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의사가 알려주는 여드름약의 진실

논란의 중심인 여드름 치료제 로아큐탄. 괜찮은 걸까?

BYCOSMOPOLITAN2018.02.02


여드름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이라면, 아마 로아큐탄에 대해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스킨케어 제품을 바꿔보거나 병원을 방문하는 등 여드름을 없애기 위한 여러 방법이 존재하지만, 뭘 해도 여드름이 개선되지 않을 때는 ‘로아큐탄’을 먹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강렬하고, 극단적인 약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여드름 약들이 부드럽게 각질 제거를 해주는 제품이라고 치면, 로아큐탄은 산을 얼굴에 부어 필링을 하는 것과 같다고 비교할 수 있다. 과연, 안심하고 복용해도 괜찮은 걸까? 


여기, 레너드 박사가 논란 많은 이 약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한다. 


1 비타민 A로부터 파생된 약물

“로아큐탄은 천연 원료로부터 나온 약물입니다. 비타민 A로부터 파생된 것으로, 레티놀과 같은 군입니다. 피부과 전문의의 처방을 통해서만 구입할 수 있고요. 주로 효과가 없는 극심한 여드름 피부에 처방된답니다.”


2 피부의 유분 생성을 제한하는 방식으로 여드름을 치료한다

“로아큐탄은 피부의 피지선(유분을 생성하는 곳)을 공략해 유분의 생성을 제한시키는 소염제입니다. 천연으로 발생하는 유분의 생성을 제한하고, 여드름의 원인인 박테리아의 수를 줄이며 염증을 가라앉혀 줍니다.” 


3 결과가 꽤 만족스럽다

“강렬한 치료약이기는 하지만 그 효과는 그만큼 뛰어납니다. 4~5달간 지속해서 복용할 경우 80% 정도의 성공률을 자랑해요.” 


4 모든 종류의 여드름에 맞는 약은 아니다

“로아큐탄이 당신에게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증상들이 존재해야 합니다. 여드름, 결절 (피부 표면 아래에 있는 고체의 아픈 혹), 낭포 (피부 표면 아래에 있는 고름 찬 혹), 그리고 흉터가 모두 있어야 효과적입니다.” 


5 기분에 영향을 주는, 심각한 부작용들이 발생할 수 있다

“로아큐탄은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이기는 하지만, 심각한 부작용도 있답니다. 우울증은 물론, 정신질환까지 발생한 기록이 있어요.”


6 피부에 이상한 변화가 생길 수도 있다

“피부의 유분 생성을 공격적으로 제한하는 이 약물은 다른 부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입술이 극도로 건조해지면서 가뭄 나듯 갈라지고 다른 곳 역시 매우 건조해질 수 있어요. 또한 건선, 간지러움, 붉은 발진 등이 발생할 수 있고요.”


7 병원에 자주 가야 한다

“부작용이 심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의사와 함께 진행 상태를 자주 체크해야 합니다.”


8 절대로 복용해서는 안 되는 사람들도 있다 

“ 임신한 사람, 모유 수유중인 사람, 혹은 간 기능이 안 좋은 사람은 로아큐탄을 복용할 수 없습니다. 당뇨병이나 우울증에 시달리는 사람, 그리고 신장 기능이 안 좋은 사람 역시 주의가 필요하죠.” 


9 임신했을 경우에는 특히 더 심각하다. 

“로아큐탄을 복용하고 난 후 임신이 될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봐야 합니다. 로아큐탄은 태아 발달에 심각한 해를 끼를 수 있거든요.”


10 햇빛에 엄청나게 민감해진다. 

“로아큐탄은 피부를 ‘극감광성’으로 바꾼답니다. 이는, 피부가 햇빛에 더 민감해져서 타기가 더 쉬워진다는 것을 의미해요. 햇빛이 비치지 않는 날이라도 자외선차단제를 반드시 발라야 한답니다.” 


본 기사는 코스모폴리탄 UK 웹사이트의 ‘Roaccutane: 10 things a doctor wants you to know about the acne treatment‘ 기사를 바탕으로 작성됐습니다.


Keyword

Credit

  • 글 Daniela Morosini
  • 에디터 박애나
  • 사진 게티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