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풍당당 회사생활 토막상식] 제 25화 육아휴직 중 조기복귀 가능한가? | 코스모폴리탄 코리아 (COSMOPOLITAN KOREA)

직장 생활의 이모저모 <위풍당당 회사생활 가이드>의 저자인 이호석 부장이 알려드립니다. ::육아휴직, 조기, 복귀, 계약직, 대체인력, 복직일, 사내, 계획, 위풍당당, 코스모 캠퍼스


Q. 안녕하세요. 저는 여행사 ‘마냥좋은여행㈜’에 다니다 1년 동안 육아휴직 중인 ‘허달숙’입니다. 제가 육아휴직 하는 동안 회사에서는 계약직으로 대체인력을 고용했더라구요. 처음에 육아휴직 했을 때는 그렇게 좋더니만 어느 날부터 출근이 그립기도 하고, 아기의 어린이집 적응력도 남달라 육아휴직 1년을 채우기 4개월 전에 조기 복귀를 결정하고 회사에 알렸습니다. 조기 복귀를 하면 회사에서 좋아할 줄 알았는데 웬걸, 회사에서는 조기복귀는 어렵다고 하네요. 직원이 빨리 복귀하고 싶으면 의무적으로 받아줘야 하는 것 아닌가요?


A. 회사의 육아휴직 조기 복귀 의무는 없습니다.

육아휴직 관련 법률에서는 육아휴직 중인 직원은 그 아기가 사망하거나 아기와 같이 살지 않는 경우 7일 이내에 회사에 알려야 하며, 회사는 통지 받은 날부터 30일 이내로 복직일을 정해 알려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관련 법률에서 육아휴직 근로자가 특별한 사정에 의해서만 복귀할 수 있는 절차를 두고 있는 것은 육아휴직 직원이 갑자기 복귀를 한다면 대체인력사용 등 회사의 인력계획에 차질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위의 사례와 같이 회사의 직원이 육아휴직 중 조기 복귀를 희망하는 경우 회사가 의무적으로 받아줘야 하는지에 대해 법률상 규정된 것은 없습니다. 고용노동부의 해석에서도 육아휴직 종료의 명백한 사유 없이 직원이 서둘러 복귀를 원하는 경우 복귀 시기는 직원과 회사간 협의로 정해질 것이고 회사에게 업무에 복귀시킬 의무는 없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례에서 허달숙씨는 조기 복귀가 어렵다고 낙심하실 것이 아니라 회사 인사담당자와 협의하여 적절한 복직 시점을 정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이는 아빠의 육아휴직, 산모의 육아휴직 모두 동일합니다.


직장 생활의 이모저모 <위풍당당 회사생활 가이드>의 저자인 이호석 부장이 알려드립니다. ::육아휴직, 조기, 복귀, 계약직, 대체인력, 복직일, 사내, 계획, 위풍당당, 코스모 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