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생리통을 날리는 스트레칭

배는 욱신거리고 허리는 뻐근하며 다리는 퉁퉁 붓는다. 생리 기간이 지옥 같다면 약부터 찾기 전에 이 동작을 따라 해보자. 생리통과 자궁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름하여 ‘자궁 디톡스 스트레칭’!

BYCOSMOPOLITAN2018.03.18


고관절과 골반을 자극하는 나비 자세 

고관절과 골반을 자극해 생리통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생리 불순을 완화해준다.

1 발을 앞으로 끌어 모아 두 손으로 발목을 잡고 좌골을 바닥에 닿게 유지한 채 허리를 곧게 편다. 

2 발바닥을 붙인 채로 양손으로 바닥을 짚고 숨을 들이마시며 가슴을 든다. 

3 내쉬며 가슴이 발바닥에 닿도록 몸을 기울인다. 호흡에 맞춰 3~5회 반복한다. 


욱신거리는 생리통에 좋은 복부 마사지 

복부 깊은 곳까지 마사지하며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동작. 통증이 느껴지면 동작을 길게 지속하는 것보다 여러 번 짧게 반복하는 것이 좋다. 

1 바닥에 엎드려 손으로 이마를 받친 뒤 복부에 힘을 완전히 뺀다. 

2 복부 아래에 공을 놓고 배꼽에서부터 아래로 공이 닿을 수 있는 부분까지 몸을 위아래로 움직이며 복부를 마사지한다. 10~20회 반복한다.


몸의 긴장감을 풀어주는 다리 마사지

생리 중 자궁이 수축하면 몸이 긴장하고 호르몬에 의해 신진대사가 느려져 몸이 붓는다. 특히 다리에 피로를 쌓이게 하는데, 이 동작을 지속하면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된다. 

1 등을 대고 누운 자세에서 한 다리를 펴고 한 다리는 가슴 쪽으로 구부린다. 구부린 다리의 발끝에 타월을 걸고 반대쪽 손으로 타월을 잡은 뒤 숨을 내쉬며 다리를 천천히 천장을 향해 편다. 

2 다음 숨을 내쉴 때 다리를 반대쪽 바닥으로 가져가며 몸을 비튼다. 마시는 숨에 척추를 길게 늘이고, 내쉬는 숨에 좀 더 깊게 몸을 비틀어준다. 이때 고개는 다리와 반대 방향으로 향할 것.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6~8회 정도 실시한다.


자궁의 혈액순환을 위한 엉덩이 마사지 

생리통을 줄이기 위해선 자궁 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천골을 자극해 골반 균형을 맞추는 동작이 도움이 된다. 생리 기간이 아닐 때도 이 동작을 반복하면 생리통을 예방할 수 있다. 

1 무릎을 구부려 세우고 두 발을 골반 넓이 정도로 벌리고 앉은 다음 손으로 바닥을 밀며 엉덩이를 살짝 들어 엉덩뼈 아래에 테니스 공이나 마사지 볼을 놓는다. 

2 두 다리를 펴고 등 뒤로 손을 짚고 몸을 좌우로 움직여 엉덩뼈 주변을 마사지한다. 15~20회 반복하면 좋다. 


허리와 옆구리 통증을 완화하는 사이드 스트레칭 

뻐근한 허리와 저릿한 옆구리 통증을 줄일 수 있는 동작. 허리 뒤쪽 라인부터 옆구리까지의 자극을 느끼며 동작을 반복한다. 

1 앉은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접고 한쪽 다리는 편다. 편 다리의 발목이나 발끝을 잡은 채 옆으로 천천히 내려간다. 

2 반대쪽 팔을 천장으로 들어 올린다. 이때 옆구리가 땅기는 것을 느낄 것. 

3 몸이 교차되는 느낌으로 천장으로 올린 팔을 편 다리 쪽으로 내린다. 7세트 정도 반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