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하우 두 유두?

토플리스 시위를 하며 “내 가슴은 죄가 없다”라고 외치는 요즘, 우리는 정작 가슴 건강, 그중에서도 젖꼭지에 대해 너무 소홀했다. 자, 이제 당신의 어여쁜 유두들에게 이렇게 물어야 할 시간이다. 유두, 너 괜찮은 거니?

BYCOSMOPOLITAN2018.07.30


바야흐로 “숨겨왔던 나의 수줍은” 유두가 개방의 시대를 맞았다. 노브라는 이제  더 이상 ‘찬반의 대상’이 아니라 ‘쿨하고 당당한’ 태도를 상징하는 것이 됐고, 그 결정판인 젖꼭지에 대해 바다 건너 미국에서는 이런 표현까지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유두는 지금 가장 인기 있는 새로운 액세서리다!”라고. 그도 그럴 것이, 켄달 제너의 젖꼭지는 그녀의 화보 사진에서 당당한 ‘카메오’로 출연했고, 에밀리 라타이코프스키의 유두는 인스타그램의 반누드 정책에 대항해 스스로 ‘들고 일어났다.’ 또 벨라 하디드는 파리 패션쇼의 런웨이에서 젖꼭지가 갑작스레 노출됐을 때도 당황하거나 황급히 가리려고 애쓰지 않고 오히려 당당하고  도도했다.

최근 국내에서도 그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여성의 상의 탈의 사진을 ‘음란물’로 규정하며 삭제한 페이스북에 대항해, ‘불꽃페미액션’이라는 단체가 벌인 ‘토플리스’ 시위에서도 우리의 젖꼭지는 당당히 주인공 역할을 해냈다. 그러나 이러한 전 지구적 유두 개방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우리가 젖꼭지에 대해 아는 바는 거의 없다. 춥거나 흥분했을 때 ‘악!’ 하고 일어난다는 정도밖에는. 정작 유두와 유륜(젖꼭지를 둘러싸고 있는 색깔이 짙은 동그란 부분)을 가진 우리가 이들에게 너무 소홀했다는 반성과 함께 지금부터 유두 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을 나누고자 한다. 젖꼭지는 천차만별 모양도 다를뿐더러 특징도 제각각이다. 이를 통해 건강상의 문제까지도 읽을 수 있는 소중한 부위다. 오늘부터 우리의 ‘소중이’들에게 한 번씩 물어보자. “하우 두 유두~?”


 MY NIPPLE TYPE? 

일반적으로 여성의 젖꼭지 유형은

대개 이 3가지 중 하나다.




1 돌출형

가장 일반적인 유형으로, 유륜에서부터 원뿔 형태로 튀어나와 있으며, 날씨가 춥다고 느낄 때는 확대되는 대신 수축한다.




2 납작형

이러한 유형의 유두는 자신의 모습을 대놓고 드러내지 않는다. 팬케이크나 노른자가 선명하지 않은 달걀 프라이 모양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겠다.




3 함몰형

젖꼭지가 안으로 들어간 형태로 10명에 1명꼴로 발견된다. 만약 원래 이랬다면 걱정할 필요 없지만, 갑자기 함몰된다면 의사를 찾아가볼 것.

Keyword

Credit

  • 에디터 성영주
  • 사진 Cathernie Losing/Trunk Archive
  • 디자인 이효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