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근육을 단련하는 명상 요가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요가의 명상과 수련 효과에 호기심을 갖기 시작한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요가는 과연 한 인간을, 삶을 변화시킬까? 코스모가 보디 프렌즈와 함께 마음을 마주 보는 명상 요가의 세계에 발을 들였다. | 보디,헬스,요가,명상,수련

요가를 하면 정말로 삶의 균형과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을까?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요가 수련자로 등장한 이효리의 평온한 얼굴을 보며 많은 사람이 이 같은 의문을 품기 시작했다. 요가가 신체 강화에만 목적을 둔 운동이 아니라는 것쯤은 대다수가 알고 있지만, 여전히 우리나라에선 운동 기능에 포커스를 맞춰 즐기는 이가 더 많다. 요가의 발원지인 인도나 다양한 요가 문화가 발달한 미국에선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도 마음을 다스리는 명상과 수련으로서의 기능에 비중을 두고 즐긴다. 오늘 코스모 보디 프렌즈는 마음을 위한 요가에 입문해보기로 했다. 다양하고 체계적인 명상과 요가 커리큘럼을 갖춘 자이 요가에선 몸과 마음, 호흡의 균형에 집중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진 빈야사 클래스를 운영한다. “빈야사는 ‘흐르다’, ‘연결하다’라는 뜻을 가진 말이에요. 보통 요가를 정적인 운동이라고 생각하는데, 빈야사는 그 어원처럼 역동적이고 다이내믹한 동작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동작과 동작이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연결되기 때문에 수련 내내 상당한 집중력이 요구되죠. 그리고 모든 움직임은 철저히 호흡과 함께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수련자들은 빈야사를 ‘움직이는 명상’이라고 말합니다.” 요가 마스터 사쉬가 차분한 설명과 함께 수련의 첫 문을 열었다. 몸을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전, 코스모 보디 프렌즈들은 사쉬의 인도 아래 수련을 위한 마음가짐을 먼저 다졌다. “요가 수련을 할 때는 몸과 마음과 호흡이 마치 연인처럼 긴밀하게 연결돼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수련을 통해 밸런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밤과 낮이 있고, 비 오는 날과 맑은 날이 있듯 우리의 삶에도 자연의 섭리처럼 균형이 필요해요. 이 매트 위에서 보내는 시간을 그저 예쁜 몸을 만들기 위한 운동이 아니라 ‘내 삶의 균형을 찾는 시간’으로 생각하시길 권합니다.” 빈야사의 동작은 사실 요가 수업을 제대로 들어본 적이 있는 이라면 한 번쯤 해봤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동작이다. 이 전형적인 요가 동작이 자이의 빈야사 커리큘럼 안에서는 기승전결을 가진 한 편의 극처럼 펼쳐진다. 빠르게 이어지는 동작을 바른 호흡으로 따라가다 보면 굳이 애쓰지 않아도 상념이 사라지고, 수련에 오롯이 집중한 자신을 만날 수 있다.  “지금 하고 있는 동작과 함께 내가 어떻게 호흡하고 있는지, 내 몸이 어떤 상태인지, 지금 내가 무엇을, 어떤 감정을 경험하는지에 집중하세요. 자세를 정확하게 따라 하려고 애쓰거나, 남들보다 잘 안 된다고 해서 부담감을 느낄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내 몸이 할 수 있는 만큼만 따라 해도 충분합니다.” 마스터의 지도와 격려 덕에 보디 프렌즈들은 빈야사 수련에 완전히 집중한 모습이었다. 보디 프렌즈 김미정은 “거울을 의식하지 않아도 되는 공간에서 수련하면서 내 외양보다는 내면에 오롯이 집중하는 시간, 자기 자신을 알아보고 마음을 돌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오랜만에 나 자신에 온전히 집중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몸과 마음이 모두 가벼워지는 듯한 기분을 느꼈어요. 이 느낌과 기억을 오랫동안 간직하고 싶네요”라는 말로 빈야사 수련의 소회를 남겼다. 1시간이 10분처럼 흐르고 모두가 땀에 흠뻑 젖은 채 수련의 끝, 사바사나로 다이내믹한 여정을 마무리했다. “매트 위에 편하게 눕는 것으로 시작하는 이 사바사나 동작은 의식은 깨어 있고 몸은 잠든 상태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자신의 몸에 힘이 들어간 곳, 애쓰고 있는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팔과 다리, 얼굴과 어깨, 손가락 끝, 입안의 혀까지 몸의 모든 부위에서 긴장감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오늘 이 수련을 통해 발견하고 느낀 나의 모습이 삶 속에서 자기 자신의 모습일 거예요. 이 작은 매트 위에서 내 몸과 호흡, 마음의 균형을 찾는다면 내 삶에서도 균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요가가 일상의 변화로 이어지는 시작점이 될 수 있는 이유입니다.” 마스터의 맺음말을 듣는 보디 프렌즈들의 얼굴이 다른 때보다 유난히 반짝반짝 빛나 보였다. Yoga For Mind  마음 근육을 단련시킬 명상을 위한 요가 동작 3.몸의 중심 단련하기 1 요가의 기본 동작인 전사 자세. 골반이 틀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2 양팔을 어깨 높이에서 곧게 뻗은 상태에서 상체를 굽힌 다리 쪽으로 돌린다.허벅지 안쪽 근육 강화 효과. 집중력 강화하기  1 척추를 곧게 펴고 발가락을 최대한 벌려 바닥을 누르는 느낌으로 선다.오른쪽 무릎을 굽혀 발바닥을 허벅지 안쪽에 붙인다.2 몸을 정면으로 향하고 골반이 틀어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양팔을 위로 쭉 뻗어 올린다.자신감 높이기1 무릎을 꿇은 뒤 손으로 허리를 받치며 상체를 천천히 뒤로 보낸다.초보자는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블록을 이용하면 좋다.2 손으로 발뒤꿈치를 잡으며 숨을 들이마시는 상태에서 가슴을 활짝 열고 몸을 뒤로 젖힌다.앞으로 말린 몸을 펴주고 자신감도 높이는 자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