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대한민국 평균 연애를 하고 있을까?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코스모폴리탄 한국판이 창간된 2000년 당시만 해도 2535 싱글 여성들 대다수의 관심 키워드는 커리어에서는 ‘성공’이며, 남녀 관계에서는 ‘결혼’이었다.혹은 그것이 정답이라 주입돼왔다. 그러나 그로부터 200개월 후인 2017년 현재, 상황은 많이 달라졌다. 타인의 기준이 아닌 나 자신의 기준대로 살아가는 ‘YOLO(You Only Live Once)’의 시대, 과연 대한민국 2535 여성들이 말하는 ‘행복’의 기준은 어떤 것일까? 코스모가 500명의 독자를 상대로 실시한 행복도 서베이, 그 결과를 지금 공개한다. | 통계,평균,연애,행복,설문조사

 DATING Q. 한 사람과의 연애보다 많은 사람과의 썸이 즐겁다?YES 57%각자의 가치관 차이일 수 있겠지만, 저는 한 사람과 진지하고 책임감을 느끼는 연애를 시작하기보다는 가볍고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많은 사람과의 썸이 더 좋은 것 같아요. 과거에 한 사람과 오랫동안 연애를 하다가 너무 큰 상처를 입었던 적이 있어서, 누군가와 진지한 관계를 지속하는 게 두렵거든요. 그래서 어쩌면 자기 방어적으로 썸을 즐기고 있는 건지도 모르겠네요. 썸을 타다가도 진지한 관계가 될 것 같다 싶으면 바로 관계를 끝내는 편이에요. 아직은 누군가와 진지한 연애를 할 준비가 안 된 것 같아요. -한소영(28세, 간호사)NO 43%주변 친구들을 보면 썸을 즐기는 경우도 있지만 저같은 경우 바쁜 일상에서 여러 사람과의 썸을 즐길 만큼 마음의 여유가 없어요. 괜찮은 남자를 만나면 썸 타는 시간은 최소한으로 하고, 바로 연애를 시작하는 편이죠. 썸을 탈 때와 진지하게 연인 관계가 됐을 때, 그 사람에 대한 이해도와 친밀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한 사람과의 진지한 연애를 선호하는 편이에요. 굳이 가벼운 만남으로 소중한 감정과 시간을 허비하고 싶지는 않으니까요. 물론 연애하다가 아니다 싶으면 깊이 고민하지 않고 새로운 썸을 시작하죠. -김희정(31세, 웹 기획자) Q. 이 세상에 나만의 짝, ‘The One’은 분명히 존재한다고 생각하는가? Q. 평균 연애 기간은?  Q. 연애할 때 데이트 비용은?33% □ 돈을 많이 버는 사람이 더 쓴다22%  □ 그가 대부분 돈을 쓴다13%  □ 데이트 통장을 만들어 활용한다30% 더치페이를 한다저희 커플은 데이트할 때 주로 번갈아가면서 내는 편이에요. 이번에 남자 친구가 밥을 사면 다음 데이트엔 제가 밥을 사는 식으로요. 보통 저는 공연, 전시 등 문화생활 비용을 주로 내는 편이에요. 그리고 데이트 비용이라는 게 돈을 여유롭게 쓸 수 있는 사람이 더 내면 되는 것 같아요. 백수였던 전 남친과 만날 때는, 제가 대부분 돈을 냈었거든요. 그냥 커플의 경제적 상황에 따라, 맞춰가면서 데이트 비용을 분담하는 것이 좋은 거 같아요. -박소영(28세, 통신 회사 직원)  Q. 좋아하는 남자가 나타났을 때 나는…  Q. 연애할 남자를 찾기 위해 즐겨 찾는 경로는?Q. 연애할 상대의 기준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59% 대화가 잘 통하고 가치관이 잘 맞는가?13% □ 외모가 내 스타일인가?11% □ 나를 얼마나 사랑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