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에 '꿈'꿨다면 이것을 의심하라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꿈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너무 많이 꿔도, 너무 안 꿔도 문제인 꿈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꿈, 꿈의영향, 드림, 잠, 수면, 보디, 헬스,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 꿈,꿈의영향,드림,잠,수면

 1 감정을 컨트롤해준다 꿈은 감정을 제어하는 기능을 한다. 평소에 억제됐던 감정이 꿈에서 분출된다는 프로이트의 주장은 여전히 유효하다. 청담하버드심리센터 연구 소장 겸 정신과 전문의인 최명기 원장은 “꿈이 뒤죽박죽인 이유는 깨어 있을 때 작동하던 합리적 사고가 중단되기 때문입니다. 대신 감정이 우선시되는데, 꿈을 통해 감당할 수 없는 분노, 슬픔, 공포 등을 다시 겪는 것이죠”라고 말한다. 현실에서 일어난 사건이나 장면이 꿈에서 재현되는 경험을 하는데, 이는 잊을 수 없는 감정적 경험을 삶에 통합시키기 위함이다. 그래서 꿈을 꾸는 것 자체가 심리 치료 효과가 있다고도 말한다. 반면에 수면 전문가는 너무 많은 꿈은 숙면에 좋지 않다고 말한다. 한진규 원장은 “우울증 환자들은 꿈을 과도하게 꾸는 경향이 있어요. 더 우울해지지 않게 하기 위해 뇌가 감정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우울함을 없애기 위해서 잠이 1단계부터 4단계까지 순환되지 않고, 1, 2단계, 즉 선잠을 잤을 때 꿈을 꾸는 것이죠”라고 말한다.  2 기억력이 향상된다 렘수면 단계에서 꿈을 꿀수록 잠에서 깬 후 기억력이 향상된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 과학자들은 꿈과 기억력의 상관관계에 대해 연구했다. 참가자들을 세 집단으로 나눠 렘수면 단계에 이르러 낮잠을 자거나, 렘수면에 이르지 못하는 낮잠을 자거나, 자지 않고 조용히 휴식을 취하도록 한 뒤 기억력 테스트를 한 것. 그 결과 다른 집단에 비해 렘수면을 취한 사람들의 기억력이 평균 40% 이상 향상됐다. 세계적인 과학 전문지인 <뉴사이언티스트>는 “수면에 인색하면 문제 해결 능력, 학습·집중·기억 능력 모두 타격을 받는다”라고 밝힌 바 있다.  3 성 기능에 도움이 된다 꿈은 성 기능에도 영향을 미친다. 특히 남자들은 렘수면 상태일 때 성기가 발기된다. 나이를 먹으면서 렘수면이 없어지면 발기 능력도 자연스럽게 떨어진다. 수면 무호흡으로 혈액 내 산소 포화도가 낮아지면 뇌에 충분한 산소 공급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호르몬 분비를 관장하는 뇌 활동이 원활하게 돌아가지 않기 때문에 발기부전, 성욕 감퇴 등 성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4 건강 상태를 보여준다 미국 하버드대학의 꿈 과학자 앨런 홉슨은 꿈이 건강 상태를 반영한다고 주장한다. 뇌졸중, 뇌전증 등으로 인해 뇌에 손상을 입은 사람 중 일부는 꿈을 꾸지 않으며, 꿈이 신체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 어떤 꿈을 꾸는냐에 따라 건강 상태를 가늠할 수 있는데 누군가에게 공격을 받거나 쫓기는 꿈을 지속적으로 꿀 경우 파킨슨병, 치매가 진행 중일 수도 있다. 꿈을 꿀 때는 뇌간에서 신체 근육이 움직이지 못하도록 억제하는 뇌세포군이 활동하는데, 파킨슨병이나 치매처럼 뇌 기능이 떨어지는 질환이 생기면 이 뇌세포군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 꿈 조절이 안 돼 악몽을 꾸며, 꿈속에서의 행동을 실제로 하게 된다. 캐나다 맥길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꿈속에서 겪은 일을 실제로 행동하는 사람 중 52.4%가 12년 뒤에 치매나 파킨슨병에 걸렸다고 한다. 가위에 자주 눌리는 경우엔 뇌에서 행동과 수면의 조화를 관장하는 호르몬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기 때문일 수 있다. 꿈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너무 많이 꿔도, 너무 안 꿔도 문제인 꿈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꿈, 꿈의영향, 드림, 잠, 수면, 보디, 헬스,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