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r

돈이 줄줄 새는 소비 습관 고치기

특별한 이유도 모른 채 매달 월급 통장에서 사라지는 돈의 행방만 궁금해하는 당신, 재테크는커녕 종잣돈 한번 모아본 적 없는 당신, 투자를 하고 싶어도 어디서 정보를 얻어야 할지 몰라 시작조차 못 하는 당신, 다 여기로 오시라. 코스모가 재테크 전문가들과 함께 대책 없는 소비 습관 극복법부터 저축, 투자, 대출에 관한 모든 궁금증에 대해 현실적인 비법을 전수할 테니!

BYCOSMOPOLITAN2016.10.27


 

‘도대체 내 월급은 어디로 간 걸까?’ 


월급이 다른 사람에 비해 많은 편이 아닌데, 툭하면 쏘는 버릇이 있어요. 회사 후배는 물론 상사와 밥을 먹어도 무조건 ‘제가 쏠게요’라고 말하고, 저보다 연봉이 높은 친구를 만나도 왠지 제가 사야 할 것 같은 이상한 의무감에 카드를 먼저 내밀죠. 이런 성격 때문에 전 언제나 빈털터리예요. 누군가와 약속을 잡을 때마다 ‘오늘은 반드시 더치페이해야지’ 하고는 결국 제가 쏘고 오네요. 어떻게 하면 이런 성격을 고칠 수 있을까요?”  -박미리(34세, 영업 마케터) 

타인에게 베푸는 걸 즐기는 것이 인간관계에 도움은 될지 모르나, 재정 상태를 악화시키는 지름길이다. ‘쏘는 것’ 역시 타고난 본성인지라 마인드 컨트롤만으로 맞서기에는 힘들다. 아무리 ‘오늘은 쏘지 말아야지’라고 마음먹더라도 결국 계산대 앞에서 카드를 내미는 자신을 보게 될지 모르니 말이다. 해결책은 더치페이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다. “평소 신용카드 대신 현금을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선불 교통 카드와 그날 쓸 만큼의 현금만 가지고 다니는 연습을 하면 쏘는 습관이 점차 개선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소비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망설임 없이 사용하게 되는데, 현금은 지출할 때마다 남은 금액이 눈에 보여 돈을 쓸 때 한 번 더 생각하게 되죠. 마음을 굳게 먹지 않으면 돈도 모을 수 없습니다.” <김대리의 똑똑한 통장>의 저자인 재테크 컨설팅 기업 더플래닝 조용기 대표의 조언을 참고할 것. 또한 기억하자. 내가 쏜다고 해서 상대방이 다음에 쏜다는 보장은 없다는 것을. 돈을 모으고 싶다면 당신의 쏘는 습관을 통해 줄줄 새는 지출을 철저히 통제해야 한다.


“생애 첫 차를 구입하고 싶어요. 월급은 2백만원 초반대이고, 아직 자산은 1천만원 정도밖에 되지 않아요. 36개월 할부로 사고 싶은데, 저의 재정 상태에 알맞은 차를 구입하려면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이미주(28세, 출판사 에디터) 

아쉽지만 월급과 모아둔 자산 등을 고려할 때 현재 자차를 구입할 재정적인 수준이라고 보기는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어떤 물건을 구입할 때 그것이 현재 재정 상태에서 합리적인 판단인지 깊이 따져볼 필요가 있어요. 사실 자동차 구입 비용을 최소화한다고 해도 그 외에 별도로 들어가는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매월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기름값, 매년 자동차보험 가입 비용, 고장으로 인한 보수 비용까지 매월 들어가는 비용이 최소 50만원 이상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해요. 우선은 자동차를 구입하기보다 기초 자산을 늘려가는 데 집중하길 권하고 싶습니다.” <돈, 써야 번다>의 저자인 파워경제교육센터 조윤정 대표의 조언을 참고하자. 


“나날이 쌓여가는 할부 대금 때문에 고민이에요. 테크용품 마니아인  저는 키보드부터 모니터, 스피커 등 신상 테크용품이 나올 때마다 할부로 카드를 긁어대죠. 부지런히 할부를 생활화한 탓에 월급의 70%가 할부 대금으로 나가고 있어요. 카드 명세서를 보면 새로이 시작된 할부 항목 때문에 가슴이 답답하네요. 저는 이 할부의 늪에서 빠져나올 수 있을까요?” -박지희(30세, MD) 

할부의 늪에서 벗어나려면 독한 대처가 필요하다. 우선 기존에 모은 적금을 깨서라도 할부금을 모두 갚도록 하자. 조윤정 대표는 “카드 명세서를 보면서 할부로 구입한 물건 중 100% 활용하는 것과 그렇지 못한 것을 구분해 면밀하게 지출 분석을 해보세요. 그리고 이후에는 한 달에 할부 사용 품목이 2개 이상 되지 않도록 규칙을 정해두세요. 카드로 결제한 할부금을 다 갚기 전까진 할부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거죠. 할부 납부가 끝난 뒤 정말 필요한 경우에만 카드 할부로 결제하는 식으로 횟수를 줄여나가야 합니다”라고 조언한다.


 Try This! TO DO LIST 

돈이 줄줄 새는 소비 습관에서 벗어나는 법

늘 소비의 유혹을 이기지 못한다고? 조윤정 대표의 알뜰 소비 노하우를 장착할 것.


 1  마케팅에 흔들리지 않는다

1+1 행사 등의 마케팅에 이끌려 충동구매를 하고 있지는 않은가? 순간의 이끌림에 의한 소비를 막기 위해 물건을 구매할 때마다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인가?’를 스스로에게 질문해봄으로써 충동구매를 막아보자.


 2  나의 소비 패턴이 트렌드를 좇아가고 있지는 않은지 점검한다

요즘 핫한 트렌드를 좇아 소비하는 행위는 과소비를 유발하기 마련. 시즌이 바뀔 때마다 신상템을 계속 구매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소비의 늪에 빠지게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3  습관적으로 소비하는 부분이 있지 않은지 체크한다

습관적으로 타는 택시, 습관적으로 먹는 간식 등 ‘소비’라는 인지조차 없이 습관적으로 지출하는 부분이 있는지 체크해 나도 모르게 새는 돈을 막아보도록.


 4  ‘좀 더 생각해보자’는 마음으로 유혹의 순간을 넘긴다

쇼핑의 이끌림을 느끼는 찰나의 3초 안에 소비를 할지 말지가 결정된다. 구매 욕구를 느꼈을 때 잠시 멈춰보자. “하나밖에 남지 않았다”라는 판매원의 멘트에 “조금 생각해볼게요”라며 그 자리를 잠시 떠나볼 것. 순간적인 판단으로 인한 불필요한 소비를 막을 수 있을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