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대찌개라면: 황자들의 전쟁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바야흐로 라면의 새 시대가 열렸다. 짜왕과 진짬뽕으로 이어졌던 라면 황제의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부대찌개라면들의 세력다툼이 심상치 않다. 그래서 준비했다. 부대찌개라면 전격 비교 분석! 다음 황위를 이을 부대찌개라면은 과연 누가 될지. 지금부터, 부대찌개라면 황자들의 왕좌 전쟁 시작합니다. ::부대찌개, 라면, 농심, 오뚜기, 팔도, 오모리, 김치찌개라면, 스팸, 햇반, 코스모 캠퍼스


1황자 <농심> 보글보글 부대찌개면


황제의 자리는 장자가 이어받아야한다는 편견을 무참히 깨부순다. 부대찌개라면을 가장 먼저 출시한 농심의 서열 1위 자리가 위태롭다. 출시 50일 만에 100억 원을 돌파하는 엄청난 위용에도 불구하고 후발주자들의 맹추격에 황제의 자리로 향하는 길은 결코 쉽지 않을 것 같다. ‘보글보글 부대찌개면‘은 2011년 국내 판매가 중단된 ‘보글보글 찌개면’을 업그레이드해 선보인 제품으로, 부대찌개라면의 원조로 손꼽힌다. 하지만, 제2의 짜왕 신화를 꿈꾸는 농심의 기대에 부흥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분석 라면 봉지의 주홍빛 빨강이 부대찌개전문점 ‘놀부’를 떠올리게 하면서 부대찌개라면에 대한 기대감을 한층 높인다. 라면 봉지를 열면 ‘신라면’과 비슷한 동그란 모양의 면, 그리고 ‘사골부대찌개 스프’와 ‘부대찌개 건더기’가 함께 들어있다. 기존 라면의 2배인 5.6g의 건더기에는 그대로 건조해 가공한 소시지와 햄, 어묵, 김치, 파, 고추 등 실제 부대찌개 재료들이 들어있다.


맛 평가 진짜 부대찌개를 생각하고 라면 국물을 먹는다면, 실망할 가능성이 높다. 부대찌개를 흉내 내는 라면 국물을 먹는 느낌이지, 부대찌개에 라면을 넣은 맛은 아니다. 농심에서 강조한 사골육수의 깊은 맛 또한 크게 느껴지지 않는다. 하지만 다른 라면에 비해 햇반과 함께 먹었을 때 잘 어우러지고, 라면에 들어있는 햄과 소시지 맛이 인위적이지 않다. 라면만 먹기에는 다소 심심하고, 자신이 평소에 좋아하는 부대찌개 사리를 추가한다면 만족스럽게 먹을 수 있을 것 같다.


추천사리 김치와 콩나물 - 텁텁한 육수 맛에 시원함을 더해준다.


종합평가

국물 맛 ★★

부대찌개 맛 유사성 ★★★

햇반과의 조화 ★★★




2황자 <오뚜기> 부대찌개라면


‘진짬뽕’으로 짬뽕라면 시대를 제패했던 오뚜기의 뒷심이 무섭다. 농심과 약 2주의 차이를 두고 출시했지만, 후발주자라는 느낌보다는 오히려 경쟁구도를 만들면서 부대찌개라면의 세력을 넓히고 인기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실제 부대찌개 전문점의 라면사리를 대부분 점령하고 있는 오뚜기는 부대찌개 라면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농심과 오뚜기의 편차가 크지 않아, 부대찌개라면 황자 서열 1위로 등극할 날은 멀지 않았다.


분석 라면 봉지 디자인은 다소 실망스럽다. 부대찌개라면인지, 라면 사리인지 잘 구분이 안 갈 정도로 눈에 크게 띄지 않는 평범한 디자인이다. 라면 봉지를 열면 ‘진라면’과 비슷한 네모 모양의 면, 그리고 ‘부대찌개 양념소스’와 ‘분말스프’ ‘건더기스프’가 함께 들어있다. 최근 출시된 프리미엄 라면 제품 중 가장 푸짐한 7.2g의 건더기는 햄, 소시지, 김치, 대파, 고추, 쇠고기맛후레이크 등 총 8종으로 구성되어있다.


맛 평가 ‘진라면’ 순한 맛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기본 베이스 국물 맛이 비슷한 느낌이 난다. ‘진라면’ 순한 맛에 부대찌개 맛을 더한 느낌이랄까. 부대찌개라면이지만, 크게 자극적이라기보다는 적당히 시원하고 칼칼한 맛이다. 다소 심심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그리고 햇반을 말았을 때 정말 맛있다. 역시 오뚜기에서 밥과 함께 먹으라는 홍보 문구를 적어놓은 이유가 있다. 하지만, 햄과 소시지의 맛이 다소 인위적인 향이 강해서 건더기 스프를 굳이 씹고 싶지는 않다.


추천사리 돼지고기와 버섯 - 사골육수와 고기국물 맛을 한층 강화시켜주고, 깔끔한 맛을 더해준다.


종합평가

국물 맛 ★★★

부대찌개 맛 유사성 ★★★

햇반과의 조화 ★★★★




3황자 <팔도> 부대찌개라면


비빔면부터 알아봤다. ‘이연복 불짬뽕’으로 ‘진짬뽕’의 자리를 위협하더니 이번에도 팔도가 해냈다. 농심과 무려 한 달 가까이의 출시일 차이에도 불구하고, 팔도 부대찌개라면의 인기는 상당할 것 같다. 하지만, 농심과 오뚜기에 비해 모든 마트에 구비되어있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주로 대형마트, 롯데마트를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고 편의점이나 동네 마트에서는 찾아보기 어렵다. 부대찌개라면 황자들 중 가장 인지도가 부족해 황제보다는 마니아층이 두터운 황자의 자리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분석 라면 봉지는 평범한 듯하나, 눈에 띄는 디자인이다. 입맛을 돋우는 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맛을 기대해볼만한 정도의 느낌이다. 봉지 뒤에 부대찌개의 유래까지 깨알같이 적혀있다. 라면 봉지를 열면 평범한 네모 모양의 면, 그리고 ‘액상스프’와 ‘건더기스프’ ‘향미유’가 함께 들어있다. 일반 라면과 조리방식이 살짝 다르다. 물이 끓기 전에, ‘액상스프’와 ‘건더기스프’를 먼저 넣고 숙성양념 맛을 살린 후 물이 끓으면 면을 넣는다. 조리 후에는 ‘향미유’를 넣는데, 기존 라면의 ‘향미유’는 잘 뜯어지지 않아 손에 기름이 묻는 경우가 많은 반면. 깔끔하게 뜯어져서 편리하다.


맛 평가 농심과 오뚜기의 장, 단점이 골고루 섞였다. 너무 자극적이지도 않고, 크게 심심하지도 않아 먹기에 알맞다. 부대찌개의 맛도 잘 살렸다. 진짜 부대찌개를 먹는 것 같지는 않아도, 다른 부대찌개라면에 비해 부대찌개 국물맛과 가장 비슷하다. 국물이 진해서 부대찌개 육수를 오랫동안 우린 것 같은 깊은 맛이 난다. 면도 쉽게 퍼지지 않고 꼬들꼬들함을 오래 유지해서 먹기에 편리하다. 진한 육수와 햇반의 조합은 말할 것도 없이 베스트다.


추천사리 떡과 수제비 - 쫄깃쫄깃한 식감까지 더해지면 진짜 부대찌개와 더욱 비슷하다.


종합평가

국물 맛 ★★★★

부대찌개 맛 유사성 ★★★★

햇반과의 조화 ★★★★




4황자 오모리 김치찌개라면 + 스팸


부대찌개라면 황자 전쟁에 김치찌개라면이 웬 말이냐. 모르시는 말씀. 때론 정통성보단 실리를 따질 때도 있는 법. 오모리 김치찌개라면과 스팸 조합이 부대찌개라면보다 맛있다는 소문이 돌면서, 이 조합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편의점 PB 상품답게 언제 어디서든 쉽게 맛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주변 편의점에서 컵라면 버전 오모리 김치찌개라면과, 스팸, 햇반을 모두 구할 수 있으니 접근성과 편리함은 단연 최고. 기존의 부대찌개라면을 모두 맛 본 진정한 부대찌개 마니아라면 이 조합, 무조건 옳으니 당장 편의점으로 향해도 좋다.


분석 라면 봉지는 그다지 매력적이지는 않다. ‘오모리’라는 단어가 생소할 수도 있고, 김치찌개라면이라는 낯섦에 손이 쉽게 가지는 않는다. 라면 봉지를 열면, 일반 라면보다 조금 작은 크기의 네모 모양 면과, ‘분말스프’ 그리고 ‘김치스프’가 함께 들어있다. 물이 끓기 전에, 스팸을 미리 준비해야한다. 스팸의 염분이 걱정된다면 라면에 넣기 전에 한 번 데치면 염분이 줄어든다는 것, 팁으로 알아두자. ‘김치스프’는 그냥 이 자체로 밥과 먹어도 맛있을 것 같은 군침 도는 비주얼을 갖고 있다. ‘오모리 김치찌개라면’은 ‘김치스프’가 지분 100%이므로 무조건 국물 한 방울까지 싹싹 긁어 넣어야한다.


맛 평가 음, 이건 김치찌개의 지분이 조금 많은 진정한 부대찌개라면이야.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맛있다. 국물을 떠먹는 순간 짜다는 생각에 조금 죄책감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묵은지의 숙성된 맛 덕분에 깊은 육수의 맛이 나기 때문에 국물을 향한 숟가락을 멈출 수는 없을 것 같다. 면이 다소 얇기 때문에 식감이 좋은 편은 아니다. 김치와 스팸, 그리고 면과 국물의 조합으로 한 입 가득 입에 넣으면 세상 가장 행복한 느낌이다.


추천사리 만두와 당면 - 김치스프 이외에 다른 건더기가 첨가되어 있지 않아서, 만두소의 다양한 재료들이 더해지면 한층 풍미가 좋아진다. 또한, 면이 얇으므로 당면이 들어가면 식감이 한층 나아진다.


종합평가

국물 맛 ★★★★

부대찌개 맛 유사성 ★★★

햇반과의 조화 ★★★





abortion dc abortion percentages abortion techniques
바야흐로 라면의 새 시대가 열렸다. 짜왕과 진짬뽕으로 이어졌던 라면 황제의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부대찌개라면들의 세력다툼이 심상치 않다. 그래서 준비했다. 부대찌개라면 전격 비교 분석! 다음 황위를 이을 부대찌개라면은 과연 누가 될지. 지금부터, 부대찌개라면 황자들의 왕좌 전쟁 시작합니다. ::부대찌개, 라면, 농심, 오뚜기, 팔도, 오모리, 김치찌개라면, 스팸, 햇반, 코스모 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