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진실 혹은 거짓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맹렬한 추위가 가고 봄이 온다는 건 기분 좋은 일인데, 뒷맛이 쓴 건 왜일까? 겨울에도 자신의 존재감을 불쑥불쑥 보여줬던 미세먼지 때문이다.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올 미세먼지라는 불청객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 보디,건강,미세먼지,초미세먼지,호흡기건강

WHO 기준 미세먼지 등급지나치게 너그러운 한국 미세먼지 기준치가 영 못 미 덥다면, WHO 기준 미세먼지 농도를 참고하자. 좀 더 엄격하게 현재 공기 상태를 알 수 있다. (단위 : ㎍)‘삼한사미’가 지나고지난겨울은 느닷없이 울려대는 스마트폰 경보에 당황했던 적이 많았다. 긴급재난문자로 온 메시지 창에는 한파경보 아니면 미세먼지 비상조치 발령과 함께 외출을 자제하라는 문자가 떴다. 날마다 역대 최강 한파를 자랑했던 이번 겨울이 더욱 살벌했던 이유는 날이 조금 풀린다 싶으면 미세먼지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미세먼지 대책을 발표하며  초미세먼지 농도가 급격하게 올라가는 현재 상황이 ‘런던 스모그 사태’와 매우 흡사하다고 주장했다. 런던 스모그는 산업화가 한창이던 1952년 화석연료가 연소하며 발생한 황화합물이 안개와 결합된 스모그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4천 명이 넘는 사람이 목숨을 잃은 사건이다. 이후 호흡기 질환자가 늘어나 사망자는 1만2천 명에 이르렀다. 오늘날 미세먼지를 일시적인 현상으로 치부하기엔 그 심각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몇 해 전부터 봄이 되면 기승부리던 미세먼지가 어느 순간부터 계절을 가리지 않고 시시때때로 찾아왔다. 또한 그 알갱이의 지름은 2.5㎛(마이크로미터)로 더 작아져 ‘은밀한 살인자’인 초미세먼지의 형태가 됐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담배 연기와 같은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한 초미세먼지를 거슬러 올라가면 황사가 있다. 노란색을 띤 황사는 중국이나 몽골 고비사막에서 날아온 모래바람으로 취급됐다. 주로 봄에만 찾아오는 불청객이라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곤 했지만 지금은 다르다. 미세먼지가 계절을 가리지 않고 날아드니 SNS에서는 “한파가 가면 미세먼지가 오고, 미세먼지가 가면 한파가 오니 사계절이 아닌 이계절인 셈이다”라는 식의 성토가 이어졌다. 그러니 3일 춥고, 4일 미세먼지가 온다는 의미의 ‘삼한사미(三寒四微)’라는 말이 나올 법도 했다.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의견이 분분하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미세먼지가 극심했던 지난 1월 15일부터 4일간의 수도권 일대 미세먼지를 관찰해 분석한 결과, 57%로 출발한 국외 미세먼지 유입의 비중이 대기 정체 등의 이유로 점차 낮아졌다고 밝혔다. 고농도 미세먼지의 원인을 모두 중국 탓으로 돌리기엔 국내 대기오염의 문제도 만만치 않다는 말인 셈이다. 서울시에서는 미세먼지 발생 요인을 자체적으로 분석한 결과 국내 자동차·난방·발전소 등에서 미세먼지 원인 물질이 배출된 것으로 판단, 미세먼지 경보가 내려졌던 지난 1월 16일부터 18일까지 대중교통 무료 운행을 실시했다. 이와 같은 정책이 실효성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란이지만 말이다. OECD에 따르면 2010년 대기오염으로 조기 사망한 사람은 1만7천 명으로, 2060년이 되면 사망자가 5만2천 명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한다. 미세먼지를 시작으로 대기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은 이유다. 미세먼지의 원흉으로 낙인찍힌 중국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중국 베이징시는 올해부터 환경보호세법을 시행해 대기오염 물질과 수질오염 물질, 고체 폐기물, 소음 등에 세금을 부과하는 등 엄격하게 관리한 결과 베이징의 하늘이 서울의 하늘보다 훨씬 청명해졌다. 이제는 맑은 공기, 파란 하늘이 그 나라의 환경 복지를 가늠하는 척도가 됐다. 미세먼지, 얼마나 안 좋을까?특별히 예민하지 않은 사람들도 미세먼지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쉽게 느낄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나면 코에 뭐가 가득한 느낌이 들고, 잔기침이 자꾸 난다. 미세먼지가 호흡기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모두 알고 있지만, 사실 미세먼지의 악행은 여기에서 끝나지 않는다. 강동경희대병원 호흡기센터장 최천웅 교수는 저서 <호흡이 10년을 더 살게 한다>에서 미세먼지는 호흡기뿐 아니라 전신 건강을 위협한다고 말한다. 특히 먼지 입자가 작을수록 체내에 쉽게 흡수되는데, 눈에 닿으면 각막에 상처를 준다. 수용성 초미세먼지는 각막 안쪽으로 파고들며 혈관을 타고 돌아다녀 안구에 심한 염증을 유발한다. 피부의 땀구멍, 땀샘을 통해서도 몸속에 들어온다. 피부가 예민하면 먼지가 닿는 것만으로도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다. 혈관에 들어오면 문제는 더욱 커진다. 독성 물질을 포함한 미세먼지가 혈관에 염증을 일으키고, 그게 뭉쳐서 굳으면 혈전이 되기 때문. 혈전이 혈관을 타고 돌다가 심장 혈관을 막으면 심근경색, 뇌혈관을 막으면 뇌경색을 일으킨다. 결국 미세먼지의 가장 큰 문제는 바로 혈관 질환을 일으킨다는 점이다. 혈전이 생식기 혈관을 막으면 발기부전까지 생길 수 있다. 다시 말해, 미세먼지가 만드는 염증이 체내 어느 부위를 막느냐에 따라 예상할 수 없는 질환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미세먼지를 피할 수 있는 방법 피할 수 없으면 즐기라고 하지만, 미세먼지만큼은 무조건 피하는 것만이 상책이다. 날마다 출퇴근해야 하는 직장인들의 필수품은 마스크다. “일반 마스크는 미세먼지를 거르는 효과가 미약하기 때문에 반드시 KF(Korea Filter) 마크가 들어간 미세먼지용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숫자가 클수록 미세먼지 차단율이 높아요. ‘KF80’이면 공기 중 미세먼지를 80% 차단해준다는 의미죠. 초미세먼지일수록 수치가 큰 마스크를 착용하면 좋은데, 0.4㎛ 미만의 미세먼지는 KF94 이상의 마스크를 쓰길 권해요. 단, 너무 촘촘해서 숨 쉬기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스페셜이비인후과 박치열 대표 원장의 말이다. 마스크뿐 아니라 미세먼지가 쉽게 침투하는 눈 보호에도 신경 써야 한다. 틈새가 없는 선글라스를 보안경으로 착용하면 자외선 차단뿐 아니라 각막을 보호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또한 이때만큼은 렌즈보다는  안경을 쓰는 것을 권한다. 실내에 들어왔다고 안심하기엔 이르다. 옷과 신발, 가방 등에 묻은 먼지를 털고 실내에 들어가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안 그러면 미세먼지가 실내 바닥에 떨어져 공기 중에 둥둥 떠다닐 수 있기 때문이다. 실내 환기는 될 수 있으면 공기가 깨끗한 날 하고,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공기청정기를 활용한다. 공기청정기를 자주 틀어놓는 것도 좋지만, 그에 앞서 필터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제품마다 필터 교체 주기가 다르니 구매할 때 반드시 체크하도록 하자. 세상에 좋은 연기는 없다미세먼지 경보가 울리고 그제서야 호흡기 건강에 신경쓴다면 이미 늦다. 박치열 원장은 “호흡기가 건조해지면 바이러스 침투가 수월해지기 때문에 날이 건조할 때는 평소보다 물을 더 자주 마시고, 잘 때 가습을 잘하는 것도 중요해요”라고 조언한다. 이미 잘 알고 있지만, 찬 바람이나 담배 연기 등은 호흡기에 매우 좋지 않다. 또한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먼지, 이를테면 가스레인지의 불꽃이 타면서 발생하는 유해 물질과 조리할 때 음식 자체에서 나오는 연기 등도 마찬가지다. 한때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고등어와 삼겹살이 꼽혔지만 이는 오해며 동남아를 비롯한 저소득 국가에서 사용하는 재래식 열기구에서 발생하는 발암물질이 주된 원인이다. 그렇기 때문에 가스레인지보다는 인덕션을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무엇보다 요리 시 후드를 틀어놓고, 요리를 끝낸 후 15분 정도 환기하는 게 좋다. 세상에 좋은 연기란 절대 없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라. 미세먼지에 대한 진실 혹은 거짓회사원 김민지 씨는 아침에 눈을 떴을 때 날씨 확인과 동시에 미세먼지 농도를 체크한다. “뿌옇게 미세먼지로 가득한 바깥 공기를 마시려면 마음의 준비가 필요해요. 그날만큼은 예쁜 옷보다는 미세먼지로부터 최대한 보호할 수 있게 중무장하는 편이죠.” 요즘 가장 민감한 사안인만큼 미세먼지에 대한 궁금한 점도 많다. 우선 자연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 등산이 건강에 이로울까? 물론 맑은 공기에서 하는 운동이라면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그러나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 등산을 비롯한 실외 운동을 하면 평소보다 훨씬 많은 먼지를 들이마시게 된다. 이른 아침에 하는 운동도 마찬가지다. 특히 아침에는 오염된 공기가 대기에 정체돼 있기 때문에 야외 운동을 하려거든 오후에 하는 것을 권한다. 미세먼지 마스크 대신 면 마스크와 스카프를 사용해도 미세먼지를 차단할 수 있을까? 대답은 ‘노’다. 굵은 알갱이라면 걸러낼 수 있겠지만 미세먼지는 막을 수 없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 아무리 입을 다물고 있어도, 공기는 계속 들이마시기 때문에 미세먼지를 피할 순 없다. 찝찝한 마음에 가래를 뱉는 것보다는 입안이 건조할 때 껌이나 사탕을 먹는 게 더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반려동물은 어떨까? 사실 미세먼지 앞에서는 반려동물도 다르지 않다. 날마다 산책해야 하는 반려견의 경우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산책을 30분 이내로 줄이고, 웬만하면 실내에서 활동시키는 것이 좋다. 개는 땅바닥에 코를 대고 냄새를 맡기 때문에 바닥에 깔린 미세먼지가 반려견의 몸 안으로 들어와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산책하더라도 늦은 저녁 시간이나 이른 아침 시간은 최대한 피할 것. 그래야만 당신과 당신 반려견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기관지에 좋은 음식언제 습격할지 모르는 미세먼지로부터 나를 지키는 가장 어렵고도 쉬운 방법은 기관지를 평소에 잘 관리하는 것이다. 완벽히 차단할 수는 없어도 기관지의 자정 작용을 도와주는 음식을 먹는 건 좋은 방법이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도라지와 배다. 미세먼지로 생길 수 있는 염증을 방지하고 기관지를 포함한 신체 세포 손상을 막아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 또 섬유소가 많은 과일류, 해조류, 뿌리채소 등이 자정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미역은 미세먼지 속 중금속 등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을 하는 알긴산이 다량 함유돼 있어 미세먼지의 독성을 해독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채소로는 브로콜리가 탁월한데, 주요 성분인 설포라판은 폐에 들러붙은 유해 물질을 제거해준다고 한다. 브로콜리는 줄기에 영양소가 더 많고, 끓는 물에 데치는 것보다 살짝 쪄 먹는 게 좋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녹차를 하루 1~2잔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녹차의 타닌 성분이 몸속에 있는 수은이나 납·카드뮴·크롬 같은 중금속을 배출하기 때문. 이뿐 아니라 김치, 된장 등 발효 식품에 있는 유익한 균을 섭취하면 장내 유해균이 번식하는 것을 막고, 장 세포 건강을 도와 장에서 면역 세포를 생성하는 데 효과적이다. 이렇게 몸의 항상성을 높이면 자연스럽게 호흡기 감염도 예방이 된다고 한다.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이라 해도 단기간에 다량 섭취하는 것보다는 평소에 꾸준히 내 몸을 돌보는 자세야말로 미세먼지를 대처하는 유효한 전략임을 기억하자.맹렬한 추위가 가고 봄이 온다는 건 기분 좋은 일인데, 뒷맛이 쓴 건 왜일까? 겨울에도 자신의 존재감을 불쑥불쑥 보여줬던 미세먼지 때문이다.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올 미세먼지라는 불청객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