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신세계야! 프리 다이빙 체험기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어떤 장비도 걸치지 않고 자유로운 몸으로 바닷속을 유영하는 기분은 어떨까? 난생처음 보는 물고기와 다정히 눈을 맞추며 자연의 일부가 되는 ‘프리 다이빙’의 세계로 안내한다. | 보디,헬스,다이빙,수영,프리다이빙

한 여인이 실오라기 하나 걸치지 않은 몸으로 북극해의 차가운 바닷속에서 흰돌고래 두 마리와 함께 유영한다. 러시아 출신의 세계적인 프리 다이버 나탈리아 아브센코는 동물과 완벽히 교감한 이 경이로운 순간을 무려 10분 40초 동안 즐겼다. 수영 선수 출신의 그녀는 어느 날 취미로 즐기던 스쿠버다이빙 여행을 떠났다가 공항에서 장비를 모두 분실당하는 불상사를 겪었다. 그때 얻은 강제적인 ‘홀가분함’ 덕에 그녀는 프리 다이빙이라는 경이로운 세계를 만나게 된다.  나탈리아 아브센코가 깊은 바닷속에서 쟁취한 태초의 자유는 사실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레저 스포츠다. 프리 다이빙. 이름 그대로 공기통 없이 자신이 들이마신 숨으로만 물속을 유영하는 스킨다이빙의 한 종류. 물 공포증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수영을 잘 못하는 사람이라도 프리 다이빙의 세계에 발을 들일 수 있다. TV 예능 <정글의 법칙>에서 족장 김병만이 남태평양 오지의 바닷속에서 작살 낚시를 하는 장면, 제주 해녀들의 물질 장면을 떠올리면 프리 다이빙을 이해하기가 더 쉽다. 새로운 운동에 대한 호기심과 도전 욕구로 충만한 코스모 보디프렌즈는 오늘 프리 다이빙에 도전하기로 했다. 제대로, 안전하게 즐기기 위해선 스쿠버다이빙처럼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공인된 기관에서 발급하는 라이선스를 취득해야 한다. 프리 다이빙에 필요한 정보와 장비, 교육 등을 모두 총괄하는 다이빙프로토콜의 이지태 대표가 보디프렌즈를 수면 아래의 세계로 안내한다. 쾌적한 시설과 철저한 수질 관리로 다이버들에게 인기 높은 성남 아쿠아라인이 오늘의 무대다. “프리 다이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호흡법입니다. 평소에 흉식호흡에 익숙했다면 복식호흡에서 흉식호흡으로 이어지는 호흡법 연습을 충분히 해야 해요. 호흡 한 세트는 2분으로 구성됩니다. 첫 90초는 이완 호흡, 30초는 최종 호흡을 하는 거죠. 물속에 들어가기 전, 수면 위에서 90초 동안 이완 호흡을 한 후 30초 동안 공기를 몸 안에 저장하는 최종 호흡을 실시합니다. 물속에 들어가면 공기를 더 이상 마실 수 없으니까요. 최종 호흡을 할 때 숨을 최대로 들이마시고 내쉬는 과정을 두 번 정도 반복한 뒤 마지막에 내 몸 안에 공기를 95% 채운다는 느낌으로 숨을 들이마십니다. 그리고 천천히 물속으로 내려가면 됩니다.”평소와 다른 호흡법이 익숙하지 않았던 보디프렌즈들은 차분히 앉아 몸의 긴장을 풀고 이지태 대표와 함께 호흡 훈련을 반복했다. 프리 다이빙 입문자를 위한 커리큘럼은 수면 무호흡법을 비롯해 스트레칭, 이퀄라이징, 셀프 레스큐, 자유 하강, 수직 입수 덕 다이브, 수평 잠영법, 핀킥 유영법 등으로 구성돼 있다. 개인 차에 따라 20~25시간의 훈련을 이수한 후 수면 무호흡 1.5분, 자유 하강 10~16m, 수직 하강 10~16m, 수평 잠영 25m 등의 테스트를 통과하면 자격증이 발급된다. 좀 더 전문적으로 프리 다이빙을 즐기고 싶다면 어드밴스 프리 다이버, 딥 프리 다이버, 세이프티 프리 다이버, 마스터 프리 다이버 등의 심화 과정 교육을 받으면 된다. 30분 동안 수영장 밖에서 호흡법을 연습한 보디프렌즈들은 잠수 풀 안으로 입수한 뒤에도 호흡과 이퀄라이징 훈련을 반복했다. 스킨스쿠버 자격증이 있는 김부경 보디프렌즈는 오늘 처음 프리 다이빙을 경험하는데도 자유 하강과 수평 잠영에 성공하는 쾌거를 보여줬다. “물속에 들어가기 전 이완 호흡을 할 때 마치 요가를 할 때처럼 마음이 진정되고 긴장했던 몸이 차분해지는 느낌이었습니다. 이퀄라이징을 제대로 연습해 좀 더 깊은 곳에서 유유하게 헤엄치고 싶네요. 아름다운 인어처럼요!” 김부경 보디 프렌즈의 말이다. 문희영 보디프렌즈 역시 “수중 다이빙을 경험해보지 못했다는 건 세계의 반을 보지 못한 것이나 다름없다는 이야기가 있잖아요. 장비의 도움 없이 온전히 내 몸을 컨트롤하며 즐기는 프리 다이빙은 꽤 매력적인 경험이었습니다. 언젠간 바다로 나가 자연 속에서 즐기고 싶어요”라고 소감을 전했다. 프리 다이빙이라는 낯선 세계에 과감히 발을 들이고, 성취에 욕심을 내는 대신 자신의 몸 상태와 컨디션을 살피며 안전하게 즐긴 코스모 보디프렌즈의 도전은 앞으로도 계속된다. How to Breathe프리 다이빙의 복식호흡은 물속에서뿐 아니라 일상에서도 몸과 마음을 차분하게 만들어준다. 다이버의 호흡법을 배워보자.1 상체를 곧게 펴고 시선은 정면에 둔다. 아랫배부터 가슴까지 서서히 공기를 들이마신다.2 누울 수 있는 환경이라면 바닥에 누워 온몸에 힘을 빼고, 팔을 벌린다. 그 후 복식호흡을 해볼 것.3 배를 쥐어짜듯 공기를 내뱉는 것이 요령. 몸에 공기가 들고 나는 것을 느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