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불안유발자, 입냄새 박멸법

동안으로 가는 지름길은 바로 예쁜 치아 만들기! 에디터가 올봄, 치과를 찾은 것도 그 때문. 올 한 해 미스 빙그레 퀸이 되고 싶은 금빛 누렁니, 할미 치아, 악취 유발자들이여, 모두 이 칼럼을 주목하라.

BYCOSMOPOLITAN2017.03.07



날이 좋든 좋지 않든 악취를 달고 산다면 

예전에는 양치질 한 번으로도 구취가 쉽게 사라졌다. 하지만 지금은? 멘톨 성분이 강하기로 소문난 치약들을 사재기할 만큼 이제 더 이상 일반 치약으로는 입 냄새를 가릴 수 없다. 그리고 언젠가 구 남친의 절친이 만난 입 냄새 심한 여친 이야기가 혹시 내 얘기가 아닌지 의심했던 것도 구취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결정적 계기. 입 냄새, 좀 사라질 수 없을까?  


Checklist 

□ 염증이 생겼다 

“상대방이 느낄 정도로 구취가 심한 사람의 입안을 살펴보면 10명 중 8명은 치아나 잇몸 염증이 심한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예를 들어 충치로 인해 생긴 치아 사이의 미세한 틈을 잘 닦지 못했거나, 잇몸 질환이 생겼거나 치석이 많거나 이런 경우가 해당되죠.” 입안 염증이 입 냄새 유발자라는 안상철 원장의 설명이다. 

 속이 안 좋을지도 

취의 원인이 입이 아닌 위가 될 수도 있다는 말씀. 다시 말해 위에 질환이 있는 경우 입을 통해 냄새가 나는 것.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장 장애가 바로 그러한 예. 만약 입안을 체크했는데도 별다른 염증이 발견되지 않았다면 위를 케어하도록. 

 구강건조증이 아닌지 의심할 것

나이 들어 뒤늦게 구강건조증이 생겼다면 노화로 인해 침샘의 기능이 현저히 떨어졌기 때문. 침이 나오지 않아 입안이 마르면 음식의 잔여물이나 미생물이 씻겨나가기 어렵다. 따라서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이 입안에 고스란히 남아 있게 되는 것. 식사 후 물을 마시면 입 냄새가 덜한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산타 마리아 노벨라 허브 민트 캔디.1만8천원. 


처방전 1 무설탕 껌이나 사탕을 씹는다  

만약 떨어진 침샘의 기능이 원인이라면 양치질만으로는 구취를 해결할 수 없다. 이럴 때는 껌이나 사탕을 활용할 수밖에! 그렇다고 아무 껌이나 사탕을 먹으면 오히려 치아 건강에 해로우니 제품 구입 시 무설탕 제품을 선택해 씹는 것이 좋다. 또한 구강 청결제는 일시적인 효과는 있을지 몰라도 알코올이 함유돼 있으면 장기적으로는 입안을 건조하게 만든다. 따라서 3시간 이상 구취를 억제해주는 무알코올의 구강 청결제를 선택할 것. 안 그러면 백날 가글해도 입 냄새는 사라지지 않는다.


처방전 2 올바른 양치질이 입 냄새 차단에 큰 역할을 한다 

충치나 잇몸 질환은 물론 치석, 플라크, 혀의 백태 등은 입 냄새의 주원인으로 이를 없애려면 올바른 양치질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혓바닥을 잘 닦아야 하는데,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목젖에 가까운 혀 안쪽 부분을 열심히 양치질하면 입 냄새 퇴치에 큰 역할을 한다고. 이곳은 다른 부위에 비해 많이 건조한 데다 양치질하기 어려워 입 냄새를 유발하는 세균이 많이 서식하기 때문. 따라서 혀 부위를 구석구석 잘 닦는 것이 중요하며 양치질 후 혀 클리너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처방전 3 평소 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할 것 

얼굴에 비해 입속 피부는 외부의 물리적 자극이나 세균 침투에 민감한 편. 따라서 평소 물을 많이 마시거나 입안을 자주 헹구면 입안 점막을 보호해주는 코팅제나 살균제 역할을 하는 침의 기능을 대신할 수 있다. 또한 신선한 채소를 섭취하면 몸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반면 맵고 짠 음식은 입 냄새의 강도를 높이는 주범.


여기서 잠깐! 

매운 치약으로 입 냄새를 줄일 수 있는지?

단기간에 입 냄새를 줄이는 데 어느 정도 효과는 있다. 하지만 구취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려면 치약의 매운 정도가 아니라 충치의 원인인 플라크를 없애주는 연마제와 올바른 양치질이 중요하다. 

양치질 후 치실은 구취 제거에 효과적인지?  

치실을 사용하면 양치질로도 해결 못 한 잔여물이 빠지게 돼 구취 제거에 상당 부분 도움이 된다. 하지만 기가 막힌 양치질을 했다는 전제 조건이 따른다. 


shot for alcohol cravings go naltrexone prescrip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