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업계 부문 기업 탐방: 매일유업 #1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매일유업’ 하면 가장 먼저 우유가 떠오르겠지만 의외로 다양한 제품군을 갖춘 기업이라는 사실. 이제는 종합식품회사로의 도약을 꿈꾸는 매일유업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 회사를 찾아 직원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살펴봤다. ::매일유업, 식품업계, 기업탐방, 우유, 두유, 상하목장, 앱솔루트, 바이오, 썬업, 신입사원, 멘토, 코스모캠퍼스 | 매일유업,식품업계,기업탐방,우유,두유

 신입사원이 말하는 P&G Profile 김현철(28세, 영업지원팀) 2015년 6월 B2C영업본부 영업지원팀 입사. 경희대학교 외식산업학과 졸업.입사 이후 지금까지 어떤 일을 해왔나요?각 공장과 영업 지점에서 3개월간의 수습 기간을 거쳐 9월에 영업지원팀에 배치됐어요. 본부 내에 채널별로 영업팀이 있고 지역별로 지점이 나뉘는데, 저는 채널·지점별로 어떤 특징이 있고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파악해 자료 제공이나 영업 활동에 필요한 부분을 지원하는 일을 해요. 마케팅팀과 협업해 영업 사원에게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기도 하죠. 매일유업에 입사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외식산업학을 전공하면서 식품 쪽에 관심이 많았어요. 취업을 앞두고 여러 식품 관련 기업을 살펴보던 중 매일유업에서 진행하는 사회 공헌 활동이나 깔끔한 기업 이미지가 눈에 들어왔죠. 그래서 매일유업에 대한 3년 치 기사를 모두 모아봤어요. 제 관심사가 매일유업이 추구하는 인재상과 잘 맞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학창 시절에 취득한 와인 소믈리에 자격증이나 레스토랑에서 일한 경력 등을 어필해 지원했죠. 일하면서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저희 팀의 업무가 다른 팀을 지원하는 일이다 보니 업무 진행에 차질이 생기면 다른 부서에도 지장이 가요. 가령 요청 자료의 전달이 지연되면 영업팀 업무가 늦어지는 거죠. 다른 부서의 연차 높은 선배님들을 대하는 경우가 적지 않아 이런 상황이 생기면 참 어려운데, 그럼에도 제 선에서 최대한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고 있어요. 그렇게 제가 한 업무나 가공한 자료에 대해 좋은 피드백이 오면 몇 배로 뿌듯함을 느낀답니다. 매일유업의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직접 일을 하면서 느낀 것은 매일유업이 인재 육성에 많은 힘을 기울인다는 거예요. 입사 후에도 회사 측에서 주기적으로 희망 직무에 대한 조사를 하더라고요. 그런가 하면 개개인의 자기 계발에 대해서도 긍정적이에요. 저희 팀의 경우 그날 업무만 잘 끝내면 다른 직원들의 눈치를 보느라 야근하는 경우가 없어요. 퇴근 이후에 자기 계발을 하는 등 시간을 유동적으로 쓸 수 있죠. 덕분에 전 회사를 다니면서 운동을 시작했어요.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매일유업을 통해 최대한 다양한 직무 경험을 쌓고 싶어요. 식품업계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기르는 게 목표거든요. 가령 FS(푸드 서비스) 사업 본부에서는 외식 업체에 납품하면서 직원들이 레스토랑 오너 혹은 셰프들과 직접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해요. 그런 식으로 현장을 비롯한 여러 가지 경험을 쌓으면서 일이 재미있고 나와 잘 맞는 분야를 찾아 그곳에 집중하고 싶어요. Career Tip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는지 생각해보세요”영업지원팀에서 일하다 보니 다른 직원들과의 협업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됐어요. 가장 중요한 건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는 자세라고 생각해요. 쉬운 자료 하나를 만들더라도 상대방이 편하게 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개선해나가는 거죠. 설령 효과적이지 못했을지라도 능동적인 사람으로 평가받을 수 있고요.  멘토에게 듣는 조언 Profile 성은주(45세, 매일유업 식물성 음료 카테고리 매니저) 서울대학교 불어불문학과 졸업. 1994년 삼성물산 전략기획실 입사. 이후 패션 브랜드 아가타, 까르띠에에서 근무. 2002년 매일유업 유가공 팀장으로 입사. 2004년 이후 시계 브랜드 라도와 고디바의 브랜드 및 제네럴 매니저를 거쳐 2015년 매일유업 식물성 음료 부서에 재입사. 올해 21년 차. 매일유업에서 근무한 이후 패션업계로 이직했어요. 그 후 다시 매일유업으로 돌아온 계기가 있었나요? 요즘은 식품이 하나의 트렌드잖아요. 예전에는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삶을 살고, 구매 패턴도 여기에 영향을 받았어요. 하지만 이제는 내가 행복하고 즐겁게 사는 데 포커스가 맞춰져 있거든요. 먹을 거 하나라도 내 입에 맞는 것, 내가 집었을 때 기분 좋아지는 패키지를 고르는 거죠. 패션업계에서 일할 때는 이 부분을 가장 중점으로 뒀어요. 제가 좋아할 수 있는 아이템, 내가 입었을 때 기분 좋아지는 아이템을 생각해왔죠. 가정주부, 엄마로서 식품 분야에도 이러한 전략을 도입시키면 어떨까 싶었어요. 그래서 매일유업으로 이직한 후 ‘아몬드브리즈’, ‘매일두유’ 제품을 담당하며 젊은 여성들까지 아우르는 마케팅 전략을 펼치게 됐죠. 유음료 제조 회사에서 일할 때 꼭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근성과 참을성이죠. 유음료는 주기가 굉장히 빨라요. 우유 제품의 경우 일 단위로 생산 계획을 세우죠. 그걸 넘기면 유통기한이 지나버리니까요. 게다가 마케팅의 경우 새로운 제품의 개발 단계부터 이것이 잘 팔릴 수 있도록 그에 맞는 기획과 전략을 세워요. 나오자마자 히트 치는 제품은 많지 않으니 장기적으로 물고 늘어져야 매출을 올릴 수 있죠. 순환이 빠른 유음료업계에서 오래 버티려면 근성과 참을성은 필수예요.매일유업에 오고자 하는 지원자들이 반드시 갖춰야 할 자세는 무엇인가요?제품을 가지고 소비자들을 설득시키려면 더 많은 걸 경험해야 해요. 다시 말해 공부도 노는 것도 많이 해본 사람이 설득도 잘한다는 거예요. 가령 신제품에 대한 리플렛을 만들 때도 식품을 다양하게 접해본 사람이라면 소비자들은 즐겁게 사고 싶지, 공부하고 싶지 않다는 걸 알아요. 중요한 건 얼마나 재미있는 방식으로 제품을 알리느냐인 거죠. 그런 아이디어는 자신이 소비자로서 인상 깊게 본 것들에서 얻어지거든요. 그러려면 잠자는 시간을 아껴서라도 열심히 공부하고 놀아야 해요. 본인이 생각하는 모범 직원은 어떤 직원인가요?협조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이오. 궂은일 또는 좋은 일 가리지 않고 뭐든지 몸을 던져 하고자 하는 태도를 가져야 해요. 특히 신입사원은 이런 자세가 더 중요하다고 봐요. 일이 익숙하지 않아도 열정을 가지고 뭐든 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면 믿고 맡기게 되거든요. 팀원들의 의기를 충전하는 데도 도움이 되고요. 유음료 회사에 들어오고자 하는 지원자들이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이 있다면요?식품업계에서 일하려면 일종의 사명감을 가져야 합니다. 식품은 사람이 먹는 것이기 때문에 위생 및 안전과 직결되거든요.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소비자들의 건강과도 연결되기 때문에 제품 하나하나에 정성을 담아 맛있게 만들고, 소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끊임없이 이어나가야 하죠. 결국 누구보다 많이 먹어보고 많이 연구해야 돼요. 제품에 대한 전문가가 되는 것은 물론 소비자 입장에서 제품을 바라볼 줄도 알아야 하고요. 면접 시 지원자를 볼 때, 어떤 점을 주의 깊게 살피나요?매일유업의 핵심 가치 중 하나가 ‘열정’이에요. 그래서 이 지원자가 얼마나 절실한지, 얼마나 간절히 일을 배우고 싶어 하는지를 살펴봐요. 절실한 사람은 하나라도 더 배우려 노력하고 업무도 적극적으로 해내거든요. 제품을 대하는 태도도 남달라요. 무슨 일이 있어도 성공시키겠다는 의지가 있거든요. 생각한 것과 결과가 달라도 좌절하기보다 수정을 거쳐 성공시키고야 말죠. 면접 시 지원자들이 하지 말아야 하는 점이 있다면요?아는 척하는 것과 스펙을 내세우는 점이에요. 아무리 나이에 비해 많은 것을 안다고 해도 면접관에겐 사회 초년생에 지나지 않죠. 반대로 너무 모르는 것도 좋지 않아요. 특히 면접을 보는 회사에 대해 아직 접해 보지 않아 모르겠다고 답하는 건 성의 없어 보이죠. 제품 혹은 인터넷을 열심히 찾아보고 공부했으나 아직은 잘 모른다는 겸손한 태도가 가장 이상적인 자세예요.  Career Tip 매일유업에 입사하려면?1. 자신이 좋아하는 제품을 파악하라 커피를 마실 때도 다양한 라테류를 마셔보는 등 관련 제품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해요. 2. 대기업을 다니는 선배들에게 조언을 구하라 대기업 문화 속에서 소신을 펼치고 이를 책임지는 방법을 미리 습득해보세요. 3. 협업의 기본을 익혀라 대학 시절 동아리 활동, 해외여행 등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즐거운 협업에 대한 방안을 모색해보세요.