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2017 건강 용어 사전

건강과 다이어트,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이 올해의 목표였나? 이번 해는 망한 것 같다고 포기하긴 이르다. 지금 전 세계의 웰니스 시장과 출판계, 뉴스 피드까지 점령하기 시작한 다음의 건강 용어를 숙지하고 내년엔 부디 건강 전도사로 거듭나시길!

BYCOSMOPOLITAN2017.12.08


#선인장수액 #CactusWater

손바닥선인장의 열매인 백년초에서 추출한 즙, 다시 말해 ‘고로쇠 수액’을 제치고 떠오르는 수액계의 신성 되시겠다. (고로쇠 수액 정도는 알고 있겠지? 몰라도 뭐, 어차피 지나간 유행이다.) 선인장 수액에는 피부를 젊어 보이게 하는 항산화 물질의 일종인 베타레인이 다량 함유돼 있다. 

활용 예문 : “아직도 마트에 가면 코코넛워터만 쫙 진열돼 있더라고. 아니, 지금이 2014년도 아닌데, 선인장 수액이 없는 게 말이 돼?”


#조류지방 #AlgaeFats

각종 뷰티 제품과 시술, 건강 기능 식품 분야에서 발군의 성분으로 활약하고 있는 ‘조류(알개)’. 조류의 기름 안에는 뇌 속 오메가-3 지방의 97%를 차지하는 DHA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조류 지방은 염증을 가라앉히고 심장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낮춰준다.

활용 예문 : “아직도 피시 오일을 먹어? 난 알개 시럽 먹어. 관절까지 관리되거든.”


#애니멀플로 #AnimalFlow

동물의 원초적인 움직임을 흉내 내며 하는, 자가 체중을 이용한 운동법. 닥스훈트 같은 귀여운 동물 말고, 오히려 느릿하고 날 선 전갈의 움직임을 떠올리는 게 맞다. 지방을 태우는 데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전신 근육 강화에도 탁월하다.

활용 예문 : “드디어 크랩 동작을 제대로 할 수 있게 됐어.”


#케피어 #Kefir

케피어는 우유나 물을 발효시키는 효모와 몸에 좋은 박테리아들의 결합체를 일컫는 말이다. 2017년 ‘프로바이오틱스’계의 슈퍼스타이기도 하다. 시큼한 맛이 나는 케피어는 인체에 유익한 장관 속 박테리아 성장을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다양한 박테리아가 함유돼 있어 소화기 건강에 매우 좋다. 장 건강에 좋다는 유산균을 뛰어넘는 무엇이 드디어 등장했다는 얘기!

활용 예문 : “요즘 장 트러블을 극복하려고 매일 케피어를 먹고 있어.”



#차가버섯 #Chaga

새로운 슈퍼푸드로 각광받고 있는 차가버섯. (그렇다, ‘또’ 새로운 슈퍼푸드가 등장하고야 말았다.) 한의학에서는 이미 수백 년 전부터 사용해오고 있는 약재이기도 한데, ‘보툴린’이라는 성분이 주목받고 있다. 자작나무에 서식하는 차가버섯은 자작나무의 모든 것을 빨아들여 ‘자작나무의 암’이라고도 부르는데, 이게 인체 안에 들어오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효과를 발휘한단다. 차가버섯 가루를 티백에 넣어 평소 차 대용으로 마시는 경우가 많다. 혹은 알코올에 담가 유효 성분을 추출하는 식으로 활용도 가능하다.

활용 예문 : “뮤직 페스티벌에 처음 갔을 때의 그 환상적인 기분을 차가버섯을 통해 또 한번 느꼈어. 내 몸이 완전히 변한 느낌이랄까?”


#골든밀크 #GoldenMilk

러시아에서 오바마 부부가 묵었던 호텔 방을 빌려 트럼프가 행했다는 ‘소문’이 파다한 그 행위를 상상하는 건 아니겠지?(물론 트럼프는 자기는 그런 짓을 한 적이 없다고 말하지만 말이다.) 골든 밀크는 ‘터메릭 라테’, 즉 강황을 넣어 만든 라테를 칭하는 말이다. 강황은 뛰어난 소염 효과 때문에 지금까지 꾸준히 각광을 받아온 향신료. 즉 여전히 핫한 슈퍼푸드란 얘기. 

활용 예문 : “아침에 일어나 골든 밀크 한 잔 마셔야 정신이 차려지더라고.”


#자타르 #Za’atar

소중한 사람에게 대접하는 요리에 어떤 허브를 넣어야 할지 고민이라면, 이제 이 ‘자-타르’라고 불리는 중동산 혼합 향신료를 골라보자. 타임, 오레가노, 바질 등의 각종 허브에 볶은 깨 등을 더해 만든 향신료로, 철분과 칼슘이 다량 함유돼 뼈 건강에 좋고 면역력을 키워준다. 

활용 예문 : “지난 주말에 만든 크림 파스타에 자타르를 뿌렸더니 반응이 좋더라고!”


#케토제닉다이어트 #KetogenicDiet

간단하게 말하자면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요법’ 중 하나다. 밥이나 빵 대신 지방을 더 섭취해 몸이 ‘케토시스’ 상태로 바뀌게 만들어 에너지를 위해 몸이 지방부터 태우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목표인데, 그 기원은 간질의 치료법으로 개발된 ‘케톤 식이요법’에서 출발했다. 미국에서 시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이 칼로리를 제한하는 저지방 식이요법을 따랐을 때보다 케톤 식이요법을 따랐을 때 체중 감량을 2.2배나 더 많이 했다고 한다. 한참 화두였던 ‘고지방 다이어트’도 여기서 출발한 셈. 단,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고지혈증이나 당뇨의 위험이 커질 수 있으니 반드시 전문가의 상담을 

거쳐야 한다.

활용 예문 : “나 지금 ‘케토시스’를 목표로 하고 있어. 아, 그 샴푸 브랜드 말고!”


#수수 #Sorghum

수수가 퀴노아, 테프의 뒤를 이어 글루텐프리 곡물계의 슈퍼스타로 떠오르고 있다. 이 천연 글루텐프리 작물은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그리고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구황작물이었던 수수가 드디어 빛을 발하는 순간이다!

활용 예문 : “난 퀴노아보다 수수를 넣은 그레인 볼이 더 맛있는 거 같아. 맛이 더 진하달까?”


#TRX요가 #TRXyoga

미국 해병대의 트레이닝 장비에서 유래한 TRX와 요가가 결합한 하이브리드 운동. 플라잉 요가와도 비슷한데, 천장에 매단 검은색의 TRX 스트랩을 타고 요가를 하는 거라고 보면 된다. 요가처럼 신체의 유연성을 키워주는 동시에, 몸에 최대한 무리를 주지 않고 탄탄한 근육을 만드는 전신 저항 유산소운동이다. 

활용 예문 : “TRX 스트랩에 매달려 있을 때의 중력을 거스르는 그 느낌이 얼마나 짜릿한지 몰라.”


#플로트핏 #Floatfit

물속 운동은 더 이상 꽃무늬 수영모를 쓴 할머니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플로트핏은 물에 뜨는 매트 위에서 중심을 잡으면서 고강도 동작을 수행하는 운동을 말한다. 한마디로 신체의 여러 근육군을 동시에 공략해 30분에 약 300kcal를 태운다고 알려졌다. 몸짱 스타들이 휴양지까지 가서 굳이 이걸 하고 있는 게 이해가 가지? 

활용 예문 : “플로트핏을 하니까 맨땅 위에서 운동하는 게 너무 쉽지 뭐야.”


#슬랙라인 #Slacklining

영화 <하늘을 걷는 남자>를 기억하나? 외줄 타기에서 유래한 운동이긴 하지만 영화처럼 생과 사를 넘나드는 묘기에 가까운 그런 걸 상상하진 말자. 일단 줄이 더 넓적하고 단단해서 떨어질 염려가 덜하고, 낮게 매달아 떨어져도 다칠 확률이 적다. 평소 잘 쓰지 않는 근육까지 발달시키는 전신운동이자 균형 감각과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운동법으로 유럽을 중심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활용 예문 : “슬랙라인을 해보기 전까진 진짜 ‘집중’한다는 게 어떤 의미인지 몰랐던 것 같아.”


#프로바이오틱칩스 #ProbioticChips

프로바이오틱 요구르트 정도는 다들 알고 있을 거다. 프로바이오틱칩스는 한마디로 프로바이오틱 유산균을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는 칩이나 음식물 형태의 것이라 생각하면 쉽다. 발효시킨 양배추나 말린 코코넛 등이 이에 해당한다. 영국영양학회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 유산균은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완화하고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유익한 균이다.

활용 예문 : “소시지엔 꼭 사워크라우트를 곁들여야 제맛이지! 독일의 김치이자 대표적인 프로바이오틱칩스잖아.”


#나울리요가 #Nauli

요가 좀 한다는 사람들이 허리와 고개를 앞으로 숙이고 뱃가죽이 등가죽에 달라붙을 정도로 배를 오목하게 만들어 외계인 같은 포즈로 찍은 인스타그램 사진을 본 적 있나?(그래서 이건 ‘에일리언 요가’라고도 불린다.) 숨을 완전히 내쉬어 몸 안의 공기를 모두 빼내고 복부를 척추 쪽으로 당기는 수련인데, 애호가들은 이 수련법이 소화기를 깨끗하게 해 몸을 더 건강하게 해준다고 믿는다. 보는 사람 입장에선 조금 괴상해 보이긴 하지만….

활용 예문 : “빈속에 와인 두 병 마셔서 속을 비워내는 것보단, 나울리가 내 장을 더 깨끗이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같아.”


#견과유 #NutOils

코코넛 오일을 먹고 있으니 충분히 트렌디하다고 자부한다면 오산. 미안하지만 이제는 견과유가 대세다. 아몬드, 마카다미아, 호두, 땅콩에서 추출한 기름이 요즘 웰니스족 사이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견과유가 건강한 영양소의 보고임은 말할 것도 없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심장 질환과 뇌졸중의 유병률도 낮춰준다.

활용 예문 : “코코넛 오일이나 올리브 오일은 발연점이 낮아 샐러드 드레싱 말곤 먹기 힘들지 않아? 견과유는 샐러드, 튀김, 볶음에 휘뚜루마뚜루 쓸 수 있어.”


#핑크히말라야소금 #PinkHimalayanSalt

인스타에 올려도 좋을 정도로 포토제닉한 예쁜 파스텔 핑크빛의 소금 결정체. 히말라야에서 웬 소금이냐고? 이건 암석에서 채취한 ‘암염’이다. 핑크 히말라야 소금은 혈압을 낮추고 호르몬 수치를 안정화시키며 소화도 돕는다고 한다. 깔끔한 짠맛이 일품.

활용 예문 : “달콤하게 생긴 이 예쁜 결정이 짜디짠 소금이란 게 믿겨져?”


#적외선사우나 #InfraredSauna

덥고 숨 막히는 사우나에서 버티는 게 고문처럼 느껴지나? 적외선 사우나는 빛을 통해 열을 생성하기 때문에 몸은 뜨거워지지만 주변 공기에는 아무런 변화를 주지 않아 사우나 안에서 버티는 게 훨씬 쉬워진다. 적외선 사우나를 즐기는 사람들에 따르면 고혈압에 좋고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되며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뭐, 그냥 누워서 가만히 있으면 되니 그것만으로도 썩 괜찮다. 

활용 예문 : “나 야근을 너무 많이 했더니 순환이 안 되는지 몸이 좀 부은 거 같아 적외선 좀 쬐려고. 너도 할래?”


#메가포머 #Megaformer

메건 폭스와 트랜스포머의 합체냐고? 유머 감각만큼은 높이 사주겠다. 어쨌든 우리 몸매를 메건 폭스급으로 만들어줄 피트니스 기구 이름이긴 하다. 킴 카다시안과 알레산드라 앰브로시오 같은 폭탄급 몸매 셀렙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메가포머는 손잡이와 도르래, 스트랩이 여러 개 달린 기구를 통해 필라테스에 근력 운동을 접목시킨 형태의 다양한 동작을 가능하게 한다. 50분에 약 720kcal를 소모할 수 있게 해준다니, 체형 교정과 몸매 관리를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셈.

활용 예문 : “요즘 할리우드에선 리포머보다 메가포머래!”

Keyword

Credit

  • 글 부솔라 에번스(Busola Evans)
  • 에디터 박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