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시대>처럼 살 수 있나요?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집세 공포, 치솟는 물가, 안전에 대한 불안감 등 어두운 주거 현실 속에서 여럿이 모여 살며 공간을 공유하는 셰어 하우스가 주거 공간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셰어 하우스에서 살아가는 이들을 만나 모르는 사람과 함께 사는 것에 대해 물었다. | 라이프,청춘시대,셰어하우스,하숙,코스모폴리탄

(왼쪽부터)윤소헌(프리랜서), 김해수(대학원생), 김체린(직장인) 이단비(학생).&nbsp;왜 셰어 하우스에 살게 됐나요?&nbsp;김체린 셰어 하우스에 사는 사람들의 이유는 다양해요. 보증금이 일반 주택보다 훨씬 저렴하니까 이곳을 택하는 사람도 있고, 혼자 살기 싫어 입주하는 사람도 있죠. 저의 경우 혼자 사는 외로움이 커서라기보단 여자 혼자 사는 것이 겁나서 입주했어요.&nbsp;이단비 셰어 하우스에 입주하면 최소한의 인간관계는 유지할 수 있겠다 생각했어요. 지금 고시 준비를 하고 있어 약속을 잡고 누구를 만난다는 게 부담스러운 처지예요. 자연스레 인맥이 좁아질 수밖에 없죠. 그런데 셰어 하우스에 살면서 다양한 직종의 사람들을 알게 됐어요. 그들과 모여 밥을 먹고, 가끔은 요리도 같이하며 그렇게 어울려 살다 보니 친밀한 관계가 형성됐죠. 요리를 하다가 누가 당근이 필요하다고 하면 빌려주기도 하고, 사람들과 정을 나눌 기회가 많아요.&nbsp;실제로 살아보니 어떤가요?&nbsp;김해수 아까 말한 것처럼 비용 면에서 확실히 장점이 있죠. 집을 구하려면 보통 보증금이 1천만원은 있어야 하잖아요. 이곳은 두 달치 월세 정도만 보증금으로 내고 월세도 30만~40만원 선이에요. 공과금도 나눠 내니 훨씬 저렴하죠. 그리고 무엇보다 사람들이랑 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nbsp;윤소헌 맞아요. 혼자서는 못 하는 것을 할 수 있죠. ‘쉐어어스’의 경우 층마다 부엌, 거실 등 공동 공간을 공유하는 여러 개의 ‘유닛’으로 구성돼 있는데 같은 유닛 친구들끼리 얼마 전엔 고구마를 샀어요. 하하. ‘쉐어어스’는 많은 유닛이 모여 있으니까 뭐랄까, 하나의 작은 사회에서 살아가는 느낌이에요.김체린 그리고 서로 다양한 정보를 교환하기도 해요. 6인실에 살 때 한 친구가 중국 쇼핑몰에 좋은 상품이 있단 이야기를 해 중국어에 능숙한 그 친구를 통해 다 같이 공동 구매한 적이 있어요. 모르는 사람들과 같이 살면 그런 소소한 재미가 있어요.(위)함께 쓰는 공간은 다 함께 정기적으로 청소한다. (아래) 1층엔 작은 카페도 마련돼 있다.&nbsp;공동 생활을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건 뭘까요?&nbsp;김해수 사람이오. 좋은 사람이 모이는 게 중요하죠.&nbsp;이단비 저의 경우 ‘쉐어어스’에 들어올 때부터 감수한 부분이 있어요. 셰어 하우스에서 살면 양보해야 할 때가 많죠. 혼자 살 때와 다르게 공동 생활을 해야 하는 거니까요. 참을 건 참고, 물러날 건 물러나는 배려가 있어야 하죠. 그리고 룰도 중요해요. 현재 2인실에 살고 있는데, 아주 세세하게 룰을 정했어요. 샤워기 꼭지는 어떻게 놓고, 화장실 휴지통은 누가 비울 건지 등을 정해 사전에 트러블을 방지하는 거죠.&nbsp;윤소헌 성향이 맞는 사람이 들어오면 가장 좋지만 입주자를 선택할 순 없으니까요. 그래도 ‘쉐어어스’의 경우 기존 입주자의 의사나 성향을 고려해주는 편이에요.&nbsp;(위)유닛별로 사용하는 공용 공간. (아래)2명이 사용하는 개인 공간.셰어 하우스에 입주하고 싶은 사람이 유념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요?&nbsp;윤소헌 상대적으로 예민한 사람이면 각오를 해야 할 거예요. 함께 사는 건 외로움을 덜 수 있는 꿈 같은 일만은 아니거든요. 밤늦게 샤워하는 소리에 잠에서 깨기도 하고, 문 여닫는 소리가 신경 쓰일 때도 있어요. 공동 공간의 경우 청소 등에 대한 룰도 반드시 지켜야 하고요. 드라마 &lt;청춘시대&gt;처럼 ‘매일 즐거울 거야! 매일 다 같이 모든 걸 할 거야!’라고 생각하면 안 돼요. 물론 함께 사는 즐거움도 있겠지만 각자의 라이프스타일과 개인 생활을 존중하는 것도 그만큼 중요하거든요.&nbsp;이단비 맞아요. 기진맥진해서 돌아와 침대에 눕기 바쁜 때도 있으니까요.&nbsp;김해수 현실은 &lt;청춘시대&gt;가 아니라 &lt;다큐멘터리 3일&gt;일&nbsp;수도 있어요. 하하. 하지만 이곳에도 분명 어떤 청춘은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