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건강을 지키는 3가지 식습관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제 2의 뇌’라 불리는 장 건강을 지키는 일은, 우리 신체의 각 기관과 면역력, 정신 건강까지 지키는 매우 중요한 일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나? <장내 세균 혁명>의 저자인 미국영양학회 신경과 전문의 데이비드 펄머터가 귀띔하는 이 건강한 식습관을 사수할 것. 당신의 건강을 한 차원 업그레이드시켜줄 것이다.::건강, 보디, 장 건강, 장, 면역력, 세균, 탄수화물, 지방, 프로바이오틱스, 환경호르몬,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 건강,보디,장 건강,장,면역력

 RULE 1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할 것요구르트, 김치, 피클, 절인 채소나 고기 등 발효 음식에 풍부하게 함유돼있는 프로바이오틱스는 박테리오신이라는 향균물질을 생산해 잠재적인 병원균의 성장과 침입까지 억제한다. 또한 섭취한 음식물에 함유된 다양한 영양소가 체내에 쉽게 흡수될 수 있도록 돕는다.  Tips  집에서 음식을 만들지 않고 시중에서 제품을 살 때는 신중히 선택하자. 당, 화학 보존료, 염색체 등이 첨가되었는지 잘 확인해야 한다. 무엇보다 유기농 제품을 고르는 것이 안전하다. 특히 요구르트의 경우 설탕과 인공 감미료, 인공 향이 첨가된 제품이 아닌지 꼼꼼히 체크할 것. RULE 2 탄수화물을 적게 먹고 질 좋은 지방을 먹어라글루텐이 든 곡물 위주의 식사가 장을 망가뜨리고 장내 건강한 미생물에 해를 가한다는 사실은 익히 알려진 바 있다. 글루텐 프리 제품을 선택하더라도 곡물과 탄수화물의 과한 섭취는 고기와 생선, 가금류, 채소 등의 음식과 달리 혈당을 급등시켜 장내 세균의 균형에 나쁜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아두자.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단은 인체 생리뿐 아니라 뇌 건강에도 유익한 성분을 제공하므로 통과일과 채소처럼 섬유소가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며 건강한 지방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장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다. Tips  건강한 지방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참기름, 코코넛오일, 올리브, 견과류 버터, 치즈(블루치즈는 제외), 아몬드 밀크 등이므로 참고할 것.RULE 3 화학물질에 함유된 환경호르몬을 피해라화학물질에 함유된 환경 호르몬은 장내 건강한 미생물군과 뇌 건강을 해치는 요인이 된다. 건강한 식재료를 섭취하더라도 음식물을 조리하거나 섭취할 때 화학물질에 노출되면 장에 해로운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유의하도록 하자. Tips  캔과 가공식품, 조리식품의 이용을 최소화하자. 보통 캔의 안쪽 코팅은 비스페놀 A가 잔뜩 들어가며 가공식품은 첨가제와 방부제, 염색제, 인공 향료와 같은 물질을 함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또한 음식을 조리할 때 눌어붙지 않는 테프론 코팅이 된 프라이팬이나 취사도구는 사용하지 말자. 발암물질일 가능성이 있는 퍼플루오로옥탄신이 들어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또한 전자레인지에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지 말 것. 해로운 화학물질이 흘러나와 음식에 흡수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