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를 부르는 친구 유형 3 | 코스모폴리탄 코리아 (COSMOPOLITAN KOREA)

이런 모습을 보이는 친구라면, 멀어지는 것이 나을지 모른다.



1 연애 고민을 털어놓을 때만 연락한다

자신의 용무를 위해 전화를 걸어왔을 때 바쁘다고 말하면, 그들은 계속 “딱 하나만 더”라고 말을 하며 통화를 이어가 당신이 약속에 늦어버리게 만들 거다. 뭔가를 해달라고 부탁해서 못하겠다고 말해도 그 이후에 세 번은 더 같은 부탁을 한다. 당신의 착한 마음을 갈기갈기 찢는 친구임에도 불구하고 그녀와의 우정을 지키고자 한다면, 한계점을 정해놓도록 하라. 그녀에게 15분 동안만 이야기를 들어줄 수 있다고 말하고 14분 후에 울리도록 알람을 설정해놓도록 한다든지 말이다. 계속해서 전화는 끊지 못하고, “나 그만 끊어야 돼”라고 반복해 이야기만 하면 당신은 그녀에게 “나 이제 그만 가야 돼!”라는 말이 무시해도 되는 말이라는 것을 학습시켜주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 당신이 말한 15분이 지나면 그녀에게 전화를 끊자고 요청할 필요도 없다. 절대 타협해서는 안 된다. 확실하게 끝내야 한다.



2 조언을 구해놓고, 무조건 반박한다

그녀가 연애 조언을 구할 때, 진심을 담은 조언을 하기 위해 노력하지 말라. 그녀는 이미 마음 속에 답을 정하고 있다. 본인이 이미 가지고 있는 계획이 무엇인지 내뱉을 수 있도록 도와주도록 하라. “이미 마음을 정한 것 같은데? 어떻게 할 생각이야?”라고.



3 약속을 잡을 때 늘 자기중심적이다

지난번엔 내가 너한테 갔었잖아. 이번에는 우리 집에서 좀 더 가까운 곳에서 만나면 좋을 것 같아.” 그녀에게 전화를 하기 전 당신이 정한 이런 한계선들을 다시 되새겨보도록 하라. 결국 천천히 하지만 확실하게, 당신의 친구도 당신이 진지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지금까지는 당신이 그녀에게 계속 휘둘리며 지내왔기 때문에 처음에는 그녀가 당신을 융통성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차분하게 그녀에게, “이건 친구 사이의 기본적인 기브 앤 테이크야”라고 말하도록 하라. 당신의 주장을 굽히지 말고 그녀로부터 이런 사소하고 쉬운 부탁들을 하는데 대해 미안해하지 말도록 하라. 좋은 친구라면, 그녀도 결국 당신의 마음을 이해하고 본인의 이기적인 습관들을 버리게 될 것이다.


Tips 계속 이어나갈지 고민되는 관계라면….

당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말해주도록 하자. “네가 우리의 우정을 소중히 생각한다는 걸 잘 알아. 하지만 가끔은 네가 그런 것들을 표현해주면 좋을 것 같아.”라고 말이다. 진심 어린 부탁 이후에도 변하지 않는 그녀라면 더 이상 관계를 지속할 이유가 없다. 아무런 말도 하지 않고 이기적인 사람들을 대하다 보면, 그들은 당신이 짓밟아도 되는 사람이라 생각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좋은 우정을 나누기 불가능해진다.


이런 모습을 보이는 친구라면, 멀어지는 것이 나을지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