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혹시 알코올 중독?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퇴근 후 기분 좋게 맥주 한 캔 뜯으며 ‘미드’를 보는 일이 낙인가? 그 ‘낙’이 일주일에 4~5회 정도 반복된다면 ‘알코올 의존증’을 경계해야 한다. ::알콜, 중독, 자가진단, 의존증, 경계, 테스트,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 알콜,중독,자가진단,의존증,경계

 평소 긴장을 푸는 수단으로 술을 마시곤 하는가? 술을 별로 안 마셨다고 거짓말 한 적이 있는지? 술을 거절할 때 죄책감을 느끼거나, 술 마시느라 개인적인 약속, 일, 수업 등을 놓친 적이 있나? 혹은 자신이 술이 센 편이라고 생각하는지? 당신이 3개 이상의 ‘예’라는 대답과 함께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가는 추억을 더듬고 있다면 이 기사를 그냥 넘기지 마시라. 우리가 ‘애주가’로 간주하는 ‘음주 생활 습관’이 어쩌면 ‘알코올 의존증’일수도, 혹은 그 ‘정신 질환’으로 들어서는 관문일 수도 있다. 크게 심각해 보이지 않는 위의 질문들은 실제로 국제적으로 공인된 ‘알코올 의존증 자가 진단 테스트’에 포함된 목록이다. 남아공의 SANCA 알코올 및 약물 센터의 수석 연구원 클레어 세비지는 여전히 자신이 ‘알코올 의존증’과 상관 없다고 생각하는 이들을 향해 경고한다. “술을 많이 마시는 것에 대한 기준은 분분하지만, 거의 매일 밤마다 2잔 이상의 술을 마시는 사람이라면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당신이 퇴근 길 편의점에서 4캔 1만원 맥주 패키지를 사서 매일 잠들기 전 딱 두 잔 홀짝였던 ‘혼술 족’이라면 알코올의존증 꿈나무가 될 확률이 높다는 뜻.W진 병원 양재웅 원장이 알려주는 알코올 의존증(사용장애)의 자가진단 체크 리스트.  □ 술을 끊거나 줄여야겠다고 생각한적이 있습니까? □ 다른 사람으로부터 자신의 음주에 대해 비난받은적이 있습니까? □ 자신의 음주에 대해 죄책감을 느낀적이 있습니까? □ 아침에 일어나서 해장술을 마신적이 있습니까? □ 2개 이상일 경우 전문가를 만나 진료를 받아 볼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