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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자는 법' 팁 4가지

아침형이든 저녁형이든 중간형이든, 잘 때는 푹 잘 자야 한다. 제대로 잘 자고 상쾌하게 일어나는 법, 가지무라 나오후미 박사가 알려준다.

BYCOSMOPOLITAN2018.04.25



몰아 자지 말 것!

대부분의 직장인이 평일에 잠이 부족하니 주말에 몰아서 자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인간은 잠을 몰아서 잔다고 활력이 충전되지 않는다. 수면 시간을 무리하게 늘리면 오히려 수면의 질이 나빠지고 수면 리듬도 망가져 아침에 일어나기 힘든 상태가 계속될 뿐이다. 


낮잠 직전 커피를 마셔라

커피를 마시면 잠이 잘 안 온다는 게 상식이지만, 밤잠 말고 낮잠에는 커피가 효과가 있다. 혈중 카페인 농도가 가장 높을 때가 커피를 마신 후 15~20분 사이다. 즉 짧은 낮잠을 자기 전에 커피를 마시면 일어난 직후 카페인 효과가 나타나서 상쾌하게 눈을 뜰 수 있다는 것. 


간단한 생활 수칙을 지켜라

잠자기 3시간 전에는 되도록 먹지 않고, 저녁에는 소화가 잘되는 음식 위주로 찾아 먹는다. 잠 안 올 땐 40℃ 전후의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는 것도 좋고, 매일 30분 정도 가벼운 실내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숙면에 도움이 된다.


잠 잘 오는 음악 리스트다!

쇼팽의 <전주곡 제7번 A장조 Op.28 No.7, 좋은 기억 속을 향내처럼 즐거운 추억이 감돈다> <자장가 D♭장조 Op. 57> 바흐의 <마태수난곡 BWV 244 Op.47, 주여 불쌍히 여기소서>, 모차르트의 <아베 베룸 코르푸스 K618> 등은 숙면을 보장하는 대표적 플레이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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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dit

  • 에디터 성영주
  • 사진 Allie Holloway
  • 디자인 이효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