이때 드는 생각은? A 분명히 괜찮은 여자를 스캔하기 위해 저러고 있는 거라고 생각한다. B 친구 혹은 가족의 권유에 끌려오듯 운동하러 나온 거라고 생각한다. C 연인이나 친구가 운동을 끝낼 때까지 기다리는 것 같아 사랑스럽다고 생각한다. 2 틴더에서 거울 셀카남을 발견했다. 이때 당신은? A 화면을 캡처한다. 단톡방에 올려 “장근석 이후 아직도 거울 셀카를 찍는 사람이 있냐”라며 비웃는다.B 빠르게 왼쪽으로 스와이프해 ‘nope’를 누른다. 거울 앞에 놓인 2개의 칫솔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C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like’를 눌러 그가 사용한 편집 앱의 이름을 물어본다. 3 저녁 시간, 직장 후배가 자신의 신혼집에 회사 사람들을 초대했다. 그런데 딱 봐도 테이블 위에 먹을 게 없어 보인다.   A 눈을 굴려 실망한 티를 낸다. “요즘은 배달 음식도 괜찮은 곳 많은데”라고 후배에게 언질을 준다. 이건 후배가 다른 동료들에게 욕먹지 않게 하기 위해서다. B 사정이 있었겠지 싶어 대강 먹고 집에 가서 라면 끓여 먹을 생각을 한다. C 후배에게 도와줄 게 없는지 묻고 각종 식기와 음식을 함께 나른다. 4 새로 이사 온 이웃이 그룹 트와이스 멤버의 이름을 딴 고양이 다섯 마리를 키운다. 이때 당신은? A 친하게 지내지 않으려고 고양이 알레르기가 있는 척 연기한다. B 혹시 고양이를 봐줘야 할 일이 생기면 말하라며 호의를 보인다. 속으론 급한 우편물이 오면 그 사람한테 받아달라고 해야겠다고 생각한다. 그 사람은 집에 있을 시간이 나보다 많을 테니까. C 고양이를 너무 좋아한다며 보러 가도 되냐고 묻는다. 가서 똥이라도 치워줄 기세로. 5 회식 자리에서 새로 들어온 인턴이 술에 꽤 취한 것 같다. 이때 당신은? A 회식 자리에서 상사보다 먼저 취하는 건 보기 좋지 않으니 조심하라고 말한다. B 내일 숙취에 시달릴 게 분명해 보이니 회사 근처 해장국집을 알려준다. C 그냥 말없이 소맥을 더 말아준다. ▼ ▼ ▼ 대부분 A라면… 꼰대 오브 꼰대 당신은 무조건적인 비평가에 가깝다. 하지만 세상 사람들이 모두 당신과 같은 생각을 하진 않는다는 걸 받아들이자. 당신의 문제는 기본적으로 사람들에 대한 동정심이나 배려가 없다는 것. 특히 후배나 어린 사람들에게 너무 까다롭게 굴지 말자. 갓꼰대라는 호칭을 얻기 전에.  대부분 B라면… 새싹 꼰대 당신은 섣불리 상대방을 재단하지 않는다. 다만 자신이 옳다는 생각이 들면 그게 독설이든 뭐든 그냥 솔직하게 말한다. 하지만 기억하자. 뭐가 옳고 그른지를 알려면 많은 시간과 대화가 필요하다.  대부분 C라면… 꼰알못 당신은 꼰대와 거리가 멀다. 본능적으로 사람들의 좋은 면을 보고, 그 사람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말을 하지도 않는다. 기억할 것은 오피스에서 그냥 ‘좋은 사람’은 가끔 ‘쉽고 편한 사람’으로 통할 수도 있다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