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우울하십니까?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사소한 행동이지만 우울한 기분을 날려버리는 데 큰 도움이 될 방법들을 소개한다.::우울증, 무기력, 우울, 성격, 인간관계, 건강, 자아, 조언, 팁,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 우울증,무기력,우울,성격,인간관계

1. 잘 먹는다음식과 기분 사이의 연관성에 대해 수많은 연구가 진행돼왔고 연구원들은 한결같이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B가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이는 기름진 생선, 잎이 많은 야채, 견과류, 달걀 그리고 가금류 등을 통해 쉽게 얻을 수 있다. 물론 그린 스무디로 하루를 시작하고 저녁에는 오믈렛을 먹는다고 해서 당장 우울증을 낫지는 않을 거다. 하지만 이러한 음식 섭취는 신체 내부의 기능을 원활하게 함과 동시에 매일 자신의 몸을 잘 돌보겠다고 나 스스로와 약속하는 것과 다름없다. 이는 우울증을 개선하는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첫걸음이 될 거다. 2. 햇빛을 본다계절성 정서 장애(SAD)는 일종의 우울증이라 볼 수 있다. 굳이 이를 앓는 사람이 아니라도 햇빛을 많이 보는 것은 더 긍정적인 기분을 느끼게 해준다. 요즘 같이 추운 날에는 밖에 나가는 것보다 이불 속에 웅크리고 있는 게 더 꿀처럼 들릴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유혹을 뿌리치고 밖으로 나가보자. 적어도 30~60분간 햇빛을 쬐는 것만으로도 머리 속에서는 세로토닌이 증가한다. 쇼핑을 하러 가거나 친구들과 차 한잔이라도 마시러 나가보자. 혹은 하루에 한 번씩 집 주변에서 산책을 즐기는 것도 좋다. 3. 운동을 한다기분이 저기압일 땐 운동이야말로 제일 하기 싫은 일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몸을 움직이는 건 아주 중요하다. 영국의료서비스(NHS)는 운동이 에너지를 북돋고 기분을 개선시키며,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고 말한다. 게다가 주기적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은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30퍼센트나 낮다고 한다. 게다가 의사들은 때때로 우울증의 증상을 경감하기 위해 운동을 처방으로 건네기도 한다. 다시 말해 주기적인 운동이 단 한 번의 약 처방보다 더 큰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매일 운동을 할 경우, 놀라운 변화를 경험하게 될 거다. 4. 제대로 잔다‘나는 항상 8시간씩 자는데 왜 우울하지?’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잠을 너무 많이 자는 것도 잠을 충분히 못 자는 것만큼 문제가 될 수 있다. 우선 침실을 휴식하기 좋은 환경으로 만들자. 부드러운 이불과 향초, 빛을 차단하는 커튼, 이 모든 것들을 준비할 것. 매일 아침 제 시간에 일어나는 수면 습관도 유지해야 한다. 10시간 이상 자는 것은 기본적으로 과도한 수면으로 여겨진다. 그 시간을 넘기고도 침대 밖으로 나오기가 어렵다면 의사에게 해결 가능한 방법을 물어보는 것도 좋다. 실제로 피곤한 것과 하루를 시작하기 어려운 것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으니 말이다. 5. 좋은 일을 기억한다당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이미지들을 떠올려보자. 가족 혹은 친구들과의 행복한 한 때를 담은 사진부터 동기 부여를 위한 영감을 주는 글귀까지 말이다. 이런 것들을 집안 내부 곳곳에 붙여보자. 스마트폰 뒷면, 회사 컴퓨터의 스크린 세이버와 당신이 매일 보는 거울 앞까지, 당신의 시선을 이끄는 곳이라면 어디든 좋다. 이는 단지 좋은 추억을 떠올리게 할 뿐 아니라 스스로로 하여금 더 많은 좋은 기억을 만들도록 하는 자극제가 될 수 있다. 특히 우울한 시기에 이러한 노력이 얼마나 큰 변화를 가져오는지 안다면 아마 깜짝 놀랄 거다.6. 자가 치유를 한다자가 치유는 뜨거운 목욕을 하는 것부터 그림 그리기, 빵 굽기와 같이 무언가를 만들거나, 담요를 덮고 책을 읽는 등 사람들마다 방법이 다르다. 그렇다면 내게 맞는 방법을 어떻게 해야 찾을 수 있을까? 첫 번째로 무엇이 당신을 행복하게 만드는지 파악해볼 것. 그런 다음 그것을 실천할 수 있는 당신만의 시간을 마련한다. 한 번 이를 시작하면 당신이 이 활동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을 두고 죄책감이 들지 않아야 한다. 이건 이기적인 게 아니라 필수적인 거다. 당신이 죄책감 느끼게 만드는 그 사람에게도 이걸 시도해보라고 전할 것. 7. 원인을 찾는다영국 건강자선기금 '마인드 채리티(Mental Health Charity Mind)’는 우울증을 해결하기 위해 일기를 쓸 것을 권고한다. 글쓰기는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당신의 기분 변화를 기록하는 것을 도와주고 당신의 기분을 나쁘게 한 사람, 사건, 장소 등을 확인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침대 머리 맡에 예쁜 노트를 준비해두고 매일 밤 일기를 적어보자. 몇 줄만이라도 좋다. 꾸준히 실천하다 보면 부정적인 패턴을 찾아 이것이 반복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게 될 것이다. 8. 사람들에게 먼저 다가간다아마 지금까지의 방법 중 가장 중요한 팁일지도 모른다. 바로 사람들에게서 등을 돌리지 말라는 거다. 우울증은 심각하게 당신을 고립시킬 것이다. 다시 말해, 대부분의 시간 동안 당신은 사람들과 어울리고 싶지 않을 거다. 하지만 주변 사람들을 아예 무시하지는 말자. 집 밖을 도저히 나설 수 없을 때에도 말이다. 가령 친구들에게 문자나 메일로 당신의 기분이 어떤지 알리는 거다. 당신이 예상한 것보다 더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 기사는 코스모폴리탄 U.S. 웹사이트의 ‘8 daily ways to cope with depression’ 기사를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