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에는 이렇게 청소하세요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봄이다. 찌뿌둥한 일상을 리프레시할 순간이다. 먼저 겨우내 쌓인 먼지와 묵은 때가 가득한 방을 청소해보자. 긴 시간을 낼 필요도, 새 도구를 장만할 필요도 없다. 집에 있는 간단한 도구로 찌든 때를 하나씩 격파하면 된다. | 봄청소,봄맞이대청소,집안청소,방청소,청소방법

1 봄맞이 청소의 기본 원칙 청소를 하는 동안 환기는 필수! 내가 털어낸 먼지를 그대로 흡입하는 사태는 막아야 하기 때문이다. 맘 놓고 환기할 수 있게 청소 시작 전 미세먼지 농도는 꼭 확인할 것. 청소는 높은 곳에서 낮은 곳, 현관과 가장 먼 집 안쪽에서 바깥쪽 순서로 해야 방금 청소한 자리에 먼지가 쌓여 두 번 청소하는 사태를 막을 수 있다.2 창틀에 쌓인 미세먼지 청소하기 창틀이 더러우면 환기할 때 그 먼지가 고스란히 집 안으로 들어오게 된다. 창틀에 분무기로 물을 충분히 뿌린 다음 길게 찢은 신문지를 올린다. 10분 후 신문지가 충분히 젖으면 나무젓가락으로 신문지를 밀면서 창틀을 닦는다. 가득 쌓인 먼지가 날리지 않으면서도 깨끗하게 청소가 된다. 비 오는 날 창틀 청소를 하면 먼지가 이미 눅눅해져 있어 더 쉽게 청소할 수 있다.3 가구 틈새 먼지 제거하기 속이 보이지도, 손이 닿지도 않는다고 가구 틈새를 그냥 넘어가면 안 된다. 방치한 틈새 먼지는 풀썩풀썩 날리는 먼지 뭉치의 주범. 세탁소 옷걸이를 쭉 늘인 뒤 스타킹을 씌우면 준비 끝! 이걸로 장롱 위, 냉장고 아래 등 좁은 틈을 쓸면 손이 닿지 않는 곳의 먼지까지 제거할 수 있다. 이때 청소는 꼭 가구 위부터 시작해 가구 옆, 아랫부분 순서로 진행할 것.4 세균 가득한 가전, 가구 청소하기 ‘변기보다 더러운 OO’의 주인공들은 의외로 일상적인 손때가 묻은 가전과 가구다. 가전, 가구의 찌든 때는 알코올 스왑을 사용해 지워보자. 약국에서 100매에 5천원 정도면 구매할 수 있다. 휴대폰 액정, 이어폰, 리모컨 같은 세균 가득한 전자 기기 소품부터 선풍기나 청소기에 눌어붙은 묵은 때, 먼지 가득한 책상까지 반짝반짝하게 닦을 수 있다. 5 얼룩진 거울 닦기 깔끔하게 멋 내고 외출할 일도 많은 봄. 거울이 깨끗해야 내 모습도 더 화사해 보이기 마련. 마른걸레에 샴푸나 린스를 조금 묻힌 뒤 걸레에 스며들도록 잘 비벼준다. 이 걸레로 거울을 꼼꼼히 닦으면 먼지 제거는 물론 얼룩 자국까지 말끔히 지울 수 있다. 거울 위가 살짝 코팅되기 때문에 얼룩과 김 서림이 방지되는 효과는 덤!6 진드기 가득한 패브릭 세탁하기 환기를 게을리해 눅눅해진 겨울 이불은 진드기가 서식하기 딱 좋은 장소. 집먼지진드기는 알레르기 비염, 피부염 같은 질환의 원인이 된다. 침구는 60℃ 이상의 뜨거운 물로 세탁해 진드기를 박멸해보자. 세탁이 힘들 경우 다리미나 드라이어를 이용해 고열로 침구를 소독한 뒤 남은 먼지를 탈탈 털어주면 된다.7 주방 기름때 청소하기 주방 타일이나 가스레인지에 눌어붙은 기름때는 손톱으로 긁어도 잘 떨어지지 않는 골칫거리. 이럴 땐 베이킹소다와 주방세제, 물을 1:1:1 비율로 섞어 만든 기름때용 세제를 이용하면 된다. 키친타월을 기름때용 세제에 충분히 적신 뒤 더러운 주방 타일과 가스레인지에 붙여둘 것. 10분 후 키친타월을 떼고 수세미나 칫솔로 구석구석 닦으면 세제에 불어난 기름때가 쉽게 제거된다. 가스레인지나 타일 기름때는 그때그때 키친타월에 식용유를 묻혀 닦아주면 깔끔하게 닦인다. 8 꽉 막힌 배수구 청소하기 봄이 되면 겨우내 잠잠했던 벌레들이 활동을 개시한다. 벌레가 알을 낳는 장소는 바로 화장실 배수구! 배수구 뚜껑을 열어 안의 거름망을 꺼내 과탄산소다나 베이킹소다를 반 컵 정도 골고루 뿌린다. 그 위에 뜨거운 물을 부어 세척하면 묵은 때도, 벌레 알도 씻겨 내려간다.9 먼지 가득한 현관 청소하기 현관에 있는 흙먼지는 폴폴 날려 집 안으로 자연스럽게 들어온다. 빗자루에 올 나간 스타킹을 씌운 뒤 솔에 물을 살짝 뿌려 현관을 쓸어보자. 특히 현관문과 바닥 사이 틈에 먼지가 많이 끼어 있으므로 이 부분을 꼼꼼히 닦아야 한다. 평소 신발 바닥 흙먼지를 자주 물티슈로 닦아주면 좋다.10 끈적한 바닥 스팀 청소하기 마지막으로 먼지 가득한 바닥을 닦을 차례! 걸레 한 장을 물에 적셔 지퍼백에 넣고, 전자레인지에 1분 돌려준다. 고무장갑을 끼고 뜨끈해진 걸레로 바닥을 닦으면 스팀청소기의 원리로 묵은 때가 벗겨져 나온다. 끈적했던 바닥도 보송보송 깔끔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